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서의 정석 - 제안서 작성이 쉬워지는 6단계 비법, 기획의 정석 실전편
박신영.최미라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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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에 대해 잘 모르는 내가 두 번째로 읽어본 기획 관련 서적 『기획의 정석』. 여전히 낯선 기획이 조금은 구체적으로 알아갈 수 있었다. 기초부터 다져주어 '정석'이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은 책으로 기억된다. 저자의 『삽질정신』을 읽은 인연이 후속작의 독서에까지 이어진 순간이었다. 그 후 기획 관련 서적은 크리에이티브 한 책들 위주로 접했다. 다른 책들도 괜찮았으나 기초를 다지며 제대로 기획 일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잊을 수 없는 책이었다.

   사실 『기획의 정석』은 2년 전 『기획의 정석 실전편』을 읽기 위해 먼저 읽었던 책이다. 책의 본문에서도 녹여 놨다고 하지만 그래도 아예 읽지 않고 다음 권으로 넘어가는 것은 뭔가 찝찝했기에 먼저 읽었고 역시 잘 했다는 결론을 냈었다.

   이번 책 『제안서의 정석』을 처음 만나고 책장에 자리 잡고 있던 『기획의 정석 실전편』을 바로 꺼내봤다. 낯이 익으면서 미묘하게 다른 무언가 느껴졌기 때문이다. 저자들도 동일하고 자료로 사용되는 '머시 주스' 내용도 낯이 익었다.

  전반적으로 훑어보니 약간의 차이는 보였지만 이전 도서인 『기획의 정석 실전편』에서 '1부 보는 사람을 사로잡는 짱짱한 제안서 만들기'를 보완한 책이었다. 다소 두껍다는 생각은 했지만 개인적으로 사전처럼 두고 필요할 때 꺼내보는 책이라 생각했는데 이렇게 '제안서'부분만 따로 정리가 되니 휴대하기에도 괜찮은 분량의 책이 됐다.

   가상의 등장인물들이 대화 형식을 통해 제대로 된 제안서를 만들어 가는 과정은 실무를 간접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이라 전에도 높게 평가한 부분이다. 실제 적용된 내용을 바탕으로 책이 진행되고 있기에 실무에서 헤매는 이들의 답답함을 풀어줄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과거 일을 하며 겪어본 온라인 마케팅 회사를 떠올리면 이런 체계의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우격다짐식으로 제안서를 작성하거나 '보기 좋게' 꾸미는 것에 치중을 하는 것을 많이 봐왔다. 템플릿 하나 던져주고 거기에 끼어 맞추기 위주의 업무가 아닌 제대로 된 제안서 작성법을 배우는 것으로 이 책은 큰 의미가 있다. 각각의 상황에 맞는 제안서 작성법과 PPT 디자인에 대해 잘 다루고 있어 '제안서'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모르는 이들에게 갈증을 해소할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책을 읽고 '내가 제안서를 쓸 일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온라인 마케팅 회사에서도 CW를 맡았었기에 제안서와 거리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책을 읽으며 4장과 5장의 내용이 눈에 들어왔다. 구직을 하고 있지만 결국 목표인 창업을 하기 위해 투자의 중요성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제안서 작성이 어렵지 않고, 기존 『기획의 정석 실전편』을 이미 소장한 이들이라면 이 책이 확 끌리지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책을 소장하지도 않고, 당장 제안서 작성이 막막한 이들에게 꼭 읽어봐야 할 책이라 권하며 리뷰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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