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균 평전 - 시대를 거역한 격정과 파란의 생애
허경진 지음 / 돌베개 / 2002년 6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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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권유도 : 6

 

본 작품을 읽고 내가 당초에 작품으로부터 얻으려고 의도했던 결론내지는 의미에 접근

하지 못하는 아쉬운 점이 많이 남아 결말 부분만 세 번 다시 완독했다.

나도 허균 선생이 역적이 아니고 시대의 희생양(?)이자 당파 싸움의 피해자(?)라는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열심히 작품을 뒤적여 보았지만 솔직히 뭐라 딱히 역적이다,

아니다라고 선뜻 말하기가 뭐해서 추후 시간을 갖고 더 공부를 해 볼까하는 생각을

굳히는 선에서 작품에 대한 소회를 정리하게 되었다.

 

작품은 허균 선생의 작품과 또 그분의 행적과 관련된 이야기를 중심으로 작품을 전개

하고 있는데, 인간 허균에 대한 객관적 사실과 증거보다는 저자의 주관점 관점이 강하

게 전개 내가 느끼기기에 그렇다는 이야기다 되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 정확한 사실

만을 알고자 했던 나의 기대를 살짝 벗어난 느낌이 든 작품이었다.

그럴 수 밖에 없었던 이유로,

허균 선생이 역적으로 몰리면서 그분과 관련된 작품 내지는 그분의 행적을 알 수 있는

여러 증거들이 함께 폐기된 관계로 후세에 전해 내려오는 일부 작품과 다른 역사

기록물에 언급된 내용을 근거로 작가의 창의적인 전개가 일반작품보다는 상당히 많은

분량 과거에 읽었던 작품 황진이에서도 같은 느낌을 받았었다 - 을 차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저자의 주장에 선뜻 동의를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허균 선생은 홍길동전을 통해 잘못된 사회구조를 타파하려는 노력을 기우렸다는

것을 강조하는 부분과 허균 선생의 스승과 관련된 이야기와 그분이 저술했다는 호민론

(豪民論)‘, ’유재론(遺才論)‘ 등을 거명하며 서얼 차별철폐를 주장하고 민중봉기를 경고

했다고 하는데 나의 상식으로는 그런 행동이나 글을 함부로 세상을 향해 함부로 밝혔을

경우 당시 사회 구조상 큰 파급력을 줄 수 있어 자칫 극형에 가까운 형벌을 받을 것이

확실함에도 저자의 주장은 소설적인 재미를 더하기 위해 작위적으로 만들어낸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게하고 있다.

어찌되었든 작품만 놓고 보았을 때 그분은 자유주의자였고 민초가 주인이 되는 세상을

꿈꿔온 이상주의자였다는 저자의 주장에 완전하지는 않지만 부분적으로 동의하는

바이다.

 

참고로 허균 선생이 그렇게 타파하고 싶어했던 서얼제도는 태종 때 우대언(右代言)

서선(徐選)‘이라는 인물이 서자에게는 벼슬길을 막자고 아뢰어 서얼금고(庶孽禁錮)

제도화된 뒤부터 서얼의 벼슬이 제한되었다고 한다.

 

작품을 들여다보면 허균은 성리학이 지배하던 유교 사회의 가치관과 맞지 않는 자신만

독특한 행동으로 자주 벼슬에서 쫒겨났으나 그때마다 이조판서까지 지낸 큰형(허성)

뒷배경과 아버지 초당과 허균 삼형제의 능력을 인정한 선조를 비롯한 어린시절부터

돈독한 우정을 나눈 친구들의 도움으로 벼슬자리를 쉽게 되찾았다고 한다.

광해군 즉위 직후에 허균은 암행어사 장계에 의해 공주목사에서 파직되었고 천추사로

임명되었다가 사퇴 후 사헌부의 탄핵을 받기도 했고, 과거 시험의 채점관이 되었다가 시험부정 채점의 책임을 지고 귀향가기도 했으며 그의 가장 든든한 후원자였던 큰형

허성이 세상을 떠나고 임금도 자신을 더 이상 신임하지 않음을 알게 되자 그는 정권의

핵심에 의도적으로 접근, 명분이 약했던 대북파 정권에서 자기 같은 문장가를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누구보다도 빨리 간파하고 당시 정권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던 이이첨에게 접근한다.

영창대군이 강화도로 유배되어 위리안치되고, 부원군 김제남이 처형당하자 광해군과

이이첨은 영창대군의 어머니인 인목대비를 폐비시키는 쪽으로 여론을 몰아가는데,

인목대비는 광해군의 법적인 어머니였으므로 를 가장 큰 덕목으로 내세우던

당시 상황에서 임금이 앞장서 조선 근간의 윤리원칙에 반하는 여론을 이끌 수 없었기에

이이첨이 후원하는 유생들이 동원하여 집단적으로 폐비를 주장하는 상소문을 올리도록

조장하나 광해군은 외견상으로는 그들을 무마하는 척한다.

이를 무리없이 진척시키기 위해 설득력 있는 폐비 상소문이 필요했고, 당대 최고의

문장가인 허균이 선조와 이이첨에게는 필요했지만 끝내는 이이첨의 모략과 선조의

신임이 끝나면서 역모로 몰려 죽음에 이르게 된다

 

역모로 인한 죽음의 과정을 좀 더 상세히 살펴보면

이이첨은 권모술수에 능해 대북파 정권의 배후 실력자로 활동하면서 자신의 손녀딸이

세자빈이 되어 광해군 이후까지도 정권이 보장되는 실권자이기는 했지만 사림의 존경

받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그런 그가 인목대비곁에 있는 선조의 적자인 영창대군을 눈에 가시처럼 여겨 온갖

계책으로 그를 죽이려는 계획을 획책할 무렵, 허균에 대한 상소가 기준격에 의해 제기

되자 폐비를 주창하던 허균이 역적으로 몰리면서 그동안 준비해 왔던 폐비론까지 물거품이 될 것을 우려한 선조는 허균을 치죄하기를 주저하게 되는데,

한 때 같은 배를 탓던 이이첨은 허균의 역적 행실이 자신에게까지 미칠 것을 우려해 또

허균의 딸이 자신의 손녀가 동궁빈임에도 후사가 없는 상태에서 새로이 간택되어 세자의 후궁으로 간택되자 성균관의 후배이자 정치적 동맹인 허균의 위상이 높아짐에 위협을 느껴 허균을 제거하기로 마음을 굳히고 심복들을 움직이지만 뚜렷한 계기를 찾지 못한다. 그러던 중 허균의 측근 박응서가 살인을 저지르게 되는데 이이첨이 주도해

허균가담한 역모로 판을 키우려 하나 제대로 허균을 엮지는 못한다.(계축옥사)

다급함을 느낀 허균이 기획하고 의식을 같이하는 친구들이 실행에 옮긴 별도의 모사사건(경운궁 투서사건, 남대문 벽서사건)의 심복 허인준이 잡혀 들어가 취조를 당하며

허균이 연루된 사건임이 밝혀지게 된다.

 

추국청에서는 주변인들의 진술만 갖고 대질 심문 없이 허균을 처리하자고 하나 광해

군은 역적의 괴수인 허균은 심문하지도 않고 서둘러 죽이려는 이이첨 일당에 대해 불신을 하게 되고 역적 모의 관련자까지 캐보고 싶었으나 이이첨은 허균이 혹시라도 자기를 끌고 들어갈까봐 그런 기회를 원천 봉쇄하는 한편, 감옥에 있던 허균을 찾아가 허균의 입을 막기 위해 조금만 참으면 풀려날 것이다라고 허균을 달래는 등 이중 플레이를 한다.

 

이이첨의 간계로 자신의 기대와는 달리 자신의 역모와 관련된 이의 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고 처형이 집행된다.

처형된 후 신하들이 광해군에게

역적이 일어나면 엄히 국문하여 모든 것을 바로 캐어묻고, 하나도 숨김이 없는 뒤에

결안을 작성하여 형을 집행하는 것이 국가 고금의 관례였습니다. 그러나 허균의 경우는

그렇지가 못해서 몇몇 적들의 입에서 역모의 자백이 나오긴 했지만 허균 본인에겐

한마디도 묻지 않았으며 매 한 대도 때리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사건의 전모를 확인하지도 못했습니다. 이제 남은 무리에게서라도 제대로 역모의 진상을 파악해야 합니다라고 건의하고 있다.

 

허균의 동지들은 짧은 기간동안 여러 사람들이 잡혀들어가 심문을 받아 고문 끝에 허위

자백을 한 자도 있으나 대다수는 끝내 자백하지 않고 매 맞고 죽은 자도 많았다고 하며

인조반정이 성공한 뒤에 억울하게 죽은 이들이 모두 누명을 벗었지만 허균에게는 당시

주어졌던 역적이라는 이름이 늘 붙어다니고 있다.

여하튼 허균은 성리학 중심의 조선 사회를 새로운 이념으로 개혁하려고 노력했었던 인물로 지배층에게는 허균이 경박한 패륜아로 보였을지 모르지만, 민중들에게는 모두 함께 어울려 사는 새로운 세계를 지향하는 새로운 지도자로 보았다고 저자는 주장하고 계시다. - 나보다 아는 지식이 더 많은 분이 그렇게 외치니 일단은 수긍할 수 밖에 없다

 

[허균의 시대적 환경]

- 성종은 정권을 장악하고 있던 훈구파를 견제할 목적으로 사림을 등용하려던 시기이며

  또한 여러 사화가 난무하던 시기로 각각의 사화 원인은 달랐지만 비판적인 사람진출

  을 달가워하지 않는 기득권 세력인 훈구파들의 반발이 있었다.

  , 사림의 관점에서 보면 사화는 부패한 특권 보수층에 대한 진보 세력의 끝없는

  도전이자 실패였고 수난의 시대였다.

 

[허균의 성장환경]

- 156911월에 초당 허엽의 막내로 출생, 아버지 초당은 첫 번째 아내와는 아들 하나

  (허성)와 딸 둘을 두었고, 두 번째 아내에게 아들 둘(, )과 딸 하나(난설헌)를 얻음

- 12살에 부친을 여의고 어린 시절은 형들로부터 교육을 받던 중 천재 시인으로 이름난

  손곡(蓀谷) 이달(李達)을 스승을 만난다. 그는 기생의 서얼로 태어난 신분이었지만

  허씨 집안에서 그를 스승으로 받아주었는데 서자도 아닌 그가 홍길동전을 짓게

  된 것은 스승인 이달이 개인적으로 평생 느꼈던 한을 사회 문제화한 것으로 보인다.

- 허균은 어린 나이에 엄한 아버지를 잃고 어머니와 형들의 사랑을 받고 자란 관계로

  버릇이 없었지만 김씨를 아내로 맞으면서부터 마음에 안정을 얻고 글공부에 전념하나

  그 아내를 임진난 통에 잃는다.

- 중국에 사신으로 갔던 길에 천주교의 교리와 서적을 들여왔고 성리학이 대세를

  이루던 당시 상황에서 불교를 믿었는데 당시의 기득권들은 그를 그대로 두었다가는

  가는 조선 사회의 근간인 성리학 사상이 무너질 것을 심히 우려했다고 한다.

- 특이한 점은 남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자기가 하고 싶은 행동을 했는데 기생들과

  대놓고 놀러 다닌다거나 상중에 음주 가무를 하는 등 당시 통념으로는 용서받지 못할

  행동을 자주해 사헌부로부터 탄핵을 받았다고 한다

 

[허 성, 허 봉 형들과 누이 난설헌]

- 형들의 공통점은 국제정세에 밝았던 인물들로 특히, 허 성은 동인이었지만 일본

  통신사 서장관으로 파견되어 당파에 휘둘리지 않고 일본 정세를 정확히 파악해 선조

  에게 보고하는 등 심지가 굳었던 인물이라고 하며,

  작은형 허 봉은 중국통으로 그가 기록한 하곡조천기(荷谷朝天記)‘는 우리나라 최초의

  연행(燕行)일기이며, 선조가 자신의 친할머니(명종 후궁 안빈)의 사당을 대궐에 봉안

  하려 하자 첩의 사당이라는 이유로 이를 반대하였고, 그가 경기도 순무어사로 재직

  당시 군기가 제대로 서지 못한 것을 보고는 관련 부사의 파면과 함께 병조판서 이이를

  탄핵할 것을 상소하는 등 충직한 인물이었지만 이이를 절대 신임하고 있던 선조의

  미움을 받아 관련자들과 유배되는 계미삼찬(癸未三竄)을 촉발시키기도 한다.

  추후 복권은 되지만 선조의 미움으로 도성으로 들어오지 못 한 채 죽음을 맞는다.

  허균 본인 역시 중국통으로 중국에 다녀올 적마다 중국으로부터 여러 문물을 들여와  

  국내에서 사익을 노렸던 일반 사람들과는 달리 선진 서적과 신문물을 들여오는 등

  선진학문 전파와 국민 편익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고 한다.

 

- 그의 누이 난설헌은 안동 김씨 집안의 김성립과 혼인하지만 남편과 시어머니에게

  버림에 가까운 구박을 받았으며 정을 붙이고 살던 아이들과 뱃속의 아이마저 잃는 등

  기구한 인생을 살다 죽는다.

 

[임진왜란 당시 권력 지도부의 상황]

- 왜란을 피해 북으로 피신한 선조는 아들 임해군순화군을 함경도 쪽으로 파견

  하나 성질이 사나웠고 그의 하인들 역시 성질이 사나워 전쟁 중임에도 백성들의

  재물을 노략질하고 고을 수령들에게 금품을 강요하는 등의 패악질이 심하여 회령부의

  아전인 국경인이 두 왕자와 여러 원로대신 그리고 고을의 부사와 그의 가속들까지

  묶어서 적에게 넘겼음은 물론이고 왜적이 임명하는 벼슬을 받고 적을 위해 성을 지켜

  주는 반역자들이 많았다고 한다.

[ 허균이 외친 호민론(豪民論)]

- 천하에 두려워할 만한 자는 오직 백성 뿐이다. 평소에 위에서 시티는 대로 따르는

  항민(恒民), 불만을 느끼기는 하지만 힘이 없어서 원망이나 하는 원민(怨民), 다른

  마음을 품고서 세상 돌아가는 것을 엿보다가 때를 만나면 자기의 소원을 풀어보려는

  호민(豪民)이 중에서 가장 두려운 존재는 호민이다 

- 임금을 위해 백성이 있는 것이 아니라, 백성을 위해 임금이 있다고 하면서 그러한

  사명을 잊게 되면 나라가 망하는 것도 당연하다고 경고하였고. 

- 임금이 백성을 기르지 않고 위에 앉아서 자기 욕심이나 채운 나라가 망한 것은 당연

  하며 견휜이나 궁예가 신라를 무너뜨린 호민이었던 것처럼, 조선왕조를 무너뜨릴

  호민으로 홍길동을 내세운 것이다.

  

작품에서 얻은 지식


- 내자시란 : 궁중에서 쓰는 쌀, 국수, , 간장, 기름, , 채소, 과일 등을 맡아보는 곳

- 예문관 : 임금의 칙령이나 교명을 기록하는 곳

- 중시(重試) 과거에 급제한 사람을 계속 격려하는 뜻에서 특별히 실시하는 시험

- 사예 : 간추려내는 것을 산(, 깍을 산)이라 한다.

- 문장에서 잘못된 글자나 쓸데없는 글자를 깍아내리는 것, 또는 많은 작품 가운데 잘

  된 것만 대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 (, 칠비)는 작품의 마감이나 배경을 전체적으로 말한 것이고,

()은 어느 한 구절의 미감을 논하는 것이다.

- 시참(詩讖)이란 우연히 지은 시가 뒷일과 꼭 맞는 일

- 광해군의 처남인 문창대감 유희분은 평판이 아주 안좋았다.

- 승무원 : 외교 문서 담당 

- 중국 최초의 세계 지도는 곤여만국전도(坤輿萬國全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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