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차, 영~차!"

 

지난 가을 어디선가 날아온 봉숭아 씨앗이 싹을 틔우려 하고 있어요. 작은 씨앗이라 '싹을 틔울 수 있을까' 걱정스럽기도 했는데 오랜 겨울잠에서 깨선, 봄엔 계속 물과 흙에 있는 영양분을 먹었어요. 여름이 가까이 온 걸 알았는지 힘을 쓰고 있네요.

 

"봉숭아 씨앗아, 힘들지?"

 

"어! 누구세요? 이렇게 어두운 곳에서도 저를 알아보다니……."

 

"니가 날아오기 전부터 난 이곳에 뿌리 내리고 있었어. 난 앵두나무야."

 

"네, 반가워요."

 

그렇게 며칠 '영~차, 영~차' 하더니 봉숭아 씨앗은 작은 싹을 틔웠어요.

 

"앵두나무 님, 이렇게 밝은 곳에서 만나보게 되니 더 기뻐요."

 

"이젠 봉숭아 씨앗이 아니구나. 봉숭아라고 할게. 나도 반가워."

 

"땅속보다 이곳이 훨씬 좋은데요. 앵두나무 님은 처음부터 그런 모습이었나요?"

 

꽃이 지고 열매도 사람들이 거둬간 뒤에 봉숭아가 나를 봤으니 그런 걸 물어볼 만도 했어요.

 

"봉숭아야, 지금은 초록잎만 있지만 봄엔 꽃을 피우고 조금 뒤엔 빨간 앵두를 만들어 내. 내 좋은 시절은 봄이야. 봉숭아 너의 좋은 시절은 여름이란다."

 

내 말을 들은 봉숭아는 다시 힘을 내기 시작했어요. 잎을 크게 만들려고…. 사실 봉숭아는 자신의 좋은 모습이 어떤지 잘 몰라요. 한번밖에 볼 수 없거든요.

 

여름이 되어갈수록 봉숭아 잎이 많아지고 키도 컸어요. 그러고는 꽃봉오리가 생겼어요. 어느새 봉숭아꽃이 피려고 해요.

 

"봉숭아야, 너 꽃을 피우려고 하는구나?"

 

"네, 제가 꽃을 피우다니 정말 마음이 벅차요."

 

봉숭아는 그렇게 꽃을 많이 피웠어요.

 

어느 날 아침 마당에 나온 희진이가 꽃이 핀 봉숭아를 봤어요.

 

"엄마, 봉숭아꽃이 많이 피었어. 나 손톱에 물들여줘."

 

"그래, 오늘밤에 들이자. 꽃하고 잎 따와."

 

"응. 아이 좋아라."

 

이 말을 들은 봉숭아는 놀라서 밤이 될 때까지 울었어요. 그리고 저녁에 희진이가 꽃과 잎을 따가자, 그 아픔에 자꾸 울었어요.

 

"봉숭아야, 그만울어. 그렇게 슬퍼할 일은 아니란다. 네 몸을 잘 살펴봐. 희진이가 꽃을 다 따가지는 않았어."

 

"그러면 뭐해요? 저의 좋은 시절도 이젠 끝이어요. 흑~ 흑……."

 

"본래 좋은 시절은 짧은 거란다. 내가 이 얘길 해주면 너도 기쁠 거야. 사람들이 손톱에 봉숭아물을 들이는 까닭은 꿈을 이루고 싶어서야. 첫눈이 오는 날까지 손톱 끝에 봉숭아물이 남아 있으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전설이 있어. 그러니까 넌 사람들이 꿈을 꿀 수 있게 해주는 풀이야."

 

"정말인가요?"

 

"그래. 이제 울지 않을거지?"

 

"네."

 

아침에 희진이가 마당에 나오더니 봉숭아에게 말을 했어요.

 

"봉숭아야, 내 손톱 봐. 예쁘지? 고마워. 이게 첫눈이 올 때까지 있으면 좋겠어."

 

봉숭아는 희진이의 손톱에 들여진 것이 오래 가기를 바랐어요.

 

시간은 흐르고 흘러서 봉숭아는 씨앗주머니를 만들었어요. 곧 지금 봉숭아와는 헤어져야 해요.

 

"봉숭아야, 우리 이제 곧 헤어지겠구나. 난 네 자손들과 만나겠지?"

 

"저에게 해준 것처럼 제 자손들한테도 따듯하게 대해주세요."

 

"그래. 꼭 그럴게."

 

봉숭아 씨앗은 여물대로 여물었어요. 그것을 희진이가 조심조심 받았어요. 잘못하면 봉숭아 씨앗은 다른 곳으로 날아가거든요. 그렇게 날아온 봉숭아였는데 내년엔 자손을 만날 수 있겠네요.

 

 

 

첫눈이 올 때까지 희진이 손톱에 봉숭아물이 남아 있을까요?

 

 

 

 

 

 

 몇해 전에 담은 봉숭아

 

 

 

우연히 다시 읽어봤는데, 조금 재미있어서

그리고 봉숭아가 자란 것을 보기도 했다

앵두나무 바로 옆은 아니지만,

예전에 앵두나무 옆에 봉숭아가 있는 것을 본 것 같기도 한데...

 

 

 

희선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가연 2013-06-18 2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봉숭아 진짜 오랜만에 보네요. 희선님께서도 손톱에 물들이시나요??ㅎㅎㅎ

희선 2013-06-20 00:39   좋아요 0 | URL
예전에 물들인 적도 있는데, 이제는 안 해요
한번 해볼까 하는 생각을 잠깐 해보기만 했습니다


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