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리스 죽이기 죽이기 시리즈
고바야시 야스미 지음, 김은모 옮김 / 검은숲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앨리스 죽이기》

 


 

훌륭한 예술은 늘 새롭게 변주된다.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기도 하고 꿈을 꾸게 하거나 순수한 즐거움의 원천이 되기도 한다. 나 또한 창작을 하는 사람으로서 선배 예술가들에게 늘 빚을 지고 있다는 생각을 하곤 한다. 《앨리스 죽이기》또한 루이스 캐럴의 작품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에게 일정 부분 빚을 지고 있다. 작가 ‘고바야시 야스미’는 고전을 새롭게 해석하고 자신의 상상력을 더해 멋진 작품을 탄생시켰다.

 

물론 어떤 생각이 먼저였는지는 모르겠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먼저였는지 아니면 내 옆의 누군가가 죽어 나가는 것의 미스터리가 먼저였는지, 아니면 꿈과 현실이 과연 진정한 실체인가 하는 이미 많은 작품들의 주제가 된 ‘호접지몽’의 설화가 먼저였는지. 어느 것이 먼저였건 상관없이 이 작품은 이 상상력만으로도 박수 받아 마땅하다.

 

앨리스가 도마뱀 빌과 다소 답답한 대화를 나누고 있을 때 달걀 덤프티 험프티가 담벼락 위에서 떨어져 사망한다. 소설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유일한 목격자인 흰 토끼가 앨리스가 그 자에게 있었기 때문에 살인자라고 말하는 바람에 졸지에 범인이 된 앨리스는 ‘네가 그 자리에 있었기 때문에 범인이고 네가 범인이기 때문에 다른 희생자도 죽였어’ 라는 누명을 쓰게 된다. 그렇다. 이 외에 연달아서 살인(이라고 하기엔 다소 부적합할 지도 모르지만)이 일어나고 그 범인으로 앨리스가 지목되었고, 진범을 잡지 못하면 목이 잘릴 처지가 된다.

 

그리고 주인공 아리는 눈을 뜬다. 앞서 말한 일들이 너무나 선명하게 떠오르는데 꿈속에 일어났던 일들과 비슷한 형태의 죽음이 현실에서도 일어난다. 달걀처럼 둥글둥글하게 생긴 연구원이 옥상에서 추락사 하고 교수 한명은 굴을 먹다 사망한다. 주인공은 꿈과 현실사이에 연관성을 의심하다가 꿈속에서 도마뱀인 이모리를 만나 사건을 해결하기위한 방법을 찾아다닌다. 그리고 다양한 등장인물들이 살인 혹은 사망사건에 차례로 등장한다.

 

과연 이 둘은 사건의 진범을 찾을 수 있을 까. 어떤 방식으로 찾게 될까. 이 둘의 세계는 어떻게 연결되어 있으며 그 이유는 무얼까. 시시각각 시간은 다가오는데 가끔씩 꿈속의 세상은 왜곡이 되기도 하고 꿈속의 인물과 이어진 현실의 인물들의 진심을 알 수가 없다. 내가 나비일까, 나비가 나의 꿈을 꾼 걸까.

 

소설은 미스터리, 추적 스릴러 정도로 보이지만 놀랍게도 후반부로 가면 갈수록 호러로 변주된다. 이 소설을 영화로 만들었다면 다소 놀랍고 끔찍한 장면이 이어질 지도 모르겠다. 초반에 순환논법으로 이어지는 대화와 현실에서는 맞지 않지만 그 세계에서는 정당한 논리들로 주인공을 몰아가는 부분을 넘어선다면 미스터리 작품의 즐거움에 흠뻑 빠져들 수 있을 것이다. 독특한 판타지 작품과 미스터리를 좋아하는 독자라면 아주 즐겁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아! 그리고 의외의 반전이 주는 재미도 쏠쏠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