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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할머니와 산다 - 제3회 세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최민경 지음 / 현문미디어 / 200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언제부턴가 성장소설이 강세를 타고 있다. 그런 흐름을 타고 나도 성장소설에 관심을 가져왔다. 하지만 어느 순간 조금 시들시들 해진 것은 그 장르의 책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 때문이었을 것이다.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이가 멘토의 역할을 하는 누군가를 만나 정신적으로 성숙해져 가는 과정, 아이가 가지고 있는 문제가 심각해질수록 이 누군가의 역할은 매우 중요했고 그 동안 이 아이가 과연 제대로 된 어른을 만난 적이 있는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그 누군가는 드라마틱하게 아이를 바꾸어 놓는다. 이 구조들이 식상해지고 있는 찰나, 이 책은 정말 신선한 소재로 신선하게 다가왔다. 한 때 <리버보이>라는 소설이 유명세를 치렀지만 이 책에 대한 개인적인 감상은 그다지 좋지 않았다. 물론 그 책도 하나의 멘토가 등장하여 아이의 사고를 바꿔놓는 것이 아니라 할아버지와의 이별을 준비해야 하는 한 소녀가 꿈 같은 경험을 하며 그것을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었지만 그 경험과 우연성이 너무나 몽환적으로만 그려져서 감동보다는 하나의 판타지를 본 느낌이 강했었다. 그리고 이 책, <나는 할머니와 산다> 역시 은재라는 한 소녀가 할머니의 영혼과 마주하게 된다는 데에서는 현실적인 대처 방법에선 조금 벗어나지만 그 외에 독자를 자극하는 요소들이 지극히 현실적이었으며 우리가 생각해 볼 수 있는 것들을 제공한다는 데에서 훌륭한 흡입력과 재미를 제공한다.
할머니가 돌아가시고 어느 순간 할머니 유령을 보게 되고 그 후 할머니의 습성을 따라 하게 되며 낯선 감정을 느끼지만 할머니가 무언가 할 말이 남아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할머니를 받아들이며 할머니가 남긴 한을 풀게 되는 은재는 결국 그 과정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깊은 응어리도 풀어내게 된다. 할머니가 남긴 한은 바로 고모, 고모는 입양 1세대로 해외에 입양을 가게 되었고 은재는 두려움을 가진 채 공개입양 되어 부모의 사랑으로 가정 안에 들어 온 아이였다. 하지만 입양아라는 것을 인정을 해도 사춘기 소녀의 마음 속에 남아있는 친부모에 대한 궁금증과 양부모이기 때문에 내게 이럴 수 있다라는 이유 모를 반항심은 있을 수 밖에. 이것을 푸는 열쇠는 은재가 가지고 있었고 단지 할머니는 은재가 그것과 마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뿐이다.
성장 소설 중에는 이름이 무색하게 내용은 청소년의 문제를 다루되 화자의 목소리가 지나치게 어른인 듯한 인상을 풍기는 것이 없지 않았다. 가끔은 그런 화법이 청소년 소설을 읽는 독자가 길을 잃게 만들고, 과연 이것이 성인이 아닌 청소년에게 얼마나 많은 공감을 끌어낼 수 있을지 궁금하게도 했다. 하지만 이 작가는 심사 평에도 들어나 있듯 너무나 자연스레 16세의 목소리로 말을 한다. 은재가 할머니와 살 때 그랬던 것처럼 작가의 몸 속에도 은재가 들어가 있는 듯한 착각이 든다. 그 나이, 사춘기라는 열병을 겪으며 누구나 겪을 정체성 문제가 입양아라는 특수한 환경을 만나 더 또렷이 드러난다. 재미, 감동, 교훈까지 삼박자를 모두 갖춘 훌륭한 성장소설을 만난 기분, 오랜만에 느끼는 만족스러운 기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