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품격 있는 거절의 기술
데이먼 자하리아데스 지음, 권은현 옮김 / 동아엠앤비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요즘 아이들은 "안돼요 싫어요 하지마세요"라고 말하게 교육받는다고 들었다. 안타깝게도 난 "어른말씀 잘 들어라, 착하게 살아라"라고 배운거 같다. 어른이 되고 보니 잘못된 어른들이 얼마나 많던지. 착하게 살려는 젊은이 등처먹으려는 쓰레기 같은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나쁜놈이 크면 나쁜 어른이 되는거다.
나쁜 사람인거 뻔히 알면서도 "No"라고 말하지 못해서 눈뜨고 억울하게 당하고 살고있는 스스로가 너무 병신같아 이 책을 읽었다. 어우, 당한게 너무 너무 많아 자꾸 흥분하네. 품격, 품격있게 거절하고, 더이상 당하지 않고 품격있게 살꺼야, 히잉ㅜㅜ
남 살리려다 내가 죽을 수도 있다
사실 남을 돕는건 내가 남 도울 여유가 될 때 가능한 일이 아닐까 싶다. 회사에서 다들 똑같이 출근해서 앉아있는데, 내꺼 해야 하는데 남부탁 들어주고 들어주고 들어주다 내꺼 못하고, 나한테 부탁한 XX는 퇴근하는 모습을 본적이 있는가. 그 XX가 나쁜놈이 맞음. 알면서 또 당하지 말자, 홧병 걸려 죽지 말자. 나를 누가 챙겨주나, 내가 챙겨야지 흑흑. 살자 좀, 바보 같이 거절 못해서 이용 당하지 좀 말자.

남들의 동의나 검증은 필요없다.
초반에 이렇게 거절해야 한다고 마음다짐을 시켜준다. 다른 사람이 상처받지 못할까봐 거절 못하면서, 타인의 요청과 태도에 "이게 맞나? 내가 이상한가?" 느낀다면, 무조건 내 느낌이 맞다. 쟤가 나한테 요청한거고, 그 XX 때문에 내가 기분 나쁘고 싫은데 뭐!? 내가 예민한게 아니다. 거절해라. 속편하게! 어딜 감히! 쯧! 선하지 말자, 똑똑하게 살자. 지금 내가 받은 느낌, 내 기분이 정답이다. 내 인생이다. 아자 아자.

막무가내인 이들을 막아 세우는 방법
사실 우리는 정답을 이미 알고 있다. 솔직하게 거절하고, 하기 싫으면 하기 싫다고 말하면 된다. 거절 계속 연습하고 연습하자. 거절을 습관으로 만들어야겠다.
와중에, 이 찌질이가 마음 먹고 어렵게 어렵게 거절했는데도, 빡빡 우겨대는 놈들이 있다. 진짜 있다!! 정말 놀라운 일이다! 내가 진짜 매번 당하면서, '대체 내가 얼마나 만만하게 굴길래 저럴까' 속상했는데, 아니다. 상대가 뻔뻔하고 못난거다. 내가 잘못한게 아니다.
그들의 태도가 어떤지 말해주라고 조언해준다.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그들이 나한테 하는거 그대로 돌려주면 되지 않을까.
"해줘 해줘 해!!" "싫어 싫어 싫다고!!"
뻔뻔한 사람은 연을 끊자. 그와의 인연을 되짚어 봐라, 내게 도움된 적이 없고, 날 곤란하게 만들고 피해 주는 일만 가득했을 것이다. 주변에 그의 행동을 알리고, 과감하게 인연을 정리하는게 정답. 끝내버리자.
더이상 당하지 않을것이다.
내 리뷰는 처음부터 지금까지 전혀 품격있지 않았지만 암튼ㅎㅎ
품격 있는 거절의 기술 나도 할거다, 거절. 아자아자! 내 인생을 살자! 그만 휘둘리자! 얍얍!
#품격있는거절의기술 #데이먼자하리아데스 #동아엠앤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