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두리 로켓 변두리 로켓
이케이도 준 지음, 김은모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해 전에 우연히 일본 드라마 <한자와 나오키>를 보았다. 나중에 그 드라마 원작소설이 있다는 걸 알았다. 원작소설은 아직 못 봤다. 작가인 이케이도 준은 은행에서 일한 적이 있단다. 그 경험을 살려서 은행원 이야기인 ‘한자와 나오키’를 썼겠지. 이케이도 준은 그것뿐 아니라 마을 공장 이야기도 썼다. 그것도 드라마만 봤다. <육왕>이다. 이 제목을 보면 이건 무슨 이야긴가 싶다. 달리기 선수한테 중요한 운동화 만드는 이야기다. 단거리 선수한테 맞는 거였던가. 처음 그 공장은 운동화가 아닌 버선을 만들었던 것 같다. 그 기술을 살려서 발에 편하고 가벼운 단거리 선수한테 맞는 운동화를 개발했다. 그거 만들기까지 쉽지 않았다. 이케이도 준 소설 원작인 드라마 하나 더 봤다. <아키와 아키라>다. 이건 무슨 내용인지 잊어버렸다. 은행 이야기였던 것 같은데. 이번에는 책을 보았다. 《변두리 로켓》. 이것도 드라마 만들었다고 한다. 이케이도 준이 쓴 소설은 드라마나 영화로 만드는구나.

 

 은행과 마을 공장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인 것 같다. 한자와 나오키 아버지도 나사 만드는 마을 공장을 했던 걸로 안다. 그 나사가 로켓에 쓰인다고 했던가. 작은 공장에서 만든 게 세계에 뒤처지지 않는 기술력을 가졌다면 자랑스럽겠지. 이케이도 준이 쓰는 이야기에 나오는 공장은 작지만 꿈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일터가 돈만 버는 곳이면 괜찮을까. 은행은 돈을 빌려줄 곳이 괜찮으면 잘 빌려주지만 위험하면 모르는 척한다. 한자와 나오키 이야기를 또 하는데, 한자와 나오키는 자기 아버지를 죽게 한 은행에 복수하려고 은행원이 됐지만, 작은 마을 공장한테 도움을 주려는 마음도 있었다. 한국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한자와 나오키’를 보고 은행원이 어떤 일을 하는지 조금 알기도 했다.

 

 쓰쿠다 고헤이는 우주과학 개발기구 연구원으로 일하다 로켓 발사가 잘못된 책임을 지고 그 일을 그만두고 아버지가 하던 정밀기계를 만드는 쓰쿠다제작소를 물려받았다. 쓰쿠다제작소가 마을 공장이다. 주로 엔진 부품을 만드는 곳인 것 같다. 쓰쿠다가 사장이 되고 일곱해가 지나고 위기가 찾아온다. 쓰쿠다제작소와 경쟁사기도 한 나카시마공업이 엔진 특허 침해로 고소를 했다. 그 일 때문에 은행에서는 돈을 빌려주지 않는다 하고, 거래처는 하나하나 떨어져 나갔다. 늘 안 좋은 일만 있는 건 아니다. 쓰쿠다제작소는 다른 걸로 나카시마공업을 고소하고 재판에서 이겼다. 재판에서 이겼다 해도 바로 예전처럼 돌아가지는 않았지만.

 

 나카시마공업이 고소했을 때 데이코쿠중공업에서 로켓 엔진에 쓰이는 밸브 시스템 특허를 팔라고 하지만 쓰쿠다는 그건 팔 수 없다고 한다. 그때 힘든 때여서 돈에 넘어갈 뻔했다. 여러 사람은 바로 앞만 보았지만 본래 은행원이었던 경리부장 도노무라는 더 앞날을 보았다. 데이코쿠중공업은 작은 마을 공장이어서 돈만 주면 특허를 바로 팔 거다 생각했나 보다. 그런 모습 보니 별로 안 좋았다. 자신이 다니는 회사를 생각하고 그랬겠지만. 쓰쿠다는 특허받은 걸 쓰게 해주겠다 하려다, 자기 공장에서 밸브 엔진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한다. 쓰쿠다제작소는 만드는 곳이고 쓰쿠다한테는 꿈도 있었다. 그건 쓰쿠다 자신이 만든 로켓을 쏘아올리는 거였다. 다는 아니어도 로켓 엔진 부품을 만들면 꿈을 이루는 것이겠지. 쓰쿠다는 쓰쿠다제작소를 물려받고 회사나 일하는 사람을 위해 일했는데, 자기 꿈을 생각하게 됐다.

 

 사장이라고 다 마음대로 할 수 없고, 데이코쿠중공업도 반기지 않았다. 조금 문제가 있었지만 잘 된다. 이럴 때 소설이니 그렇지 하기도 한다. 아니, 실제 이런 일 없다고 할 수 있을까. 일터 사람이 한마음이 되어 꿈을 이루려는 일 말이다. 돈만 생각하고 일하면 재미없을 것 같다. 한 곳만 잘 되어야 하는 건 아니다. 같은 나라 사람으로 힘을 합쳐 좋은 걸 만드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여기에서는 로켓이다. 데이코쿠중공업과 쓰쿠다제작소는 힘을 합쳐서 로켓을 쏘아올렸다. 쓰쿠다는 다음 꿈을 생각했다. 이 이야기도 한권으로 끝나지 않는구나. 뭔가 만들고 잘 되는 이야기는 기분 좋다. 그렇게 되기까지 이런저런 문제가 생기기도 하겠지만. 어려움이 찾아오면 모두가 한마음으로 이겨내겠다.

 

 

 

희선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1-08-25 15: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8-27 01: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서니데이 2021-08-26 19: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한자와 나오키의 드라마가 대성공이라서 그런지 이케이도 준의 책들은 많이 출간되는 것 같아요.
희선님, 저녁 맛있게 드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희선 2021-08-27 01:47   좋아요 1 | URL
한자와 나오키도 책이 여러 권이고 이것도 여러 권이군요 드라마 2기 했다고 하는데 그건 못 봤네요 실제 있을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꿈을 가지고 그걸 이루려 하는 게 괜찮습니다

서니데이 님 날이 바뀌었네요 오늘 좋은 하루 보내세요


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