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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수께끼 풀이는 저녁식사 후에 ㅣ 수수께끼 풀이는 저녁식사 후에 1
히가시가와 도쿠야 지음, 현정수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난 슈퍼히어로보다는 탐정물을 좋아했어." "어, 탐정이면 코난인데. 아저씨 안경 코난이랑 똑같아요." 귀여운 딩동이가 코난을 이야기하고, 난 코난을 떠올리며 이 책도 떠올린다. 순정코믹추리물 이라는 이름 하에 만화로 나왔다면 더 좋았을걸, 하는 아쉬움도 가져본다. 드라마화가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렇다면 꽤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국내에서 제작된다면 집사는 차승원 정도가 좋겠지? 아가씨의 추리가 마음에 안 들 때 마다 까칠하게 한 마디 툭 던지고, 좀 괜찮다 싶으면 딩동을 외쳐주는 것이다. 까칠한 도시남자 설정이면 현빈도 괜찮겠다. 그 때쯤이면 제대하려나? 뭐 이런 시덥잖은 생각들을 했다. 무거운 책들을 읽었기에 기분전환이 필요했고 이 책은 적당했다. 숙취에 시달리는 아침에 마시는 차가운 라이트 콜라의 기분이랄까.
일본 서점대상 1위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는 책들이 대게 그렇듯 뛰어난 이 책 역시 작품성과 필력보다는 글을 이미지화 시키기 쉽다는 것이 장점이다. 요즘 각종 포털사이트 등에 종종 인기글로 올라오는 가상캐스팅이 책을 읽는 내내 머리에서 이뤄진다는 것이다. 그것은 책 속 캐릭터들이 평범하거나 보편적이지 않고, 상상에서만 존재하는 그런 특징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 속 주인공 역시 대기업 회장의 딸이다. 재벌 2세, 3세야 현실에도 존재할 수 있겠지만 이 아가씨의 직업이 형사라는 점은 그렇지 않다. 자신의 신분을 철저히 감추고 형사로 활동하는 그녀의 재주는 명품들을 수수하게 보이게 한다는 점과 능숙해 보이면서도 빈틈많은 추리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계속 사건을 맡는다는 점, 그리고 사건현장 근처까지 캐딜락을 타고 다니지만 그 누구에게도 들키지 않는다는 완벽한 위장술 정도이다. 그리고 그녀 옆의 미스테리한 집사는 아가씨에게 해서는 안 될말을 툭툭 뱉으며 그녀가 맡은 사건을 너무도 간단하게 풀어버린다. 야구선수나 탐정이 되지 못해 집사가 되었다는 그의 레파토리는 그의 확실한 독창성과 함께 작가가 그에 대해 아무 것도 설명하지 않는다는 점을 납득시킨다. 어쩌면 꽤 허술해 보이는 이 이야기들이 그럼에도 봐줄만하고 읽을만하게 되는 것은 주인공들의 배경이야 그렇다쳐도 글의 메인이 되는 사건들에 너무 개연성이 없다거나 너무 허구적이지 않다는 데에 있다. 망하는 드라마들의 코드인 개연성 없이 벌어지는 사건과 또 개연성 없이 해결되는 실마리가 이 책에선 크게 적용하지는 않는다. 살인사건이라는 소재 탓도 어느정도는 기여하겠지만 허무맹랑한 이 이야기들 속에 깔려 있는 복선들은 꽤 그럴 듯 하다는 이유도 있다. 그리고 그 사건들의 동기 역시 말도 안 되는 억지스러운 설정이 아니라 질투 등의 사소하지만 그럴 수도 있는 그런 점들이기에 납득할만 하다.
이런 류의 일본소설들은 식상하기도 하고 지나치게 가벼워보이기도 하지만 이런 책을 읽다보면 그들의 문화가 부러운 한 가지 이유는 늘 발견하고 만다. 다양한 장르의 자국문학을 인정하고, 그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보인다는 것이 그것인데 아직 우리 문학엔 그것이 부족함에는 이의를 달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부족은 어쩌면 우리의 인식과 고정관념 탓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젠 바꾸어 나가야 한다. 전 세계가 우리 문학을 주목하기 시작한 이 때, 그것을 얼마나 더 끌고 나갈 수 있는가는 분명 우리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