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좋은 것이죠. 그러나 모든 책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책은 독서가의 정신과 삶을 지배하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책을 읽느냐에 따라 그 사람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좋은 책을 '양서'라고 말하죠. 하루에도 수백 권의 신간이 출간되는 지금 이시기에  몸에 피가 되고 살이되는 양서는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지금부터 몇 가지만을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좋은 출판사를 고르세요.

출판사마다 저마다의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출판사는 의료서적을 전문으로, 어떤 출판사는 역사서나 교육서적을 전문으로 합니다. 이것도 저것도 아닌 '포털'형식의 출판사도 있죠. 돈이 되면 무조건 책을 펴내는 출판사들 말입니다. 그러나 한 가지는 분명히 알고 넘어가야 합니다. 대형출판사 일수록 실수하지 않으려고 유명인이나 정평이나 저자를 찾는다는 것입니다. 

얼마전 공병호씨의 책에서 보니 자신은 출판사에 손해를 끼치는 정도는 아니라고 너털 웃음을 짓더군요. 즉 자신이 책을 쓰면 아무리 않좋은? 책이라도 수천권은 팔린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브랜드-인지도의 힘입니다. 우리가 책을 살 때 아무렇게나 고르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저 사람이라면 내용을 보지 않아도 좋을꺼야!'라는 생각을 가지고 책을 산다는 것이죠. 이것이 대형 출판사들이 노리는 꼼수? 입니다. 절대 손해 보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독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유명한 출판사나 유명한 저자의 책은 믿고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다는 아닙니다. 대부분이 그렇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좋은 출판사를 고르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것은 저자도 책의 내용도 전혀 모를 경우입니다. 



2. 좋은 저자를 읽으세요.

1번과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한 주제로 정하기에는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좋은 저자를 만나는 것입니다. 위대한 사람은 위대한 생각을 한다. 그렇다면 위대한 사람은 위대한 책을쓴다? 말이 되나요? 글도 그 사람의 정신의 결과이며 열매이기 때문에 좋은 저자를 만나는 것이 중요하며, 좋은 저자의 책을 고르는 것이 중요한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요. 제가 좋아하는 분들이 있다면, 먼저 다산 정약용, 이이, 이황, 이어령, 정민 등등이 있습니다. 근래에 들어와서는 마이클샌델의 책을 주로 읽고 있습니다. 한 사람의 저자를 집중적으로 읽고나면 그분들의 의도와 생각들을 정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습니다.












3. 고전을 읽으십시오. 

고전에 대해서는 여러차례 언급햇으니 더이상 길게 말하고 싶지는 않네요. 하여튼 고전을 읽으면 실수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문제가 있다면 고전을 고르는 방법과 읽는 안목이 먼저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은 알고 계시죠. 

시간이 없다. 먼저 고전을 읽어라.

고전을 소개한 책들로는 아래와 같이 책이 있습니다. 신영복교수의 [강의]는 중국고전만을 두루었습니다.












4. 추천을 받으세요. 

무슨 책을 읽어야 할지 모를 때 가장 쉽고 실수하지 않는 방법은 추천을 받는 것입니다. 주변에 교수나 의사, 아니면 독서광, 목사, 등등 책에 대해 조예가 깊은 분들이 있다면 찾아가서 자신을 소개하고 책을 추천해 달라고 부탁해 보십시요. 그러면 의외로 좋아하고 좋은 책을 추천해 줄 것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저를 가르쳤던 교수님이나 한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주로 책을 추천 받습니다. 가끔 너무 전문적이라 의외의 책이 있기는 하지만 대체로 좋은 책을 선별해 준다는 점에서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얼마전에 멘토링에 대한 책을 추천 받고 읽었습니다. 대인관계를 풀어가면서 좋은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나름대로 좋은 내용을 담고 있더군요. 
















5. 책이 책을 소개하다.


어느정도 독서의 힘이 생기면 가장 좋은 방법이 책이 소개한 책을 읽는 것입니다. 재작년 마이클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으면서 롤수의 [정의론]에 대한 언근을 하며 진정한 자유란 무엇인가를 강의하더군요. 그래서 존 롤스의 [정의론]를 사세 읽게 되었습니다. 또한 샌델은 벤덤과 스투어트 밀의 공리주의에 대한 의미도 강의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시 스튜어트 밀의 [공리주의]를 사게 되었습니다. 결국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도 읽게 되었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독서법입니다. 


 















6. 주제별로 골라 보세요.

5번과 비슷하지만 약간 다른 개념으로 책 속의 내용이 아닌 저자가 직접 추천해 주는 책을 선택해 보세요. 한 분야에 능탕한 분들이니 믿고 맡겨도 좋을 것입니다. 저는 얼마 전 가토 히테요시의 [독학의 기술]이란 책을 읽게 되었는데 그곳에서 독학에 관련된 책을 소개하고 있더군요. 호모부커스, 공부, 김대중 자서전... 하여튼 이런 식을 해서 한 주제에 관련된 책을 소개하면 그 책을 메모하며 읽어 보는 것입니다. 이분들이 소개하는 책들은 저자가 스스로 체득하고 좋다고 평을 한 것이기 때문에 실패할 확율이 매우 낮습니다. 다만 자신의 수준에 맞지 않는 경우는 가끔있기는 합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차트랑 2012-01-31 22: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양의 고전 몇권 만 성독하여 읽고
암기한다면
그것이 아닌 수백권의 독서력을 능가한다고 생각합니다.
적극 동감합니다.

책만세 2012-02-11 12: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북카페 <책으로 만나는 세상>에 초대합니다.

* 카페 주소 : http://cafe.naver.com/happy6060

<책으로 만나는 세상>은
책에 대한 고정관념 없이 책 읽기를 좋아하고
그 이채로운 세계에서 자유롭게 유영하며, 소통을 꿈꾸는 사람들의 공간입니다.

평소에 책이 들려준 감동과 책을 향해 고백하고 싶은 이야기를
친구들에게도 촉촉하게 전해주시면서 즐거운 시간을 함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서평 이벤트에 참여하셔서 즐거운 도서 리뷰도 경험해보세요.

한 권의 책으로 존재하는, 귀한 분의 방문을 기다립니다.
소중한 걸음으로 자리를 빛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