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을 바라보는 두 관점


엄밀하게 말하면 세 관점이다. 양 극단이 있는 법이니 두 관점으로 말하련다. 책은 혁명이며, 혁신이며, 진보자들의 것이다. 그러나 종종 정치꾼들의 프로파간다용으로 오용되기도 한다. 이번에 출간된 책 중에서 바로 그런 책 몇 권이 보인다. 최승노의 <경제발전의 훼방꾼들>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그는 전형적인 보수논객이며, 복지보다 경제발전은 화두로 삼는 사람이다. 그는 이 책에서 진보주의자들과 생태계를 지키려는 이들을 경제발전의 훼방꾼으로 이야기한다. 보수적인 그의 생각은 <복지의 재발견>에서도 역시 드러난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사람이 우선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모르는가. 

















또 하나의 관점은 유시민이다. 굳이 진보라 하지 않고 유시민이라 부르는 이유는 그의 책 때문이다. 그는 <나의 한국현대사>를 통해 지금까지 우리가 교과서를 통해 잘못 알려진 역사를 바로 잡기를 시도한다. 또한 보수가 만들어 놓은 자유경계가 가진 왜곡된 경제관을 <유시민의 경제학 카페>를 통해 읽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그의 <국가란 무엇인가>를 통해 우리나라의 진정한 민주주의가 무엇인가를 들여다 보게 한다. 
















나는 자끄 엘륄의 광팬이다. 이미 열 권 정도의 책을 가지고 있고, 새로 출간된느 책들은 모으고 있다. 읽든 읽지 않든 모은다. 사두면 언젠가는 읽게 되리라는 확신 때문이다. 그를 왜 좋아하는가? 그는 자유인이다. 그는 나에게 폭력에 맞서는 법을 알려 주었고, 막스주의 허와실을 보여 주었다. 프랑스인답게, 그리스도인 답게 그를 바름과 연합을 추구하면서도 의도적으로 행동하지 않는다. 한 명의 시민으로 활동한다. 이것이 그의 힘이다. 내가 보기에 그는 진보도 아니고, 보수도 아니다. 그는 한 명의 사람이고 시민이다. 그는 자유인이다. 이번에 <마르크스의 후계자>를 선보이며, <마르크스 사상>을 보완하고, 막스 이후의 세계관을 해제한다. 맘에 든다. 나는 이분에게 사상의 빚을 너무 많이 졌다. 

















세 책 외에도 종교를 떠나 그의 시상을 엿볼수 있는 그의 책을 담아 보았다.  바름과 자유를 추구하고 픈 이들에게 추천한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피북 2015-01-18 14: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엇보다 자끄엘륄이란 분께 관심이생기네요 한 사람의 시민이란 말씀이 가장 와닿았어요ㅎ

낭만인생 2015-01-20 09:30   좋아요 0 | URL
프랑스 지식인데 폴 리쾨르와 함께 반체제 운동을 이끌었던 분이죠.

최승노 2015-01-19 19: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개인의 선택을 존중하는 것이 진정한 민주주의의 기초입니다. 집단의 이름으로 개인의 선택을 통제하려는 사고는 반민주적 태도입니다. 국가를 말하지 말고 사람을 우선시하는 것이 올바른 분석의 기본입니다.

낭만인생 2015-01-20 09:30   좋아요 0 | URL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최승노 2015-02-06 1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경제발전의 훼방꾼들> 북콘서트

“옛날에 참 살기 편했는데.”
“자연과 함께 하는 삶이 낭만이 있지.”
“나라가 가난해도 행복지수가 더 높은 나라가 좋지.”

온갖 핑계로 경제발전에 훼방을 놓는 ‘투덜거림’,
경제발전의 걸림돌이 되는 갖가지 ‘썰’에 일침을 가한
최승노 박사의 <경제발전의 훼방꾼들>

저자와 함께 ‘경제발전 훼방꾼’의 유형을 분석하고, 그들에게 속지 않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싶다면?
발전시켜야 발전하는 우리의 경제, 어떻게 하면 좋은지 궁금하다면?

2월 11일 수요일 오후 6시!
여의도 HMC 투자증권 1층 카페 제퍼빈스로 놀러오세요.

여러분의 궁금증을 싹- 해결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