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 데이빗 소로우.. 참 좋은 사람이다. 지난 번 월든 읽고 이 사람이 누군가 싶어 알아보니 수많은 사람들이 삶의 모범으로 여기는 사람이었다. 그가 원든 호숫가에 통나무 집을 짓고 살았고, 자연 속에서 홀로 살아갔다 한다..... 

















지난 번 사두었던 헨리 데이빗 소로우의 <구도자에게 보낸 편지>를 읽고 있다. 그런데 그런데.. 그가 오두막을 짓고 사람들에게 편지를 쓴 대가 고작 28 직후 였다는 것이 믿기지가 않는다. 


"나는 겉으로 드러나는 삶과 내면의 삶이 일치한다고 믿습니다."  18

"진정한 삶을 시작하는 것은 먼 나라로 여행을 떠나는 일과 같습니다." 18

"타인에게 잘못을 일깨워 주려면 스스로 옳은 일을 하십시오." 23

"사람은 진정 이마에 땀을 흘리며 빵을 얻어야 할 것입니다." 27


위대한 책은 위대한 양심에서 나온다. 이것 확실하다. 오늘 소로우의 책을 읽으며 느낀 점이다. 






소로우의 책이 더 있는가 찾으니 월든과 다른 책 이 보인다. 월든이 끊임없이 재판되어 나오는 이유가 무엇일까? 단 하나다. 사람들이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쩌면 문명이 발달하고 세상이 복잡해 질 수록 존재의 의미는 희박해지고 피상적이 된다. 


최근에 일어난 4차 혁명에 관한 이야기들은 혁명이 아닌 소외로 읽는 이유가 그곳에 있다. 고속도로도 점점 사람들이 아닌 기계가 모든 것을 통제하고 있다. 그나마 작은 밥벌이였던 매표도 이제 점점 사라진다. 소로우의 정신은 결국 이 시대가 가장 요구하는 것이리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17-12-29 1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서관 들릴 때 집었나 놨다 했던 책이 여러번 보입니다. 왠지 어려우리라는 선입견 때문이었는데
그냥 새해 선물로 제게 구매 선물해야겠네요.
20대에 쓴 문장들이라고요? 놀랍습니다. 이 나이가 되어도 계속 방황하는 낙엽처럼 바스락 거리는데 문장에서 느껴지는 것은 정신의 싱그러운 촉촉함.

낭만인생 2017-12-30 15:00   좋아요 0 | URL
소로우는 호불호가 갈리는 편입니다. 저는 추천하고 싶은 작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