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 미치게 하는 시티브 잡스 

 

 

월터 아이작슨의 [스티브 잡스]의 책을 2/3쯤 읽어가고 있다. 900페이지가 넘는 미친 존재감 때문에 정말 미칠 것 같은 분량이다. 하루에 300페이지 이상을 넘겨도 3일을 꼬박 걸리는 시간이다. 보통 책 같으면 이런 책은 하루 정도면 충분하다. 속독으로 읽어 버리거나 부분 부분 필요한 부분만 읽어도 된다. 독서를 많이 하면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그럼에도 이 책을 한장 한장 집어들고 읽어가는 이유는 딱 한가지 때문이다. 스티브 잡스는 날 미치게 하기 때문이다.  

 그가 던진 한마디 한마디는 신적계시와 흡사하다. 사람을 홀리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텍스트를 통해 읽는 나에게도 그랬다면 그에게 직접 이야기를 들은 책속의 사람들은 어떠 했을까! 상상이 가지 않을 정도록 부럽고 설렌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스티브 잡스의 어록?만을 담은 책을 출간했다고 한다. 양념이 빠진 김치가 맛은 없을 것이지만, 그러나 잡스의 말들은 그 자체만으로 사람을 설레게 한다는 점은 분명하다. 

 

아래의 네권의 책은 스티브잡스의 어록을 모은 책들이다. 특히 마지막의 그의 연설문은 가히 히틀러를 능가한다. 적어도 나에게는 말이다. 

"설탕물이나 팔면서 남은 인생을 보내고 싶습니까? 아니면 세상을 바꿀 기회를 붙잡고 싶습니까?" 
- 펩시에 있던 스컬리를 영입하면서 도전했덜 말이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거의 아무런 혁신도 시도하지 않으면서 시장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졌습니다. 데스크톱 시장은 암흑기에 접어든 겁니다."
 - 1995년 와이어드에서 
 

 "애플 컴퓨터를 구입하려면 여전히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사고해야 생각합니다. 우리 컴퓨터를 사는 사람들은 실제로 다른 것을 생각한다. 이분들은 이 세상의 청조적인 영혼들이고, 이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이들입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우리는' 도구를 만들어 드립니다." 
- 1997년 8월 맥월도 행사에서
 
스티브 잡스는 안주하지 않고 도전하라고 충고한다. 도전하지 않는다면 그는 이미 죽은 것이다. 다르게 생각하고 뭔가를 계속하여 추구하라는 것이다. 결코 적당히 살려고 생각하지 말라는 것이다. 물건하나 잘 만들어 놓고 그곳에서 나오는 이윤을 빨어먹는 거머리가 되어서는 안된다.

 

 

 

 

 

 

 

 

 

스티브 잡스는 선동가이며, 혁명가이다. 그는 무례했고, 무모했고, 어리석었다. 이분법적 구분법으로 사람들을 구분하여 천재 아니면 머저리들로 확연하게 잘라 버렸다. 그의 무례함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은 상처를 받았지만, 그에게서 살아남는 사람들은 오히려 강해지고 창조적이 되었다. 그의 진정 혁명가였다.  

잡스는 내내 이윤을 보지 않았다. 전혀는 아니지만 '거의'는 확실하다. 돈보다는 혁신을 추구했으며, 진정한 창조적 능력을 구사했다. 그가 다시 애플로 돌아왔을 때도 픽사가 손해보고 돈이 되지 않지 않느냐는 주변 사람들의 걱정에도 그는 '돈이 아니고 혁신'이라고 말했다. 그렇다 그는 진정 사람들이 좋아하는 돈보다는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꿈'을 심어 주었다. 그의 리서십은 연연하지 않는 그의 놀라운 혁명적 사고 있다. 이제 우리는 그를 보냈지만 결코 그의 교훈과 가르침을 잊어서는 안된다. 이제야 말로 진정 그를 배워야 할 시간이고, 그를 잡아 두어야 할 시간이 되었다.  

왜?  

그가 나를 미치게 하기 때문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9-29 0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