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정기
네이버 블로그에서 ‘엽기부족‘이란 닉네임으로 장르 소설을 리뷰하고있는 리뷰어이자 소설가. 추리와 SF, 공포 장르를 선호하며 장르 소설이 줄 수 있는 재미를 쫓는 장르소설 탐독가. 2020년 《계간 미스터리》 봄, 여름호에서 <백색살의>로 신인상을 수상하면서 등단하였고,
대표작으로는 《전래 미스터리》, 《호러 미스터리 컬렉션》, 《살의의형태》, 《초소년》 등이 있다. 그 밖에도 <혼>, <명탐정6>, <요괴도시>, <#기묘한 살인사건>, <학교괴담 도서관의 유령> 등 다수의 엔솔러지에 참여했다.

김범석2012년 계간 미스터리 여름호에 실린 <찰리 채플린 죽이기>로 한국추리작가협회 신인상을 받았다. 10편 이상의 단편 추리소설들을 발표해왔다.
발표한 주요 작품으로는 <찰리 채플린 죽이기>, <역할분담살인의 진실>, <일각관의 악몽>, <오스트랄로의 가을>, <휴릴라 사태> 등이 있으며, 오디오북으로 제작된 <범인을 한 명이다>, 오디오드라마로 각색된,
<고한읍에서의 일박이일>, <시골 재수 학원의 살인>, <드라이버에 40번 찔린 시체에 관하여>가 있다. 현재 웹소설과 추리소설을 동시에 준비 중이다.

김영민
중앙대학교 물리학과 졸업. <회색 장막 속의 용의> 로 2019년 《계간 미스터리》 신인상을 수상했다. 본격미스터리와 일상미스터리, 괴담과 추리의 결합을 좋아한다. 유쾌하고 즐거운 추리소설을 쓰고 싶다.

조동신
2010년 단편 <칼송곳>으로 《제12회 여수 해양문학상> 소설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으며, 2012년 ‘제1회 아라홍련 단편소설‘ 공모에서가작, 2017년 ‘제2회 테이스티 문학상‘ 공모에서 우수상, 2017년 ‘제3회 부산 음식 이야기 공모전‘에서 동상, 2018년 ‘제4회 사하구 모래톱문학상‘에서 최우수상, 2019년 ‘제주 신화콘텐츠 공모‘에서 우수상, 2019년 추리작가협회 황금펜상을 수상한 바 있다.
발표한 작품으로 장편 《까마커 우는 밤에》, 《내시커》, 《금화도감》,
《필론의 7》, 《세 개의 칼날》, 《아커도》, 《수사반장》, 《칼송곳》,
《백수의 크리스마스》, 《문관, 갑옷을 입다》, 웹소설 《고종의 그레이트 게임》, 인문서 《초중학생을 위한 동양화 읽는 법》, 《청소년을 위한 서양화 읽는 법> 등이 있고, 그 외 다수의 단편을 발표했다.

한새마2019년 《계간미스터리 여름호≫에 <엄마, 시체를 부탁해>로 신인상수상, <죽은 엄마>로 2019년 엘릭시르 미스터리 대상 단편 부분 대상수상, <어떤 자살>로 2021년 한국추리문학상 황금펜상 우수상 수상,
<마더, 머더, 쇼크>로 2022년 한국추리문학상 황금펜상 우수상 수상,
《잔혹범죄전담반 라플레시아걸》로 2023년 한국추리작가협회 신예상수상했다. 그 외 다수의 앤솔로지에 참여했다.

박건우
2022년 《계간 미스터리> 여름호에 단편소설 <야경(夜景)>으로 한국추리작가협회 신인상을 수상하였으며, 그 외에 미니픽션 <고자질하는 시계>와 메디컬 호러물 <환상통>을 발표하였다. 2023년 11월 알라딘 《네오픽션 단편 셀렉트》에 특수설정 미스터리를 다룬 단편소설<어긋난 퍼즐>을 공개하였다. 본격 및 특수설정 미스터리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틈날 때마다 메모해둔 아이디어 노트를 바탕으로이전보다 더 나은 작품을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격 미스터리 추천작은 우타노 쇼고의 《밀실살인게임》 시리즈와 유키 하루오의 《방주≫.

본격 미스터리란 1925년 고가 사부로가 만들어 낸용어로, 영미권에서는 오늘날 puzzler, puzzle story, classical whodunit 등으로 불리고 있다. 그는
"탐정소설은 우선 범죄(주로 살인)가 일어나고, 그 범인을 수사하는 인물(반드시 직업 탐정일 필요는 없다)이주인공으로 활약하는 소설이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추리소설 중 가장 오래된 장르이기도 하며, 최초의수수께끼 풀이형 추리소설은 에드거 앨런 포가 쓴<모르그가의 살인사건> (1841)이다.

고가 사부로를 비롯하여 로렌스 등의 대부분 추리소설가가 정의한 바에 따르면, 본격 추리소설의 구조는 단순하다. 1) 범죄가 발생하고, 2) 탐정(꼭 경찰이 아니어도 좋음)이 무슨 동기에서든 수사에 나서고, 3) 각종 단서와 관계자들을 모으고 이것들은 독자에게도 탐정과 같은 수준으로 알려져야 하며, 4) 탐정의 활약으로 진상과 범인의 정체가 밝혀진다.

본격 추리소설의 거장 엘러리 퀸은 추리소설의 평가기준을 구성, 서스펜스, 의외의 결말, 해결 방법의 합리성, 문장, 성격 묘사, 무대, 살인 방법, 단서, 페어플레이까지 총 10가지로 분류하고 하나당 10점 만점씩점수를 주었다. 하지만 아직 100점짜리인 작품은 없다고 했다.

오늘날 추리소설, 특히 본격 추리소설은 많이 진부해졌다. 하늘 아래 새로운 트럭은 없다고 할 정도로수많은 작품과 트릭이 나왔고, 또한 추리소설만큼 암묵적인 규칙을 요하는 장르는 드물기 때문이다. 이규칙을 어기면 더 이상 ‘추리‘라는 말을 붙이기 어려워졌다고 할 수 있다.

본격 추리소설은 더욱 그렇다. 앞서 언급했듯 특수설정이라 하여 마법이나 SF 요소를 넣은 추리소설도있기는 하지만, 그러려면 세계관 설정이 잘 되어 있어야 하며 그 안의 논리에 충실해야 한다.

황해도 서북쪽 황주목의 어느 작은 마을.
북녘에서 불어오는 서늘한 칼바람에 두루마기를 여미게 만드는 10월의 어느 날.
웬 초로의 남자가 세평 남짓 코딱지만 한 초가집 마당에 발을 들이지도 못하고 싸리 문밖을 서성인다.

커덕어멈이 갑자기 목소리를 낮추어 말했다.
"이웃집 가마어멈이 그러는데, 그 여편네가 수태도안 했는데 젖이 막 흘러넘친다지 뭐예요. 망측하게도. 하지만 그 여편네라면 젖을 먹일 아기가 없으니,
배불리 먹이고도 남지 않겠어요?"

뺑덕어멈의 집 문턱이 닳도록 뻔질나게 드나들던심봉사는 아이가 성장하여 젖을 떼고 나서도 그 발길을 그치지 않았다. 두 남녀가 매일 같이 얼굴을 마주하며 젖동냥만 했던 것은 아니었다. 몰래몰래 정을통한 심봉사와 뺑덕어멈은 마침내 새로운 가정을 꾸리기에 이른다.

"우리, 우리 청이는... 용궁에 있을 텐데...
청이의 입꼬리가 기이하게 올라갔다. 청이가 허공을맴돌던 심봉사의 손을 덥석 붙잡았다.
"맞아요. 용궁에서 무사히 돌아왔답니다. 흐흐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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