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책 고르는 비결

 

좋은 책이란 무엇인가? 먼저 이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좋은 책을 양서라고 말합니다. 읽으면 삶에 도움이 되고 건전하고 자신을 성숙 시키는 책이어야 합니다. 또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책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책을 고르기 위해서는 앞의 두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분명히 말해두지만, 어리석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저자가 언제나 가장 많은 독자층을 확보하는 법이다. 우리는 이 짧고 덧없고 한정된 생애를, 동서고금의 위대한 작품과 수많은 열등작가들 위에 탑처럼 우뚝 솟아 있는 천재적 작가들의 작품을 가까이하며 보내지 않으면 안 된다. 오직 이러한 저자들만이 우리를 정말로 움직일 수 있고 가르칠 수 있기 때문이다. 악서는 아무리 적게 읽어도 지나치지 않고, 양서는 아무리 많이 읽어도 과하다고 할 수 없다. 악서는 마음을 흐리게 하는 정신적인 독이다.

-쇼펜하우어

 

 


1. 자기 성찰을 요구하는 도서


가장 먼저 생각해볼 양서의 기준은 자기 자신을 성찰하는 책이어 합니다. 단순한 지식이나 잡다한 정보를 제공하는 식의 책이서는 안된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자신을 성찰하게 하는 책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동서양을 막론하고 삶을 성찰하도록 하는 책은 회고록이나 고백록 등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종교적인 서적이나 금욕과 철학적인 서적일 수 있습니다. 어거스틴의 <고백록>이나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 등을 꼽을 수 있고, 유가의 <명심보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성찰을 요구하는 책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최근의 나온 혜민 스님의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책은 자신을 돌보고 깊있는 사고를 하게 합니다.

 

 

 

 

 

 

 

 

 

 

 

 

 

 

 

2. 인문학 고전들

 

양서에서 빠질 수 없는 것들은 인문학 고전들입니다. 인문학은 삶에 대한 반성과 깊있는 철학을 요구하는 것들입니다. 쉽게 접근 할 수 없는 것들처럼 보이지만 들아가보면 생각 외로 쉽게 일어 낼 수 있는 것들입니다.

먼저 그리스 고대철학서들을 읽어야 합니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아리스토 텔레스의 책들은 기본이 되는 책들이죠. 또한 중세의 금욕을 요구하는 책들도 좋습니다. 17세기 이후 급속하게 일어난 서적부흥운동 역시 인문학의 큰 지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볼테르의 <관용론>은 억지스러운 종교를 넘어 참된 휴머니즘이 무엇인가를 알려 줍니다.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왕이 어떻게 법을 사용하고 백성을 다스려야 하는지를 알려 줍니다. 저는 군주론의 주장을 동의하지는 않지만 시대적 의미를 담고 있는 책입니다. 토마스모어의 <유토피아>는 산업혁명의 피폐와 한계를 보여주면서 인간의 참된 사회를 상상했던 당시의 생각을 엿보게 해 줍니다. 이 책은 산업혁명 세기 전에 기록된 책임에도 인간의 욕망이 어떻게 사회를 파괴하는가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은 경제학 역사와 이론의 측면에서 보아도 매우 중요한 책입니다. 초기 사유시장을 추구했던 스미스는 '보이지 않는 손'이 시장을 지배한다고 주장했지만, 현재와의 의미와는 많이 다른 생각들을 담고 있습니다. 스미스의 국부론을 통해 현재의 시장개방의 의미도 살펴 볼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3. 고전 소설들

 

소설은 시대를 반영하며, 일반 사람들의 정신세계를 담고 있습니다. 소설이라는 작품 자체가 근대에 들어오면서 활성화 되었지만 반드시 읽어야할 중요한 책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소설 중에서 양서로 인정 받을 수 있는 것들은 아무래도 휴머니즘의 사고가 충분히 스며 있어야 합니다. 스위프트의 <걸리버여행기>와 로버트 스티븐스의 <보물섬> 그리고 마트 트웨인의 <허클베리 핀의 모험>은 모두 시대적 상황을 적절하게 소설화 시킨 작품들입니다. 소설은 시대를 반영하고 시대의 정신을 보여줍니다. 걸러버 여행기를 예로 들면 당시 유럽은 제국의 철학에 의해 식민지를 개척하고 새로운 신대륙을 찾아 떠나는 모험심으로 가득찬 시기였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발표된 <걸리버 여행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열광적인 반응을 얻게 된 것입니다. 

 

 

 
















4. 전문적인 지식을 쌓는 책들


다독도 중요하지만 한 가지의 주제로 파고 들어가는 것도 좋은 독서의 방법입니다. 한 주제를 집중적으로 공부하면 한가지의 주제를 전문적으로 습득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을 도와주는 책들을 소개해 봅니다. 

<토요일 4시간> <아웃라이어> <다독술> <창조적 습관> 들입니다. 이러한 책들은 한 가지의 주제를 깊이 파고 들어가도록 안내해 주는 책들입니다. 특히 토요일 4시간 같은 경우가 좋은 책입니다. 주말을 이용해 4시간씩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해 줍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차트랑 2012-05-13 12: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명심보감'이야말로 참으로 사람이 살아가면서
늘 기억해야 할 그 무엇과도 바꾸기 어려운 말씀들입니다.

명심보감을 중학교 때 학과목으로 지정하자고 제안한다면
고리타분하고 말도안되는 헛소리라는 말을 듣겠죠?

에구...이런 헛소리나 하는 수구 꼴통인거죠 ㅠ.ㅠ

낭만인생 2012-05-16 11:43   좋아요 1 | URL
명심보감... 정말 제목처럼 보석같은 글이 가득한 책입니다. 존재론적 질문을 던지지 못하고 결과론적으로만 상대를 평가하려는 이 시대에 정말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