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죄 : 프로파일링 심리죄 시리즈
레이미 지음, 박소정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죄: 프로파일링》

 


 

범죄 현장을 분석해 범인의 습관, 나이, 성격, 직업, 범행 수법을 추론한 뒤 이를 바탕으로 범인을 찾아내는 수사 기법인 프로파일링(한경 경제용어사전). 잔인한 범죄, 특히 연쇄살인이 소재인 소설에서 이 범죄 기법으로 범인을 잡는 ‘프로파일러’의 등장은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심리죄: 프로파일링》은 프로파일러가 사건의 해결을 돕는 존재에서 넘어서 범행의 대상이 되는 작품으로 프로파일링과 프로파일러의 소설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소설로 처음 접한 중국 작가 ‘레이미’는 중국 공안국 산하 모 경찰학교 교수로 범죄 심리학과 수사 방법론에 정통하여 풍부한 전문지식을 가졌다기에 어쩌면 이런 범죄스릴러 작가로는 최적의 조건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역시 이 작품은 그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작가의 전문지식에다 중국 현지의 실제 사건에 상상력을 더한 작품들이 중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웹 드라마와 영화로도 제작되어 많은 사랑을 받았다고 하며, 심리죄 시리즈는 『프로파일링』, 『교화장』, 『검은 강』, 『도시의 빛』, 『일곱 번째 독자』총 다섯 권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학부시절 연쇄살인마의 손아귀에 친구들을 잃고 유일하게 생존한 주인공 ‘팡무’는 이 트라우마 때문에 늘 악몽에 시달리고 베개 밑에 군용 칼을 두지 않으면 잠을 이루지 못한다. 역시 이 때문인지 법학대학원에 진학해 범죄학을 연구하며 지역에서 일어난 살인사건 수사에 천재적인 프로파일링으로 도움을 주며 경찰 타이웨이와 비공식 파트너가 되어 수사에 참여하게 된다.

 

소설에서는 여러 건의 연쇄살인이 등장한다. 팡무가 경찰과 인연을 맺게 된 C시의 연쇄 성폭행 살인사건, 이 인연으로 수사에 참여하게 된 J시의 엽기적인 연쇄 살인마 사건 (여성만 골라 살인하고 그 피를 마시는)과 마지막으로 자신이 다니는 대학에서 일어난 과거 연쇄 살인마들의 수법을 모방한 끔찍한 사건들 그리고 팡무의 트라우마, 악몽을 꾸게 만들고 죄책감을 느끼게 만드는 과거의 사건까지.

 

이 사건들은 팡무의 프로파일링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현재의 사건들과 교묘히 맞닿아 있어 소설은 끝까지 긴장감을 늦추지 않는다. 생각해 보면 한 권의 소설 안에 이렇게 많은 사건이 등장한 것도 처음이고 하나하나의 사건 모두가 진지하게 다뤄지고 있으며 이 사건들이 모두 흥미진진하게 이어지고 있다는 건 더욱 놀라운 점이다. 팡무의 천재적인 프로파일링, 형사 타이웨이와의 브로맨스 혹은 파트너쉽, 등장하는 범죄자의 심리와 사건 현장의 상세한 묘사는 정말 압권이라고 밖에 말 할 수 없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 등장하는 범인과의 대결은 이 소설의 긴장을 정점으로 이끈다. 마치 영화의 마지막 장면을 보는 듯 그 끔찍함과 긴장감은 정말 대단하다고 밖에 표현할 방법이 없다. 그리고 마지막의 행동은 흔들리던 팡무가 드디어 미래의 경찰 혹은 수사관으로써의 역할을 하리라는 것을 암시하는 것 같아 다음 작품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광고 카피처럼 중국 최고의 범죄 심리소설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작가는 프로파일링과 프로파일러에 대해 절대적인 지지를 보내는 것은 아니다. 마지막의 엽기적이고도 끔찍한 사건은 결국 비뚤어진 프로파일러로부터 시작된 것이니까. 그리고 읽고 나서 든 생각인데 이 작품이 영화였다면 독자는 초반에 범인을 알았을 것이고 독자는 제3의 시각으로 팡무와 범인의 대결을 느긋하게 관람했겠지만 소설은 독자가 팡무와 함께 고민하게 만든다. 그래서 영화 ‘길티 오브 마인드 Guilty of Mind’ 도 무척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