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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심장을 쏴라 - 2009년 제5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하, 세계문학상이다. 세계문학상이란 말이지? 순수하게 글쟁이만 해서 먹고 살기 힘든 이 나라 실정에 1억원 고료에 최상의 대우를 작가에게 해 준다는 그 문학상. 현실과 타협하지 않고 가난한 글쟁이가 되겠다고 결심한 사람이라도 솔깃하게 할 수 밖에 없는 1억 고료, 하지만 그 실체는?
이제껏 그랬다. 제 2회 세계문학상 <아내가 결혼했다>는 그래도 좀 봐줄만 했다. 그 외는 어땠는가. 특히 3회 <슬롯>과 4회 <스타일>이 준 실망감은 세계문학상 타이틀로는 작가로 인정받기 힘들겠다고 생각하게 하지 않았던가. 그래도 뭐 <스타일>은 요새 엣지있게 잘 나가긴 하더라. 하지만 아무리 엣지있어도 미안, 나란 사람의 멋없는 관점에서 그 책은 아니었다. 그리고 또 다시 세계문학상. 두번 속지 세번 속으라고? 라고 말하고 싶지만 또 속았다. 하지만 박수 세번,은 쳐 줘야겠다. 왠일로? 괜찮은 작품이 나왔다. 미칠 듯이 감동적이지는, 미칠 듯이 흡입력있지는 않지만 독자에게 자신의 삶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자극제가 되는 것, 괜찮다. 이 책.
책 한권을 읽은 후, 작가의 재능에 대해 샘을 낼 때는 많다. 하지만 박수를 쳐 주고 싶을 땐 작가의 치밀한 조사와 노력이 활자 하나하나에 배어 있을 때다. 이 책을 읽은 후의 느낌은 후자였다. 작가의 프로필 따위 관심 갖지 않는 탓에 작가의 이력에 간호사가 있다는 것은 후에 알았지만 그 이력이 있다고 이렇게 섬세하게 한 배경을 묘사할 수 있다면 세상에 좋은 글 못 쓸 사람은 없지 않겠는가. 이 작가는 자신의 이력을 바탕으로 그들이 되어보려 하고그렇게 소외받는 사람들의 희망을 통해 모든 사람에게 희망을 주고자 노력한 사람임에는 틀림없다.
얼마 전, 추적 60분이라는 프로그램에서는 보호시설들의 퇴폐에 대해 논한 적이 있다. 나라에서 나오는 보험금을 탈취하고 노동력을 착취하고 인간 이하의 대우. 하지만 그들도 사람이었다. 비록 정상으로 생활하기에 조금 부족한 점이 있을지언정 사랑할 줄 알고 자신의 삶에 대한 열정을 가질 줄 아는 사람들. 그들이 왜, 그런 대우를 받아야 하는가. 그 프로그램을 보며 인권에 대해 한 번, 내가 저 상황이라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해 한 번, 그리고 내가 갖고 있는 것에 대한 고마움에 대해 한 번 생각해 봤었다. 이 책을 보면서 그 프로그램을 봤을 때의 마음이 다시 떠올랐다.
정신병동의 환자들, 우린 그 말에서 말 그대로의 미치광이들을 떠올릴 수도 있다. 하지만 그들을 미치게 한 것은 세상, 결국 우리들이 아니던가. 이런 생각을 해 본적이 있다. 사실은 세상 모두가 미쳐있기에 유일하게 정상적인 사고를 가진 몇몇 사람들이 미치광이 취급을 받는다고. 이 책에서도 모두가 정상이 아닌 것 같지만 마지막 순간에 모두는 정확한 판단을 내리고 자신의 몫을 한다. 더 미쳐 날뛰는 것으로. 그 순간 수명과 승민에겐 그게 그저 그들의 미친 짓이 아니라 그들을 대신해 희망을 펴 보이라는 메시지가 된다.
초반 흡입력 부족, 절정의 극대화가 좀 약한 점. 아쉬운 점도 많다. 하지만 첫 술에 배부르랴. 이 말을 그동안의 세계문학상 작품들에게는 해 주지 못했다. 첫 술에 만족감이 좀 있어야 두 번째 숟갈도 기대 되는 법이기 때문에. 그러나 두 번째 작품이, 그 후의 작품이 더 기대가 된다. 꿈을 꾸지 못하는 청춘들, 내 인생이 지금 끝나나 몇십년 후에 끝나나 별볼일 없겠다 생각하는 청춘들의 심장에 쏴 주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