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터스 컷 - 살인을 생중계합니다
우타노 쇼고 지음, 이연승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렉터스컷》

 


 

스마트 폰이 보급된 지 실제로 얼마 되지 않았다는 사실은 이 물건이 없는 오늘날을 상상하는 것이 어려운 것만큼 생경하다. 스마트 폰 보급이 불러온 가장 큰 변화라면 SNS의 발달일 것이다. 과거 인터넷 카페를 중심으로 형성되던 커뮤니티도 이제 SNS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어 예전 같은 모임형식의 소통은 거의 사라진 것 같다. 예전엔 지하철을 타거나 커피숍에 가면 책을 들고 있거나 옆 사람과 얘기하는 모습도 자주 보였는데 요즘은 거의 대부분의 사람이 스마트 폰을 보고 있다. 심지어 옆에 있는 사람과도 SNS로 대화를 주고받는다.

 

세상이 달라지는 것을 두고 옳다 그르다 하는 것은 이미 과거의 낡은 사고방식이다. 이젠 가치판단보다는 ‘어떻게’에 더 중심을 두어야 할 것 같다. 스마트 폰, SNS, 개인방송 등은 서로에게 무관심한 사람들을 그래서 외로운 사람들을 대중의 중심에 서게 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다. 이 도구는 그래서 누구에게 가장 두려운 존재가 되었을까?

 

소설《디렉터스컷》에는 이런 현실이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방송국의 정식 직원이 아닌 협력업체(라 쓰고 하청업체라 읽는다) TV 방송 제작사 소속 직원, 좀 더 자극적인 장면을 잡아내기 위해 조작도 서슴지 않는 ‘돌격 디렉터’ ‘하세미 준야’와 얽힌 내일이 없는 듯 살아가는 젊은이들의 이야기가 그렇다.

 

하세미에게 수고비를 받고 다양한 경범죄를 저지르는 조작 영상을 촬영하던 고타로를 중심으로 한 친구들이 한 음식점에서 주인을 괴롭히고 있을 때 멀리서 그들을 바라보던 한 남자가 있었다. 이 남자 ‘린네’는 홀어머니와 살아가는 미용사로 직장에서 따돌림을 당하고 있다. 내성적이고 어두운 성격의 소유자였던 그는 비밀 트위터 계정에 욕을 하는 것이 유일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었는데 우연히 살인을 저지르게 된 후 그는 가슴 속에 무엇이 끊어지는 듯 각성을 하게 되고 사람을 하나 둘 죽이며 세상에 복수를 하기 시작한다.

 

린네에게 공격당한 고타로가 돌격 디렉터 하세미에게 연락하며 소설은 속도를 내기 시작한다. 경찰에 알리는 대신 하세미는 특종을 잡기 위해 자꾸만 돌발 행동을 한다. 그러다 결국 직장에서 정직 처분을 받게 되지만 그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연쇄살인마 ‘린네’를 자극하여 그와 접촉을 시도하고 방송국이나 경찰보다 자신이 먼저 그를 취재하려고 마지막 덫을 놓는데!

 

자극적인 소재와 너무나 현실적인 등장인물들, 사건의 개연성 등은 순식간에 책장을 넘기게 하였고 현실을 그대로 반영한 소설이라 더욱 섬뜩했던 것 같다. 아무 생각 없이 푹 빠져 읽던 소설의 클라이맥스에서 만난 반전이란! 개인적으론 반전을 만들기 보다는 그 이야기 그대로 전개시켜 결말을 맺는 것이 좀 더 캐릭터에 어울리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조금 들기도 했지만 방심한 순간에 한방 먹은 반전이 꽤 강렬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