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느낌일까?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65
나카야마 치나츠 지음, 장지현 옮김, 와다 마코토 그림 / 보림 / 200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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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을 집어들고, 한 장을 넘기는 순간 내가 아이가 있다면 이 한 장에 바로 이 책을 집어들고 아이에게 읽어주었을 것이란 확신이 들었다.

 그리고 생각했다. 내 주위에 이 책을 읽어줄만한 아이들이 있었나? 있다면 꼭 읽어줘야 하는데.
 
 내 친구 마리는 눈이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생각했다.
 안 보인다는 건 어떤 느낌일까?
 
 이 책의 제목이 드러나기 시작한다.
 몸이 어딘가 불편한 친구들을 보며 아이는 그 친구들의 느낌을 이해해 보려한다.
 눈이 보이지 않는 친구를 위해 눈을 감아보고, 귀가 들리지 않는 친구를 위해 귀를 막아보며 아이는 느끼는 것이다.
 보이지 않는 것이, 들리지 않는 것이 슬프거나 나쁜 것은 아니구나.
 
 안 보인다는 건, 참 대단해.
 그렇게 많은 소리를 들을 수 있다니.
 보인다는 건 그런 건가 봐. 조금 밖에 들을 수 없는 건가 봐.
 
 안 들린다는 건, 참 대단해.
 그렇게 많은 것이 보이다니.
 들린다는 건 그런 건가 봐. 조금 밖에 볼 수 없는 건가 봐.
 
 눈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 귀가 들리지 않는다는 것은 어떤 것인지 체험을 해 볼 수 있지만 부모님이 없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는 체험 해보기 힘들다. 아무리 생각해 보려 해도...
 하지만, 그런 과정에서 부모님이 안 계신 친구가 나를 이해해준다.
 
 움직일 수 없다는 건, 참 대단해.
 꼼짝 않고 하늘만 보고 있었어.
 다른 때보다 백배는 더 많은 생각이 떠올랐어.
 
 보이지 않는 친구를, 들리지 않는 친구를 이해하려 했던 나 역시도 움직일 수 없는 아이이다.
 하지만 내가 그 친구들의 가치를 알아주자 누군가 또 나의 가치를 알아주는 것이다.
 난 남과 다른 것이 아닌 몸이 조금 불편한 것 뿐이라는... 그리고 그 것 때문에 좋은 점도 많이 있다는..
 
 어렸을 때의 한 장면이 주마등처럼 머리를 스친다. 우리 반에는 조금 이해력이 떨어지는 아이가 있었다. 초등학교 6학년 때까지 코에 한 가득 콧물을 머금고 다니던 그 아이는 학습능력의 부족으로 늘 선생님께 꾸지람을 들었고, 아이들은 놀 때 그 아이와 어울리지 않으려 했다.
 그 아이를 챙겨주는 아이들은 착한 어린이라며 칭찬을 받았다. 사실 착한 것이 아니라 지극히 당연한 것인데도...
 그러다 얼마 전 그 아이의 소식을 들었다. 그 아이는 벌써 결혼을 하여 또 한 아이의 아버지가 되어 있었다. 내 기억 속의 코 흘리개 아이가 사라지는 순간이었다.
 
 그렇게 어린 아이 때는, 나와 조금이라도 다른 모습의 아이를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 뭔가 어색한걸까? 아니면 나와는 다른 종류의 생물이라는 생각이 드는걸까?
 내 어린 시절 이야기처럼, 학습능력이 조금 떨어지는 아이만 봐도 모자란다며 손가락질 하고, 그 아이를 도와주는 것이 당연한 것이 아닌 착한 일처럼 받아들여 지는 분위기 속에서 만약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는 친구가 옆에 있었다면 어떻게 했을까?
 엄마들은 그 아이가 학습 분위기에 방해가 된다며 특수학교로 전학시키라 학교에 강요했을테고 그런 엄마들의 항의 속에서 아이들은 어울리면 안되는 친구 목록에 그 아이 이름을 추가시키지 않았을까?
 하지만 한 아이가 이 책을 읽고선 웃으며 그 아이에게 다가가 안 보인다는 것은, 안 들린다는 것은 참 대단해라고 웃어준다면 상황은 어떻게 바뀔까?
 
 물론 어른들도 잘 받아들이지 못하는 나와 뭔가 다른 사람들이지만, 아이 때부터 이런 책을 읽어줌으로써 그들은 결코 우리와 다른 것이 아니야. 조금 불편한 것 뿐이지. 그런데 아마 그 아이들은 너보다 더 많은 것을 보고, 더 많은 것을 듣고, 더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을껄? 이라고 말해준다면 아마 세상이 조금은 더 밝아지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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