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민 교수의 놀라운 지식 경영법


정민 교수의 책은 모두 사야된다고 나는 믿습니다. 그만큼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무슨 말이냐고 되 묻고 싶은 분이 있을 지 모르지만 정말이다. 


내가 정민 교수의 책을 처음 접한 건 <다산선생 지식 경영법>에서였습니다. 정약용에 대한 관심이 많아 정약용의 책을 고르다 발견한 책이었습다. 저자가 '정민'이라는 것을 알고 나서 이분이 누군지 궁금해 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 분의 책들을 빌리기도 하고 사기도 하면서 보통 분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가 정민 교수에게 반한 건 단지 책 때문이 아니라 그의 글쓰기 때문입니다. 그는 다산에 대한 집착과 빼어난 통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민 교수 이전에 다산만을 생각해 보아도 그의 능력을 초월적인 존재로까지 생각됩니다. 그는 책을 읽고 메모하고, 간추리고 요약하고 정리하여 새로운 책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러한 다산의 공부법을 소개한 책이 바로 정민교수의 [다산선생의 지식 경영법]입니다.



정민교수의 탁월함은 그의 자료 수집과 정리과정에도 드러납니다. 그는 가나다별로 정리된 자료수집 박스가 있습니다. 그가 사용하는 방법은 [다산선생 지직경영법]에서도 소개한 촉류방통법과 어망득홍법입니다. 촉류방통법은 묶어 생각하고 미루어 확장하는 방법이고, 어망득홍법은 동시에 몇 작업을 병행하여 진행하는 것입니다. 즉 책을 써도 한 권을 끝내고 다른 책을 집필하는 것이 아니라 한 번데 두 권의 책을 같이 쓰는 것입니다. 정교수는 다산에 대한 자료를 정리하다 나중에 다신의 제자들에 관한 자료를 따로 구분하여 단권으로 만들어 냈다. 이렇게 하여 만들어진 책들이 <다산의 재발견> <새로쓰는 조선의 차문화> <삶을 바꾼 만남>이 그것이죠. 이럿든 정민 교수는 꼼꼼하며 치밀하게 그리고 다양하게 지식을 모으고 분류하고 재배치하여 놀라운 재생산 능력을 보여 주었습니다. 


치밀하게 준비된 그의 자료들은 높은 수준의 질을 자랑하고 있으며, 누가 읽어도 공감할 수 있는 포용력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로 출간한 일침 역시 그동안 모아 두었던 빼어나고 통찰력있는 글을 한 곳에 다시 정리하여 내 놓은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거저먹는? 듯한 인상을 주지만 어느정도 수준이 올라가면 한꺼번에 수많은 가지와 열매들이 열리는 것입니다. 차분하게 준비하고 천천히 쌓아간다면 어느 순간에 비상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저도 정민 교수에게 정말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정민교수의 높은 스승은 박지원이며, 높고 깊다라고 평을 했습니다. 연암 박지원에 관한 정민교수의 글이 기대가 됩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차트랑 2012-05-04 19: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분의 책을 저도 읽어야 하는데....

이향아 2015-09-28 04: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인터넷 여행을 하다가 우연히 들렀습니다.오는 10월 2015 남양주에서 슬로라이프국제대회가 개최되는데요, `다산 정약용과 슬로라이프`라는 주제로 강연식 컨퍼런스가 개최됩니다. 정민 교수님을 비롯 많은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컨퍼런스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참가비 무료, 참가신청: http://www.slowlifeplanet.org, 문의: 031-590-5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