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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니얼 헤이스 두 번 죽다 ㅣ 모중석 스릴러 클럽 34
마커스 세이키 지음, 하현길 옮김 / 비채 / 2013년 9월
평점 :
품절
대니얼 헤이스 두 번 죽다
차가운 바다. 한 사내가 지독한 추위 속에 눈을 뜬다. 그는 안간힘을 다해 바다 속에서 빠져나오려고 발버둥 친다. 몇 번을 까무러치며 물 밖으로 나와, 길 가에 세워져 있던 차 속으로 들어가 히터를 틀고 정신을 잃는다.
그는 자신이 누구인지, 왜 차가운 물속에서 깨어났는지 전혀 생각이 나지 않는다. 겨우 추위에서 벗어나 차안의 잡동사니 등을 보며 <대니얼 헤이스> 라는 이름을 찾아내고 자신이 바로 그 라고 생각하기로 한다.
정황상으로는 자살을 하려 한 것으로 보이지만 왜 다시 깨어나 살려고 발버둥 치는지, 대체 자신에게 무슨 일이 있었기에 이 끔찍한 추위 속에 바다에 빠져버렸는지 알길 이 없다. 일단 본능적으로 차를 몰고 근처 모텔에 들어가 혼란스러운 몸과 정신을 추스르려 한다. 그러나 이내 그는 경찰에게 쫒기는 신세인 것을 알게 되고, 보안관의 눈을 피해 달아난다.
꿈속에서 보이는 단편적인 영상, TV드라마의 여 주인공으로 보이는 여자의 흔적을 찾아 그는 무작정 길을 나선다. 그러면서 점점 -단편적인 조각이기는 하지만- 기억이 돌아오기 시작한다. 한편 '대니얼 헤이스' 를 찾는 두 사람이 더 등장한다. 한 남자와 변장한 한 여자. 이 둘은 각기 '대니얼 헤이스' 의 흔적을 찾고 있고, 그의 목숨을 노리는 듯하다. 그에게 무슨 사연이 있어서 경찰부터 킬러로 보이는 자들까지 그를 찾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는 것일까?
그러는 과정에서 그가 자신이 부인을 살해한 혐의로 쫒기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더욱 극심한 혼란에 빠져든다. 그는 드라마 작가였고 아내는 유명한 배우였다는 사실을 알려주며, 작가는 독자들을 더욱 긴장과 의문의 상태로 몰아간다. 그의 기억 속에서 그는 아내를 무척이나 사랑했고, 자신이 바다에서 탈출하기 바로 몇 주 전까지도 행복했다는 증거들을 찾았는데 말이다.
주인공은 자신이 누구인지, 과연 자신이 아내를 살해했는지, 그렇게 사랑한 아내를 죽인 범인은 누구인지, <왜 그들에게 이런 일이 생겼는지> 알기위해 고군분투한다. 그러면서 추리소설에서 그러하듯 한 번의 반전, 그리고 또 한 번의 반전을 주며 독자를 놀라게 한다. 그리고 결국엔······.
이 소설의 축은 세 가지다. 자신이 누구인지 알아내가 하는 것과, 자신의 아내를 과연 누가 살해 했는가 그리고 그 사이에 어떤 진실이 숨어있는가 하는 것이다. 연예계의 어두운 면도 살짝 씩 보이고 추격전도 긴장감이 있다. 반전 스토리도 꽤 괜찮았다. 그러나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주인공들의 심리를 조금 길게 묘사한 것이다. 그런 심리묘사를 조금 줄이고 분량을 3분의 2정도로 줄였으면 긴박감이 배가되고 읽기도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영화도 그렇지만 자신이 누구인지 찾는 과정 속에서 긴장감을 주는 작품들이 많이 있다. 과연 주인공은 범죄를 저질렀는지, 누명을 쓴 것인지, 어떤 사연과 <반전>이 있는가에 따라 극적인 재미가 달라진다. 이 소설은 자신이 왜 자살을 하려고 했는가, 자신이 아내를 죽였는가에서 의문이 시작되고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과거에 어떤 일을 했는지 모르기 때문에 섣불리 행동 할 수도 없고, 진실에 다가가는 것이 어쩌면 자신의 어두운 면을 볼 수도 있는 것이기에 두려움을 가질 수밖에 없으며, 그 누구도 믿을 수가 없는 것에 극적인 재미가 있다.
죽는다는 것은 무엇일까. 어떤 이유든 자신의 기억을 잃어버리는 것은 자신이 죽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러나 반대로 다시 태어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과거의 자신을 미래에 두는 것 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을지 모른다. 우리에겐 언제나 기회가 있다. 과거의 자신이 어떠했든 우리는 현재의 자신, 그리고 미래의 자신을 선택할 수가 있다. 꼭 기억을 잃어버리지 않아도 말이다. 소설도 좋지만 영화로 만들어 져도 참 재미있을 것 같다. 오히려 영화로 보면 더 재미있는 반전 영화가 되지 않을 까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