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을 선택한 남자 스토리콜렉터 66
데이비드 발다치 지음, 이한이 옮김 / 북로드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죽음을 선택한 남자》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 ‘에미머스 데커’. 그는 과거 형사였고 그보다 더 과거에는 미식축구 선수였다. 그는 선수시절 강한 타격으로 뇌손상을 입어 과잉기억 증후군과 공감각이 생겼지만 그를 그 자신이게 했던 어느 한 부분 즉 사교적이고 유머러스했던 모습은 잃어 버렸고 냉담하며 사회적 신호는 인지를 하지 못하게 돼버렸다. 그는 현재 FBI 합동작전 부서에서 재미슨, 밀리건, 보거트와 함께 미제사건을 담당하고 있지만 FBI의 상징인 후버빌딩 앞에서 벌어진 한 살인사건의 목격자가 되면서 이 사건을 담당하게 된다.

 

어느 아침, 정부 상대 민간 도급업자로 성공한 남자 ‘대브니’ 가 후버 빌딩 앞에서 자신과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여자 ‘앤 버크셔’를 권총으로 살해하고 자신도 그 자리에서 권총으로 자살하고 만다. 우연히 그 모습을 목격한 데커는 자신의 팀원들과 이 사건을 맡게 된다. 사건은 지지부진하다. 남자는 정부 상대로 어마어마한 거래를 하는 성공한 사업가이고 피해자 여성은 가톨릭 학교 대체교사로 근무하며 호스피스 병동에 자원봉사를 하는 평범한 사람으로 둘 사이의 접점을 찾을 수 없다.

 

그런데 이때 ‘하퍼 브라운’이란 국방 정보국 DIA 소속 요원이 나타나면서 이야기는 반전된다. 남자가 국가 기밀을 팔아넘긴 정황이 포착되었다는 것. 그러니 FBI는 이 사건에서 손을 떼라는 통보를 한다. 그러나 데커 팀은 이에 반해 수사를 계속 하고자 하고 국방 정보국과는 다른 방향으로 사건을 수사하던 도중 피해자 여성에게 수상한 점을 발견하게 된다. 그녀가 자신의 직업으로는 절대 가질 수 없는 고급 아파트와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지만 남들에게 보이기엔 그렇지 않도록 위장한 것. 10년 전 과거의 자료는 찾을 수도 없고 급기야 그녀의 숨겨둔 농장과 허름한 창고에서 증거물로 보이는 USB를 찾았지만 누군가가 그들을 습격하여 증거물을 뺏기고 만다.

 

데커는 하퍼 브라운을 설득하여 결국 수사 과정을 공유하게 된다. 그들은 데커를 중심으로 이 두 사람의 접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남자의 가족과 여자의 학교, 호스피스 병동 을 수사하며 점점 더 진실에 가까워진다. 그 과정에서 하나 둘 드러나는 진실과 반전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단 하나의 의문만 남겨 둔 데커. 남자는 왜 하필이면 후버빌딩 앞에서 자살을 하여야 했는가? 결국 마지막 남은 이 질문 하나가 소설을 절정으로 이끄는 기폭제가 된다.

 

《죽음을 선택한 남자》는 모든 것을 기억하는 ‘과잉기억 증후군’을 가진 남자 ‘에이머스 데커’ 시리즈《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괴물이란 불린 남자》에 이은 세 번째 작품이다. 소설에 2번 째 시리즈 주인공인 ‘멜빈 마스’가 등장하고 그의 캐릭터를 설명하는 모든 장면들 때문에 전작을 읽지 않았더라도 그 흐름의 연장선상에서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이는 소설을 구성하는 하나의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그는 사회적 신호를 인지하지 못해 대화 도중 자기만의 세계에 빠지기도 하고 본의 아니게 팀원들에게 걱정을 안기기도 하며 수사 도중에 만난 사람들을 곤란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룸메이트로 함께 살게 된 파트너 ‘재미슨’과의 관계에서 잃어버렸던 그의 인간적인 면을 서서히 찾아가는 모습도 보여주어 다음 시리즈에서 변화된 모습을 기대하게 만들기도 한다.

 

소설은 어찌 보면 꼭 이래야만 하나, 할 정도로 정직하게 수사가 진행된다. 어떤 스릴러에서는 등장인물들의 직관이나 우연에 의해 사건이 해결되기도 하지만 이 소설에선 오로지 ‘증거’와 ‘증언’ 들, 그리고 이를 해석하고 추리하는 데커와 파트너, 하퍼 브라운의 착실한 수사와 발품으로 사건이 해결된다. 데커는 누구나 볼 수 있는, 널려있는 객관적 사실에서 유의미한 것들을 찾아내고 이것들을 이어가며 사건을 파헤치고, 오로지 ‘왜?’ 라는 질문을 따라가며 결국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사람들을 구해낸다.

 

스릴러 소설에서 캐릭터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지 특히 시리즈로 이어지는 작품에서는 어떠한 지위를 가지는지 스릴러 팬이라면 너무나 잘 알 것이다. 그리고 이 캐릭터가 사랑을 받을 때라야만 시리즈가 생명력을 얻는 다는 것도. 이미 3편까지 내려온 이 시리즈가 왜 사랑을 받는지 이번 작품만으로도 충분히 증명했다고 말하고 싶다.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에 ‘데커’도 이름이 올랐고, 이 시리즈도 모두 다 찾아보고 싶다. 추리, 스릴러, 미스터리를 좋아하는 독자라면 무조건 좋아할 만한 작품이고 잔인하지 않은 흥미로운 소설을 찾는 독자에게도 추천할 수 있는 매력적인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