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동기담집 - 아름답고 기이하고 슬픈 옛이야기 스무 편
고이즈미 야쿠모 지음, 김영배 옮김 / 허클베리북스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골동 기담 집》

 


 

작가 ‘고이즈미 야쿠모’는 1850년 그리스의 섬에서 아일랜드 군의관 아버지와 그리스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고, 여러 힘든 일을 거쳐 19살에 미국으로 이주한다. 이후 여러 직업을 전전하다가 저널리스트로 문 필력을 인정받아 다양한 곳을 이주하며 왕성한 취재 집필활동을 한다. 뉴올리언즈 시절 접한 일본 문화의 영향을 받아 그의 나이 40이 되던 해 일본 땅을 밟게 되고 1896 도쿄대학 문학부 영문학 강사가 된다. 그해 ‘고이즈미 세츠’와 결혼하고 일본에 귀화한다. _작가소개 요약_

 

《골동 기담 집》은 이처럼 굉장히 독특한 이력을 가진 작가의 굉장히 독특한 책이다. ‘골동’은 골통품의 그 골동이다. ‘골동품’ 은 희소가치가 있거나 유서 깊은 오래된 기물 또는 서화 등을 말하는 것으로 이 책에 담긴 다양한 스무 편의 이야기가 바로 오래된, 굳이 알려고 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혹은 이를 보는 눈이 있어야만 보이는 그런 이야기들의 묶음이다.

 

앞서 작가의 이력을 굳이 요약하여 적은 이유는 바로 이것이다. ‘보는 눈’ 이 다른 이야기라는 것. 이 책은 일본에서 전해지는 오래된 이야기이긴 하지만 서양인의 눈으로 본 일본의 이야기를 담고 있기에 같은 동양인이 보는 옛 이야기와 사뭇 다른 느낌을 주고 있고. 이야기를 전하는 작가도 굳이 그것을 감추려하지 않는다. 그래서 이 이야기들은 다른 느낌을 풍기고 있다.

 

그가 이 책을 집필한 것도 1902년 아주 오래된 시간이지만 여기에 담긴 이야기는 훨씬 더 먼 이야기이다. 그리고 주목할 것은 ‘기담’만 담긴 것이 아니라 작가가 관찰한 그 시대 일본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것이다. 1부 ‘오래된 이야기’에서는 우리가 ‘기담’이라 할 만한 조금은 으스스한 이야기들이 2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이야기’에선 앞서 말한 그 시대 일본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2부는 기담이라 말하기 보단 수필에 가까워 보인다. 일본의 문화를 보며 사색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죽음, 꿈, 저승 혹은 귀뚜라미 잡이를 통해 본 일본의 문화 등의 이야기들.

 

사실 책 제목 중 ‘기담’ 이란 말에만 기대를 한다면 이 책은 그리 만족스러운 책은 아니다. 그 앞 단어 ‘골동’에 방점을 찍는다면 이 책은 다양한 즐거움을 줄 수 있다. 앞서 말한 대로 이 책은 ‘보는 눈’이 중요하다. ‘어떻게 볼 것인가’ 작가는 서양인의 눈으로 일본을 보았고 다양한 장소에서 겪은 다양한 경험과 그 과정 속에서 얻게 되었을 그 넘치는 호기심과 열정으로 일본 속에서 느낀 일본을 적으로 것으로 보인다. 내게 이 책은 그랬다.

 

이야기를 따라가기도 하고 그의 생각과 시각을 따라가기도 하고 뒷장 주석을 번갈아 읽으며 오래된 일본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기대와는 조금 다른 책이었지만 나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던 매력적인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