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읽은 책 중 꼽은 책 11권 (해외 서적은 제외. 순서는 저자 이름 순)

  1. C.S.루이스, <네 가지 사랑> - 사랑을 애정 우정 에로스 자비로 나눠서 설명한 것도 신선했고 영감을 많이 준다. 이런 책의 장점은 다른 책 읽을 때 도움이 된다는 것.

  2. 강유원 <플라톤, 현실국가를 캐묻다> - 이 책을 읽고 나면 플라톤에 대한 낡고 부정확한 설명을 분별하는 눈을 기를 수 있다.

  3. 다닐 알렉산드로비치 그라닌 <시간을 정복한 남자 류비세프> - 시간 관리의 중요성과 방법을 생각할 수 있던 책. 한 번쯤은 시도해볼 가치가 있다.

  4. 로완 윌리엄스 <신뢰하는 삶> - <순전한 기독교>류의 기독교 입문서. 신경의 순서를 따라 기독교 신앙의 내용을 해설한다. 기독교 서적을 안 읽은 것이 아님에도 새롭게 깨달은 것이 많았다.

  5. 마이클 왈저, <출애굽과 혁명> - 신학적 테제는 배제하고 정치학/정치사상적으로 출애굽기를 독해한 책

  6. 매리 비어드 <고전에 맞서며> - 전문가의 서평은 무엇이 다른지 알 수 있었던 서평집이다. 서평이지만, 그 자체로 고대사 공부가 된다.

  7. 매슈 레이놀즈 <번역> - 번역 이론에 대해 눈을 뜨게 해준 책이다. 이런 책을 두 세 번 반복해서 읽으면 공부의 질이 올라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8. 야로슬라프 펠리칸 <성서, 역사와 만나다> - 아무에게나 관성적으로 붙는 '최고'라는 수식어가 전혀 아깝지 않은 최고의 교회사 연구가 펠리칸이 쓴 성서의 역사. 유대교, 정교회, 가톨릭, 개신교를 아우르는 성서의 역사를 쓰는 대가의 솜씨에 감탄 또 감탄.

  9. 조엘 모키르 <성장의 문화> - 문화에 대한 유용한 정의와 함께 풍부한 통찰로 가득한 경제사 책.

  10. 크리스토퍼 클라크, <몽유병자들> - 큰 시야를 놓치지 않으면서도 세밀하게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복잡한 유럽의 국제관계를 분석한 역작. 역자의 매끄러운 번역도 일품

  11. 한승태 <고기로 태어나서> - 공장제 축산업의 문제는 개개인의 선악의 문제가 아니라 시스템의 문제이며 시스템을 고치지 않으며 채식주의자들의 고결한 이상도 도로묵이라는 점을 생각할 수 있었다. 이 책 읽고 한동안 고기 먹기가 꺼려졌다.
















이름만이라도 적어보는 아쉽게 떨어진 책들 11권

C.S.루이스 <오독>

강유원 <에로스를 찾아서>

김진혁 <신학의 영토들>

로완 윌리엄스 <상처 입은 앎>

리처드 왓모어 <지성사란 무엇인가>

마르셀 라이히라니츠키 <나의 인생>

마이클 왈저 <성도들이 일으킨 혁명>

마이클 하워드 <유럽사 속의 전쟁>

이강룡 <과학의 위로>

존 던 <민주주의의 수수께끼>

테리 이글턴 <반대자의 초상>




- 올해 개봉한 영화 중 좋았던 영화들 10편

  1. 스티븐 스필버그 <파벨만스>

  2. 고레에다 히로카즈 <괴물>

  3. 크리스토퍼 놀란 <오펜하이머>

  4. 마틴 스콜세이지 <플라워 킬링 문>

  5. 미야자키 하야오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

  6. 데이미언 샤젤 <바빌론>

  7. 웨스 앤더슨 <애스터로이드 시티>

  8. 김지운 <거미집>

  9. 류승완 <밀수>

  10. 김성수 <서울의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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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다이제스터 2023-12-07 2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눈에 띄는 책이 이강룡의 <과학의 위로>입니다.
읽고싶은데 어떠셨는지요?

Redman 2023-12-07 20:18   좋아요 1 | URL
이강룡 선생님 책은 신뢰하고 읽을 수 있습니다! 기본 개념이 잘 잡혀 있고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뒤에 저자가 읽은 책들 리스트부터 읽는 걸 추천합니담
 
일본 사회 일본 문화 - 동경대 특별 강좌
이토 아비토 지음, 임경택 옮김 / 소와당 / 2009년 8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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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화와 칼> 대신에 이 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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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봄>은 12.12 사태라는 한국현대사에서 중요한 순간을 긴장감 있게 그려낸 수작이다. 극은 전두광(황정민)을 위시한 하나회 세력들의 쿠데타 시도와 이를 저지하려는 이태신(정우성)의 대립으로 진행된다.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12.12를 쿠데타를 성공시키려는 쪽과 저지하려는 쪽의 대립뿐만 아니라, 서로 정반대되는 가치관을 지닌 인물상의 대립으로 해석했다는 것이다. ​


 전두광은 권력욕을 의인화하면 딱 저런 사람일 것 같은 인물이다. 그는 만족할 줄 모르는 욕망을 채우기 위해서만 살아있는 듯하며, 매우 강압적으로 부하들을 지배하려 든다. 이러한 권력욕과 우두머리 기질이야말로 전두광의 동기를 설명해준다. <서울의 봄>에서는 전두광이 노태건(박해준)에게 이런 말을 한다. "인간이 명령 내리기를 좋아하는 거 같지? 사실 인간이라는 동물은 강력한 누군가가 자기를 이끌어주기를 바란다."


 ​위 대사는 한마디로 야비함이며, 이 야비함이야말로 김성수가 창조한 악역들을 관통하는 원리다. 김성수의 전작 <아수라>에서도, <서울의 봄>에서도 악역들은 약한 상대는 영혼까지 지배하려 들면서도 강한 상대에게는 한없이 비굴해진다. 반대로 약자들은 자신들의 목적을 이루고 원하는 것을 얻어내기 위해 강자에게 빌붙는 유형의 인물들이다. 복종을 바치는 대상이 콩고물을 줄 수 없단 게 확인되면, 언제라도 그를 배신할 수 있는 잔챙이 중의 잔챙이들인 것이다. 


 <아수라>의 박성배는 자신의 강함을 과시하기 위해 폭력을 쓰는 인물로 봐야 한다. 박성배가 하는 폭력적인 행동은 부하들의 기를 제압하려는 목적인 경우가 많다. 전두광의 강압적인 언행 역시 위와 같은 원리의 연장선상이다. 더 높은 권력을 차지하기 위해, 그리고 수컷들의 무리에서 남성성과 강함을 과시하기 위해 움직이는 인물이 전두광이다. (차이점은 박성배가 이미 권력에 자리에 올랐다면, 전두광은 권력자에 올라가려는 인물이라는 것이다) 이는 흡사 동물의 왕국을 연상시킨다. 그건 하나회의 구성원들도 마찬가지다. 상황이 유리해지면 '전 장군'이라 부르며 전두광에게 아첨을 부리면서도 상황이 불리해지자 전두광을 탓하고 그에게 해결책을 강구하라고 닦달한다. 비굴함의 극을 보여주는 이들은 좋게 말해도 엄살 피우는 아이, 더 직관적으로는 원숭이 무리를 닮았다. 전두광은 그러니 원숭이 무리의 알파메일 쯤 되는 셈이다. 


이태신은 가치관, 행동 동기, 부하들을 대하는 방식 모든 면에서 전두광과 정반대다. 전두광이 욕망의 화신이라면, 이태신은 어떠한 외압이나 유혹에도 굴하지 않고 대의에 따라 움직이는 참군인의 전형으로 그려진다. 전두광이 주요 요직을 독차지할 동안에, 이태신은 수경사 직 제안을 자진해서 거절한 것이 이 인물의 성격을 정확하게 드러낸다. 정우성이라는 배우 자체가 가지는 선한 이미지가 이태신이라는 캐릭터와도 완벽히 부합하여 인물의 감정에 설득력을 더한다. (배우가 동일인물이라는 점 때문에 이태신은 <아수라>의 한도경과도 닮은 점이 있는데, 이태신이 전두광 같은 인물에게 굴복하면 한도경처럼 될 것 같다.) 


성격뿐만 아니라 지도자로서의 측면에서도 전두광과 이태신은 대비된다. 김성수는 매우 뚜렷하게, 때로는 지나치다 싶을 만큼 똑같은 상황을 반복하여 두 인물이 어떻게 다른지를 묘사한다. 한 예로, 부하가 든 총을 자신의 가슴에 겨누며 자신을 쏘라고 한 장면을 보자. 이 행동을 전두광이 했을 때는, 그저 부하를 조종하여 강압적으로 자신의 명령을 따르게 하려는 의도밖에 없다. 반면에 같은 행동을 이태신이 했을 때는, 자신의 가치와 대의를 막고자 한다면 자신을 쏠 수밖에 없다는 의도가 있다. 다시 말해 전두광이 힘으로 상대를 제압하는 권력자라면, 이태신은 사상으로 상대를 감화하는 지도자인 것이다.


그러니까 <서울의 봄>에서 전두광과 이태신의 갈등은 사악한 욕구만을 좇아 움직이는 야만적인 인물과 올바름을 실현하기 위해 움직이는 인물 간의 대립이었으며, 그 때문에 전두광 세력의 승리가 더욱더 분노를 불러 일으킨다. 그리고 이태신의 패배가 그 인물 자체의 문제나 전두광의 압도적인 실력 때문이 아니라 제자리에 있어야 하나 제 역할을 다하지 않은 인물들의 무능 때문이라는 점이 더 분노를 자아낸다. 이러한 캐릭터와 인물 갈등이 지나치게 단순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반 전두광 세력의 의로움을 부각하려는 일부 장면은 지나치게 촌스러웠다(특히 정해인이 연기한 배역과 관련된 장면들이 그러했다). 이런 단점들에도 감독은 훌륭한 연출로 단점을 상쇄할 만큼 긴장감 있고 흡입력 있는 영화를 만들었다. 그러나 역사의 결말을 안다면 그 긴장감조차 통한과 자조 섞인 허탈감으로 변하게 될 뿐이었다.




같이 볼 만한 영화들

12.12의 배경이 되는 사건의 막후를 장르적으로 그린 <남산의 부장들>

12.12.가 없었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5.18민주화운동을 다룬 <택시운전사>


이렇게 '영화로 보는 한국현대사'도 좋을 것 같다.

<남산의 부장들>에서 박 대통령 역을 맡았던 이성민 배우가 <서울의 봄>에서는 정상호가 되었단 게 재밌는 포인트.


김성수 <아수라>

추천하는 영화는 아니지만, 느와르 장르적 재미는 충분하고, 황정민의 연기는 이 영화에서 더 탁월했다.

 <서울의 봄>하고도 비슷한 부분이 있어, 느와르 장르 팬이라면 같이 봐도 나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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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레에다 히로카즈 영화의 좋은 점은 '시선'이다. <아무도 모른다>, <걸어도 걸어도>, <어떤 가족> 등 수많은 명작을 남긴 고레에다의 가장 탁월한 점 역시 그가 영화 속 인물을 대하는 방식이다. 이 영화도 그의 탁월한 점이 잘 드러난 명작이다.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시선은 마치 현미경과 같다. 마치 다큐멘터리를 보는 것처럼(실제로 고레에다는 다큐멘터리 감독으로 경력을 시작했다) 대상을 객관적으로 카메라에 담으면서도 그 세밀한 부분을 놓치지 않는다. 그의 시선은 특별한 인물을 보지 않고, 우리 옆에서 볼 수 있을 것만 같은 인물들을 바라본다. 그리고 그들의 내면에 존재하는 복잡한 갈등과 미세한 심리를 관객에게 보여준다. <걸어도 걸어도>에서 겉으로는 단란하지만 은밀한 균열이 존재하는 가족을 포착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그의 영화를 보고 있으면, 관객들도 인물들에 몰입하면서 거리를 두고 바라보게 된다. 이는 감독이 철저하게 관찰자의 자리에서 인물들을 대하면서도 인물에 대한 애정을 잃지 않기 때문이다. 고레에다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도덕적으로 무결하지 않다. 어떤 인물은 좀도둑질을 밥먹듯이 하면서 살아가고(<어떤 가족>), 어떤 인물은 유기된 아이를 훔쳐 매매하려 했으며(<브로커>), 어떤 인물은 아들을 잃은 아픔으로 매년 딱 하루 아들의 죽음의 원인이 된 한 인물의 죄책감을 자극하여 고통을 주려 한다<걸어도 걸어도>). 이런 인물들을 다룸에 있어서 고레에다는 단정적인 평가를 내리지 않으며 인물들의 다면성을 조명한다. 물론 영화를 유심히 보면 감독의 도덕적 평가가 담겨 있음을 알 수 있지만, 대상에 대한 애정과 냉철하면서도 객관적인 관찰 덕분에 관객은 영화 속 인물에 대해 다양한 반응과 평가를 하게 된다. 현실에 존재하는 다양한 인물 군상들을 따뜻하면서도 객관적으로 보는 것으로는 고레에다 히로카즈를 능가할 감독은 많지 않다.

<괴물>은 그러한 감독의 특징을 유감 없이 보여주었다. 사회 고발적인 성격을 띠는 이 영화는 <아무도 모른다>를 연상시키는 이 영화는 세 시점으로 진행된다. 미나토의 어머니인 무기노 사오리(안도 사쿠라)의 시점, 미나토의 담임인 호리 미치토시(나가야마 에이타)의 시점, 그리고 이 이야기의 중심인 무기노 미나토(쿠로카와 소야)의 시점. 같은 사건을 두고 각기 다른 세 시점을 병렬하여 보여주면서 이 영화는 숨겨져 있던 진실, 그리고 누구도 몰랐던 속마음이 드러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영화가 진행될수록 다른 인물의 시선으로 세상을 보면서 초반에 괴물인 줄 알았던 이들의 인간적인 면모를 보게 되는 굉장히 치밀한 형식이다. 그렇게 마지막까지 보고 나면 '괴물'이라는 제목에 담긴 역설적인 의미를 생각하게 된다. 여기서 괴물은 사회가 규정하는 '괴물'일 수도 있고, 인위적인 정상성의 범주를 통해 특정 대상을 괴물로 규정하는 '괴물'일 수도 있다. 사회가 규정한 정상성이라는 폭력에 고통받는 이들의 모습이 크나큰 정서적 파장을 남기며, 여기에 쿠로카와 소야와 히이라기 소나타 두 아역의 연기가 제대로 어우러져 여운이 더욱 짙어졌다.

포스터에 쓰인 것처럼 '괴물은 누구인가'를 묻은 이 영화는 '괴물'로 보이는 이들이 그렇게 될 수밖에 없던 현실을 조망한다. 더 나아가 그 괴물을 말하는 나를 다시 묻는다. 즉, 스크린 속 괴물을 향한 감독의 시선은 결국 스크린 바깥의 관객으로 향한다. 누군가를 괴물이라 비난하는 나는 괴물이 아니라고 확실히 말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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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로덴, <초기 그리스도교와 비잔틴 미술>


비잔틴의 화려한 이콘화를 감상할 수 있는 책이다.

대중교통 타면서 슬렁슬렁 읽는 중이다.










윤영삼, <갈등하는 번역>


최근 번역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번역과 관련된 책을 한 두권씩 사려고 한다.

올초에 읽은 <번역>에는 번역자인 이재만 선생의 추천 번역 도서가 있다. 그중 하나가 윤영삼의 <갈등하는 번역>이다. 


올해 2월에 개정판이 나왔다. 윤영삼의 이 책은 실제 번역가들이나 지망생들이 많이 참조하는 책이라는 것 같다.


추가로, 이희재 <번역의 탄생> 움베르토 에코<번역한다는 것>, 강주헌 <원서, 읽(힌)다>도 장바구니에 담았다.



데이비드 하비, <포스트 모더니티의 조건>

막스 베버, <종교사회학 선집>


베버와 푸코의 책은 읽어서 손해볼 게 없다.


데이비드 하비의 <모더니티의 수도 파리>와 <포스트 모더니티의 조건>은 필독서라고 한다.






<하버드 C.H.베크 세계사>


오랫동안 갈등하고 고민하다가 큰 마음 먹고 질렀다. 최소 20년 동안은 이 책을 세계사 표준도서로 이용할 것이다.


덧붙여서 관점, 서술이 매우 낡은 윌리엄 맥닐의 <세계의 역사>는 더 이상 표준도서로서 활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해 버렸다.



<세계의 역사>뿐이 아니다. <전쟁의 세계사>, <전염병의 세계사> 다 버렸다.


더 이상 참조할 수 없는 책이다. 이 책 읽고 무언가 유의미한 얘기를 할 수도 없고, 해도 최소 30년 전에는 유효했을 얘기다.



리처드 후커, <교회 체제의 법에 관하여 V>


후커는 성공회에서 매우 중요한 신학자이고

17세기 잉글랜드 지성사에서도 영향력이 있는 인물이다. 

특히 존 로크가 <통치론>에서 후커의 <교회체제의 법에 관하여>를 여러 번 인용했다.


'성공회출판사'라는 곳에서 '성공회 고전 선집'이라는 시리즈로 번역 중인 듯하다.






마이클 왈저, <정의와 다원적 평등>


이 책이 마이클 왈저의 주저인 것으로 알고 있다.











국내에는 <식민주의>라는 이름으로 역사비평사에서 2006년에 번역한 책의 원서다. 저자는 위르겐 오스터함멜. 위 하버드 세계사의 저자 중 한 명으로, 지구사 분야에서 대가다.

독일어 원서는 몇 년 전에 개정판이 나왔다. 한국에 빠른 시일내로 번역될 거 같지 않으니 원서를 구매했다.

제2외국어를 배우면 가장 좋은 점이 읽을 수 있는 책의 폭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그런데 독일어 원서는 주문해서 오는 데 한 달이나 걸리더라. 짜증나게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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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moo 2023-11-17 09: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데이비드 하비와 막스 베버 그리고 왈저의 책이 눈에 띄네요. 저도 이미 오래전부터 소장해 온 책인데...여기서 보니 반갑네요!^^

Redman 2023-11-17 11:50   좋아요 0 | URL
다 제가 좋아하는 학자들입니다 ㅎㅎ

추풍오장원 2023-11-23 09: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왈저는 행시공부 시절 정치학 공부하며(아마 공동체주의 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접했던 기억이 나는데 저작도 읽어보고 싶네요...

Redman 2023-11-23 12:20   좋아요 0 | URL
오오 행시에도 등장하는군요!! 정말 좋은 책들 많습니다 왈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