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증명서와 추천서를 받기위해
학교에 갔다.
전에 일했던 회사에선 쓸데 없는
그런 걸 요구하지 않았다.
대안회사를 추구하는 곳이었던 터라
직원 모두가 참석한 술자리에서
나만 보여주면 그만이었다.
그땐 몰랐지만
그게 일종의 면접이었던 거였다.
이제 와 생각하니 그들이 흘깃 흘깃
날 훔쳐 보았던 것 같다.
지금 날 가장 아낀다고 말하는
팀장이 처음 한 말은 "우와 디게 착하게 생겼다." 였다. 정말 듣기 싫은 말을
첫 대면에서 들어버려 첫인상이 안좋았었는데.
부장이라는 사람도 그랬다.
난 이상하리만치 누군가를 보면 직관적으로 어떤 사람이라는 걸 알아차린다.
그런 판단이 거의 대부분 어긋난 일이 없었으니 때로는 내 판단이 실수이기를 바라기도 한다.
결국 그들은 아마도 그럴 거야라고 생각했던 그대로 지금도 그렇게 살고 있다.

과사무실 묵은 편지함에서 내 앞으로 보내진 1년치 우편물이 꽤 쌓여 있었다.
그 곳에 나는 실존하지는 않지만 그 것들은 착하게도 차곡차곡 쌓이고 있었다.

지나온 곳에 흔적은 그렇게도 남는구나,

내가 지나온 그에게도 내가 남아 있을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비로그인 2004-02-17 14: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생각이 퍼뜩(^^)드는군요. 왜 내가 원하든 곳에선 나의 흔적들이 소리 없이, 빛도 없이 사라져 버리고 , 원치 않는 곳에선 세월에 더께가 되어 점점 일그러지며 굳어져만 가는 것인지를...... ^^*

김여흔 2004-02-27 08: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나고 자란 이 곳에서 벗어나고 싶었어요. 만져지지는 않아도 느겨지는, 되살아나게 하는 몹쓸 흔적에서 멀어지고 싶어서, 그래서 1년을 맴돌았는데 다시 돌아오게 됐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