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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처럼 행복하라 ㅣ 아이처럼 행복하라
알렉스 김 지음 / 공감의기쁨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책 표지에 실린 아이의 사진에서 눈을 뗄 수가 없었다. 우리 사회에서 요구되는 청결과 단정의 이미지는 아니었지만 맑았다. 굳이 책을 넘겨보지 않아도 이 책이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를 예감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하늘을 담고 있음에 틀림이 없는, 내게 행복을 가르칠 것 같은 저 눈 앞에서 무기력해졌다. 며칠간 이 책을 침대 위에 올려놓고 표지도 넘기지 않은 채 아이의 얼굴만을 바라보고 있었다. 그리고 며칠이 흐른 후 이제 네 이야기를 들을 준비가 되었다고 말했다. 아이는 이내 제 속을 보여주었다.
티베트, 네팔, 파키스탄. 이 세 나라의 이름만 들어도 수많은 내전과 그 속에서 생겨난 가난이 떠오르는 것은 무리가 아니다. 그런 나라의 중심부에 사는 것도 힘겨울 판에 해발 3000미터에서 사는 사람들이 있다. 현대 문명과는 거리가 멀고, 기본적인 생활조차 어려워 보인다. 하지만 이 책 속에서 만나는 그곳의 모두는 행복해 보인다. 적어도 문명의 이기와 수많은 공산품 속에서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더 편히 살지 고민하는 우리보다는 행복해 보인다. 그들의 표정에는 욕심이나 그 어떤 이기심도 없다. 그저 오늘을 살고 있음에, 너와 내가 이렇게 마주하고 있음에 행복해 보인다. 그 앞에서 우린 작아지는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이해하게 된다. 왜 저자가 카메라 하나를 달랑 들고 저 먼 길을 오른건지, 그리고 왜 우리에게 그들의 얼굴을 전달하고자 한 것인지.
그들의 눈에서 자기 자신을 배웠고 행복을 배웠다는 그 말이 가슴에 온다. 뷰파인더 넘어 바라본 아이의 눈에 비췄을 카메라 렌즈 넘어의 자신의 모습. 그 속에서 그 아이의 맑음과 다른 나의 문명화를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이 쯤이면 나는 넘치게 갖고 있지는 않은 건지 생각해 보았을 것이고 알았을 것이다. 나는 가진 것이 너무 많은 사람임을. 때론 우리는 운이 좋지 않다며 한탄한다. 누구에 비해 무엇을 덜 가졌고, 세상이 원하는 것에 비해 나는 너무 모자라다며 자신을 책망했을 것이다. 우리 불행의 시작이 바로 그것이 아니었을지 생각해 본다. 세상은 나에게 원하는 것이 없었고, 나는 누구에 비해 무엇을 덜 가진 사람이 아니라 내 자체만으로도 충분한 사람일 수도 있었다. 내 스스로 만들어 낸 문명화의 감옥 속에 가둔 것은 세상이 아니라 나 였음을 이들의 이야기와, 이들의 눈을 바라보며 절절하게 깨닫게 된다. 이곳의 아이들은 우리보다 많은 것을 가지고 있지 못하지만 충분히 행복하다. 행복이라는 것은 자신이 스스로를 가두지 않을 때 생겨나는 것이라는 걸 이 작은 눈망울들이 말해준다. 단지, 단 하나, 바라는 것이 있다면 공부할 수 있는 것. 그래서 조금 더 주체적인 사람이 되는 것. 그렇기에 이 책의 저자는 그 바람을 담아 하늘과 가까운 그 곳에 학교를 짓는다. 그리고 우리가 가진 것을 조금 나누면 어떻겠냐고 묻는다. 어렵지 않다. 아이들에게 배운 것이 이토록 많은데, 우리가 가진 것을 나눠주는 것은 보답이자 당연한 일이 된다. 자, 그럼 이 책을 넘기는 것 그리고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 그것으로 우리의 작은 보담은 시작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