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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드 1 - 엘파바와 글린다 ㅣ 위키드 6
그레고리 머과이어 지음, 송은주 옮김 / 민음사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그것만으로 충분히 매력적이었다. 내가 너무 좋아하는 동화 중 하나인 오즈의 마법사에 나오는 서쪽 마녀의 이야기라는 것 자체가. 베스트셀러니, 뮤지컬이니 하는 선전문구 없이도 단지 그것만으로도 내 관심을 끌기 충분했다. 언제부턴가 고전 동화에 대항하는 동화 이면의 이야기들이 나오기 시작했고 이미 '피터팬'시리즈를 통해 동화 뒤집어 보기에 대한 매력에 푹 빠져 있던 터 였다.
하지만 기대가 너무 컸나 보다. 뮤지컬로 제작까지 되었다기에 아기자기한 판타지를 기대한 내게는 책에 대한 몰입도는 매우 떨어졌고 지루했다.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면을 담고 있어서 그랬을까? 초록색 피부를 타고 난 엘파바도 도로시에게 구두를 선물한 글린다도 전혀 매력적이라거나 흥미로운 캐릭터가 되지 못했다.
두권의 책에는 초록색 피부를 타고 난 엘파바의 전 생애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그녀가 태어나기 전부터 죽을 때까지의 이야기가 오즈 전 지역에 걸쳐 발생한다. 만약 엘파바가 실제로 존재했던 인물이라거나 오즈라는 지역이 실제로 있는 지역이라면 조금 흥미로웠을지도 모르겠다. 허나 가상의 공간의 가상의 인물의 생애에 관한 이야기는 자칫 지루할 수 있었다.
첫 시작은 독자의 관심을 끌기 충분했다. 마녀가 나무가지에 앉아 도로시와 도로시 일행들을 살펴보는 장면. 그 장면으로 난 뭔가 흥미로운 스토리를 기대했다. 하지만 이야기는 색을 밝히는 엘파바의 엄마와 성직자인 아버지, 그리고 낯선 이방인의 이야기로 전개 되더니 불쑥 초록색 엘파바가 태어나고 엘파바는 불쑥 학교에 들어가더니 반정치적 단체에 몸을 담고 있는 성인으로 변신했다. 물론 이런 이야기가 특정 시기를 집중 조명할 필요는 없지만 뭔가 사건이 발생할 것만 같으면 다음 이야기로 넘어가는 듯한 전개가 조금은 마음에 들지 않았다. 그리고 오즈가 도로시에게 엘파바를 없애라고 하는 이유도 설득적이지 않아 끝까지 몰입하기에 힘이 드는 이야기였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 책에 어느정도 박수를 보내고 싶은 부분은 가상 현실 속에 지극히도 현실적인 이야기들을 담아냈다는 점이다. 물론 그 점은 이 책을 자칫 지루하게 만드는 요소로 전락해 버릴 수도 있지만, 세상에 완전한 선과 완전한 악이 없다는 것을 주인공 엘파바를 통해 선명이 보여주고 있다. 우리가 단지 오즈의 마법사를 통해 나쁜 서쪽 마녀로 알고 있었던 캐릭터를 다양한 성격을 지닌 인물로 변화시킨 작가의 상상력은 높이 사고 싶다.
역시나 문화의 차이일까? 혹은 성향의 차이일까? 많은 사람들이 이 책에 대해 엄청난 평을 했다는 것은 들어서 알고는 있지만 내게는 썩 흥미롭지 못해 아쉬웠다. 동화에 대한 내 무한 사랑이 식은 것은 아닌지 살짝 고민을 했을 정도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