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인문학 강의가 있는 날은 유난히 후텁지근한 거 같네요.  열강해주시는 작가님은 물론 강의를 듣는 모든 분들의 열기가 더해져서 민중의 집은 정말 한여름밤의 도가니라고나 할까. 그 더위조차 잊고 시간의 흐름조차 잊게 하는 강의가 퍽이나 인상적이었습니다.  더운 강의실, 약간은 불편한 의자라는 사실도 까먹고 그저 강의에 빠져든 두시간 반이었습니다.  

난생 처음으로 눈덮인 한라산을 구경했고 그 후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제주를 가봤습니다. 지난 10여년 사이에 몇번 제주를 들르면서 나름 구석구석 다녀봤다고 생각이 들던 언젠가부터는 조용히 제주를 느끼고 싶었었는데, 마침 올레길이 열리더라구요. 제주 출신의 친구가 제주 올레가 이런 아름다운 걷기길이 되는구나 하면서 적잖이 놀라기도 하더라구요. 배낭하나 짊어지고 가야지 가야지 했는데 못갔다가 지난 3월에 학생들 인솔해서 수학여행길에 젤 아름답다는 외돌개코스(7코스라죠)를 살짝 맛보고 왔습니다. 물론 시끄러운 녀석들과 함께 걷는 길이라 진정한 여행과는 다소 거리가 있지만, 그 때 훌쩍 떠나서 제주를 다시 만나야겠다 생각했었어요.  서명숙 님의 놀멍 쉬멍 걸으멍 제주걷기여행 책을 보면서 그저 뿌듯해하면서.  

좋아하는 작가님을 직접 만나 뵌다는 건 참으로 기분 좋은 그리고 큰 행운입니다. 산티아고 순례길에서 코엘료를 만난 작가님의 기쁨, 그것도 가능성 거의 없는 뜻하지 않은 행운을 누린다는건 참으로 멋진 일이었겠지요.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제주 올레에 대한 작가님의 무한한 애정과 열정이 강의에서 고스란히 묻어나서 내가 한일도 아닌데 그저 뿌듯하고 감동적이더라구요. 에머랄드 빛의 푸른 바다와 파란 하늘아래 한라산이 그토록 아름다운 제주를 더욱 아름답게 만드는, 그리고 진실한 자아찾기를 할수 있는 길을 개척하신 분께 존경의 마음을 전하고 싶네요. 그토록 하고 싶던 일을 스무해 넘게 하면서 어느만큼 지쳐있는 나 자신을 돌아보며 내가 진정 희망하는 것이 무엇일까 고민하게 하는 시간이기도 했고, 내가 못하는 일을 다른 분이 해내는 걸 보면서 용감함과 결정력에 찬사를 보내고 또 한편으로 나 자신에게도 용기와 격려를 해 줄 수 있는 그런 시간이었습니다.   

서명숙님의 열정에 반했고, 상처입고 지친 이들에게 말없이 용기를 불어넣는 그 길, 푸른 바다가 주는 치유의 그 길, 올레를 열어 준 그 분께 무한한 감사를 드리고 싶고, 이제 남은 것은 모두의 몫이라 생각됩니다. 함께하는 길, 홀로 서는 길, 치유하는 그리고 더 많이 자신을 사랑하게 될 그 올레길에 희망을 가져봅니다.  

유난히 더운 날 열리는 강의임에도 늘 준비하시는 스텝께도 감사드리고, 무엇보다 함께하는 이들의 열정이 큰 힘이리라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다음번의 강의도 기대하면서... ^*^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함께사는세상 2010-07-16 17: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번만큼은 1등 댓글을 달아보고자 출근하자마자 출석도장을 찍으러 왔는데 댓글 달 곳이 없는 거에요.
오후에 다시 오니 드디어 댓글을 쓸 수 있게 되었네요.
비가 억수같이 퍼붓는 금요일 오후에요.
금요일 저녁인 데다가 비까지 오니, 괜히 마음이 센치멘탈해집니다. ^^;

저도 느끼는 거지만,
늘 강연 있는 목요일은 후텁지근하고, 금요일부터 비가 오는 식의 연속인 것 같아요.
앉아서 듣는 저희야 가만히 앉아 있기만 하면 되지만,
강연하시는 분들이 너무 더우신 것 같아서 마음이 아포요... ㅜ.ㅜ
다음 주부터는 강사님을 위한 선풍기를 강의 시작 전에 조기설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여기까지는 강연 후기는 아니고, ^^;

게으른 학생이라 3강까지 수강 후기를 한꺼번에 올려요. ^-^

--------------
1강, 김남희 선생님은 제가 워낙 그 분의 오래된 팬이었어서
매 순간 매 순간 연예인 보는 마냥 신기하고 즐겁기만 했습니다.
김남희 선생님은 맑고 아름답고,
무엇보다 주변사람들까지 밝고 즐겁게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분이셨어요.
여행이 주는 기운인지, 그런 기운을 가진 분들이 여행을 다니는 건지,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
아아아,,, 닮고 싶은 분입니다.
첫 날은, 뒷풀이까지 참석해서
평소 궁금했던 것을 질문하고 대화하며 팬미팅 같은 시간이었다고나 할까요 ^^


2강 - 임종진 작가님의 강연은
즐거운 강연은 아니었지만
분명히 그 무언가가 있는 강연이었습니다.
안 들으신 분들께는 설명할 길 없지만,
분명히 들으셨던 분들은 마음 속에 어떤 묵직하고 아름다운 감동이 느껴지는 걸 경험했으리라 믿습니다.
10시 30분이 다 되어서야 끝났던 강연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저 원래 화장실도 무지 자주 가는 아녀자인데도, 화장실 한 번 가지 않고 끝까지 자리를 지켰습니다.
저 스스로가 얼마나 기특한지,,,
집에 돌아가는 길에도 마음 속이 참 훈훈했습니다.
그 여운이 꽤 오래오래 가더라구요.

다음 달에 한겨레에서 강의하시는 것도 시간만 되면 들으러 가고 싶네요.


3강 - 어제 서명숙 이사장님 !!!
친한 친구에게 선물하려고 서명숙 이사장님 책을 한 권 사 들고 가서 싸인도 받았는데,
그 책 그냥 제가 가져버릴까 봐요.
저 지금부터 서명숙 이사장님 광팬할래요 !!!

정말 재밌는 얘기를 표정 하나 안 바꾸시며 하시는 모습과
모든 이야기를 맛깔스럽게 하시는 모습,
환경과 미래를 생각하는 그 분의 겸허한 모습에서,
정말 많은 것을 배운 시간이었습니다.

올레를 두 번이나 다녀오면서도,
그런 뒷 이야기들까지는 미처 몰랐는데
그런 멋진 길을 만들어 주신 분이,
또 그렇게 멋진 분일 줄이야 ~~~

끝나고 집에 돌아가는 길에,
1강 때 얼굴 텄던 분들과
넘넘 좋지 않았냐고, 막 박수치며 좋아했더랬지요.

=======
매주 목요일만 기다리며 삽니다.
덕분에 1주일이 즐겁네요.

뭔가 재미있는 게 없을까 해서 신청한 강의가
저의 삶을 이렇게 조용히 바꾸고 있다는 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모두모두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 주 목요일에 또 뵈요 !!!


P.S. 김남희 선생님과 서명숙 이사장님의 공통점이 길치라니,
저도 길눈이 밝은 건 아니지만
웬지 길치가 하고 싶어요. ^-^


floweroftime 2010-07-17 13:56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여행인문학 반장(공부방지기님이 임시로 달아주신~)입니다.
후기를 맘껏 남겨 주셨으면 했는데, 너무 댓글만 달리는 것 같아서 조금 아쉬웠거든요.
이렇게 좋은 글은 그냥 써주셔도 된답니다.^ ^
아무래도 홍보가 조금 부족했나 보네요.- -;
그래도 잊지 않고 글을 남겨 주셔서 감사드립니다.ㅎㅎ

갱이 2010-07-16 2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의 열기를 잊지 않고 부지런히 후기를 올려주신 분들이 계시네요.

사실 어제는 바쁜 업무 속에서 막내인 탓에 매년 눈치 보며 떠났던 여름휴가를
아예 일찍 다녀와 버리자는 생각에 2박 3일로 가족과 함께 일본 자유여행을
다녀온 직후였습니다.
바로 아침에 집에 들어와서 피곤한 마음에 갈 수 있을까 생각했으나,
여행의 충만한 기억을 안은 상태에서 서명숙 님의 강의를 들으면
이번 여행에 대한 의미가 더 강렬하게 낙인 찍힐 수 있을 것 같아서
무거운 몸을 이끌고 2시간 걸리는 민중의 집을 찾아갔습니다.

음...강의는, 제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저의 마음 속에
여행에 대한 강렬한 인상을 새겨놓았습니다.
이제 바빠서 못 간다는 핑계도, 돈 벌기 위해선 어쩔 수 없다는 핑계도
정말 핑계일 뿐 여행을 못 가는 합당한 이유가 될 수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서명숙 님의 진심어린 강의로 인해 큰 용기를 얻었습니다.
정말 간절히 원하면, 내가 정말 떠나고 싶다면, 내 안의 어린아이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면
저도 지금 생활을 미련없이 정리하고 떠날 수 있겠지요.
그때까지 즐겁게 지금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해 보렵니다.

워커홀릭 이었고, 길치였고, 그 전엔 여행을 많이 다녀보지 않았다는 말에
더 큰 용기를 얻었습니다.(저도 그렇거든요.--)
1시간 10분 예정이었던 강의시간이 2시간 30분이나 지났지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열심히 들었습니다.
막차 놓칠까봐 끝나자마자 인사도 못 드리고 나와서 아쉬웠어요.
다음에 다른 곳에서 다시 뵈면 꼭 사인 받고 싶습니다! ^_^


floweroftime 2010-07-22 11:56   좋아요 0 | URL
힘들게 와 주시고, 이렇게 댓글도 남겨주시니 강연을 준비한 한 사람으로 너무 감사드려요.
강연을 해주신 분들은 공통적으로 여행을 선택하셨다기보다 여행의 이끌림을 받은 것 같았어요.
그건 현재의 삶이 던지는 고민 때문 아닐까요?
버리고 떠나서 얻은 것을 다시 사람들에게 돌려주는...
저도 강연을 들으면서 많은 힘을 얻었습니다.^ ^

floweroftime 2010-07-17 14: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댓글 달 곳을 몰라 방황하는 분들에게 빛이 되어주신 글이네요.
제가 더 열심히 해야 하는데, 3강을 하고 조금 지쳤다고 꾀를 부렸나 봐요.- -;
좋은 후기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수영 2010-07-17 15:54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아..여기 이렇게 후기를 써도 되는거였나요..^^?
그럼 블로그 주소를 남길게 아니었는데..ㅎ
암튼. 벌써 반이 지나고 이제 두 번 남았네요. 아자아자.

floweroftime 2010-07-17 23:55   좋아요 0 | URL
아자아자!!ㅎㅎ

젊은나무 2010-07-18 2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디에 후기를 남기면 되지? 하면서 두리번두리번 거리다가 늦게서야 댓글을 남깁니다.
개인적으로는 우선 알라딘 운영진들에게 너무 감사했습니다. 어머니와 함께 서명숙 선생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요. 올레길에 두 번이나 올랐던 어머니께서 서명숙 선생님 강의를 무척 듣고 싶어하셨거든요.
집으로 돌아오는 지하철에서 어머니와 많은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사실, 처음 어머니가 올레길을 다녀오셨을 때는 그 느낌이 가슴에 확 와닿지 못했어요. 파울로 코엘료의 "산티아고 순례길"이야기에는 감동의 나래를 적시면서도, 정작 본인 어머니의 한 걸음 한 걸음에는 귀 기울이지 않았던 것이지요. 등잔 밑이 어둡다는 이야기는, 단순히 스페인의 산티아고를 찾기보다는 제주도의 올레길이라는 말보다도, 코엘료 이전에 어머니가 계셨다는 걸 깨달았다는 데에 더 적합할 듯 합니다. 서명숙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서야, 올레길의 값어치와 더 나아가 어머니, 그 걸음의 가치를 확연히 깨달았습니다. (어쩌면 제 삶의 진정한 코엘료가 누구인지를 이제서야 깨달은 듯도 합니다.) 다음에는 어머니와 함께 올레길을 걸어보려 합니다. 그 사연 많은 해병대길, 특전사길도.^^; 마을 어귀로 나서는 그 올레길, 제주도 한 바퀴를 뚜벅뚜벅 개척해나가는 올레길 위에, 그 동안 산티아고만 마냥 바라보던 못난 저도 하나의 깨달음을 얹으려 합니다. 서명숙 선생님, 3강 강의 너무 감사했습니다.^^

floweroftime 2010-07-19 09:30   좋아요 0 | URL
어머니와 강연도 오시고 무척 부럽습니다. 올레길을 같이 걸으신다는 것도 그렇고요.
타인과의 소통도 중요하지만 정작 내 가족과는 얼마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지 저를 돌아보게 되네요.
좋은 경험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

배낭이 2010-07-21 0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거듭된 좋은 강의에 늘 준비없이 얹어져있는 듯해서 용기를 내어 답글퍼레이드에 동참하고자 합니다 ^.^
3번째 강의를 연달아 듣으면서 여러좋은 답글들을 읽어보면서 더불어 공감과 익숙한 필체와 얼굴들을 어느새 매치하게 되네요
이분이 그분인가 하면서요 ^.^
여행을 늘 떠나는자의 시름으로부터의 도피 혹은 혼자만의 즐거움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여행의 본질이 누군가와의 만남이면서도배려이구나를 배우게 됩니다.
자신의 여행을 타인과 공유하고 그 뜻을 널리 이롭게하는데 쓰신 서명숙님의 멋진 행보가 크게 다가왔습니다.더위속 늘 강연을 위해 준비하시는 운영진들 감사합니다.

floweroftime 2010-07-22 12:05   좋아요 0 | URL
바쁜 일상에서 일부러 시간을 내서 찾아주시는 것. 그런 정성이 최고의 강의 준비랍니다.^ ^
저도 이제는 답글과 출석부를 보면서 이분이 그분이었나 하는데, 쉽진 않네요.ㅋㅋ
여행과 답글의 공통점은 나눔에 있지 않을까요.
다른 사람과 배움을 나누고 공유하는 시간들이 서로를 이롭게 해주겠지요.
더위 속에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