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주해와 연구를 위한 참고 목록입니다. 현재 출판되거나 검색되는 책을 위주로 정리한 것입니다.


WBC 로마서 제임스 던이 저술한 책으로 일반 보수 목회자들에게는 모호한 책이다. 하지만 배경사 중심으로 읽고자 한다면 기꺼이 추천한다.
















칼바르르트의 <로마서>는 로마서 연구의 필독서이자 반드시 읽어야할 책이다. 하지만 신정통주의에 입각한 해석이라는 점은 주의해야 한다. 후기 실존주의 영향을 받있을 뿐 아니라 정통 로마서 해석과 묘하게 상이하다. 이 부분은 따로... 











권경영의 <로마서 산책> 얇지만 무겁다. 한국교회 목회자라면 반드시 참고할 책이다.














바울을 전공한 롱네이커의 주석이다. 중도적 입장을 취한다. 그런데 새물결 주석의 편집은 이상하게 별로다. 다른 책은 잘 만드는에 주석은... 묘하게 읽기 불편하다. 내용은 좋으니 추천...











제임스던의 건너편에서 서있는 학자이다. 갈라디아서 주석도 탁월하면 이 책 역시 몹시 괜찮다.














틸만의 로마서 역시 썩 괜찮다. 하지만 디모데의 존더반 포맷 자체가 깊은 연구가 아닌 강해자를 위한 쉬운 해설이기 때문에 학문적 깊이는 깊지 않다. 저자는 바울 전문가이기에 기꺼이 추천한다.











앵커바이블은 믿고 보는 주석이지만 조셉의 로마서는 아직 한 번도 읽어 보지 않아서 어떨지 모르겠다. 그러나 로마서를 깊이 연구자하고자 한다면 기꺼이 참고해야 한다.













더글라스 무의 로마서는 믿고 보는 주석이다. 














로마서를 위한 것이라면 이정도로 충분할 것 같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김민우 2022-02-02 1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드워즈 로마서 주석도 읽어보셨는지요? 어떤지 궁금합니다

낭만인생 2022-02-04 18:38   좋아요 0 | URL
에드워즈는 주석가가 아니라 뭐라 할 말이 없습니다. 하지만 사색을 깊이하는 분이라 보수적 관점에서 본다면 괜찮은 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김민우 2022-02-05 19:26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