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플라이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멀티플라이어 - 전 세계 글로벌 리더 150명을 20년간 탐구한 연구 보고서 멀티플라이어
리즈 와이즈먼 외 지음, 최정인 옮김, 고영건 감수 / 한국경제신문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 멀티플라이어 MULTIPLIER

 

어느 조직, 어느 단체이건 간에 팀원들을 기죽여 수동적으로 만드는 리더가 있는 반면 팀원들의 사기를 북돋아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일하게 하는 리더가 있다. 우리는 앞의 리더를 멀티플라이어(Multiplier)라 부르고 후자를 디미니셔(Diminisher)라고 부른다. 리즈 와이즈먼과 그렉 맥커운의 공동저자로 쓰인 이 책은 20년간 150명의 리더들을 심층 분석한 연구 보고서이다. 저자는 잘 되는 조직과 잘 되지 않는 조직의 차이점을 리더에게서 찾았고, 어떤 성향의 리더가 리더의 자리에 서느냐에 따라 그 조직은 다른 운명의 길을 가게 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분명 흥하는 조직은 운영하고 싶을 것이다. 이곳에서 소개되는 수많은 리더들은 스스로도 멀티플라이어이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다. 누가 자신만의 욕망을 채우기 위해 조직을 무너뜨리고 스스로를 무능한 사람으로 보이고 싶겠는가. 아무도 그러한 리더로 세워지고 싶지 않을 것이다. 탁월한 경영컨설턴트로 알려진 아이즈만은 이 책을 무엇이 조직을 살리고 잘되게 하는 리더의 조건인지 알아보자.

 

저자는 멀티플라이어의 5가지 원칙을 소개한다. 멀티플라이어는 첫째, 인재를 끌어당기고 최대한 활용한다. 저자는 이것을 재능자석이란 말로 표현한다. 둘째, 최고의 생각을 요구하는 열성적인 분위기를 만든다. 셋째, 도전의 영역을 넓힌다. 넷째, 토론을 통해 결정한다. 마지막으로 다섯째,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심어준다. 멀티플라이어와 디미니셔를 비교해보면 재능자석-제국건설자, 해방자-폭군, 도전자-전지전능자, 토론주최자-결정자, 투자자-간섭자로 설명하고 있다.(63쪽) 이 책은 위의 다섯 가지의 비교와 분석을 이 책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풀어 나간다. 왜 멀티플라이어는 재능자석이고 디미니셔는 제국건설자들인지를 분석한다. 가장 강렬하게 받았던 인상은 해방자와 폭군이라는 비교에서다. 멀티플라이어는 조직원들의 개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게 해주며, 그들도 모르는 재능을 십분 활용하도록 만들어준다. 그러나 디미니셔는 폭군처럼 조직원들 위에 군림하여 억압하고 굴복하게 만들어 무능한 조직으로 변질시켜 버린다. 그들이 종종하는 말은 ‘사장이 알아서 하겠지’ ‘나와 이 이일이 무슨 상관이 있나?’라고 말한다. 그러나 해방자인 멀티플라이어는 조직원 모두에게 주인의식을 불어 넣어주고 나의 일을 나의 일로, 심지어 다른 조직원의 일도 나의 일처럼 생각하게 해 준다.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끌어 올려 최대한 열심히 최선을 다해 일하게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그들이 종종하는 말은 ‘자 열심히 합시다.’ ‘제가 도와 주겠습니다.’이다. 그들은 함께 일하고 가족처럼 서로를 배려한다. 회사든, 정부든, 학교이든 누구나 멀티플라이어를 원한다.

 

저자는 해방자의 세 가지 실천사항을 이렇게 조언한다. 첫째, 공간을 제공한다. 둘째, 최선의 노력을 요구한다. 셋째, 빠른 속도의 학습 사이클을 제공한다. 특히 첫 번째 실천사항은 공간을 이렇게 해석한다. ‘모든 사람은 공간이 필요하다. 조직에 기여하고 일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멀티플라이는 조직원들이 일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공간을 제공하는 방식은 이렇다. ‘자신은 억제하고 다른 사람을 풀어준다.’ ‘말하는 것보다 듣는 것에 집중한다.’ ‘일관성 있게 운영한다.’ ‘경쟁의 기회를 공평하게 만든다.’ 즉 사람들이 일할 수 있도록 자신만의 일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 공간의 개념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일’ 자체이다.

 

이 책에서 일관성 있게 말하는 것은 멀티플레이어는 멀티플레이어는 스스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독불장군이 아니라 함께 일하고 함께 풀어가는 코치같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8-21 09:1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