上)‘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나는 이런 것이 안중근을 다설명하기는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안중근은 세계적인 안광(眼光:식견)을 가지고 스스로 평화의 대표로 나선 사람이다.
박은식의 평가처럼 안중근을 단순히 하얼빈 의거의 주인공으로만 평가하고 영웅시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 젊어서부터 협객 기질이 있었던 그는 1907년 이후 항일투쟁에 본격적으로 투신했으며, 민권운동, 교육운동에도 남다른 열정을 갖고 있었다. 집안에서 천주교를 수용한 뒤로는 독실한 천주교 신앙인이기도 했다. 안중근 의사의사상을 관통하는 핵심어는 ‘평화‘였고, 그를 이어 독립운동에 투신한 두 동생 안정근과 안공근은 좌우합작과 독립운동의 통합에 힘을쏟았다. 해방 후에도 안중근 일가는 좌우합작과 남북합작, 반독재민주화의 밑거름이 되었고, 일부는 외교관과 군인으로서 대한민국의발전에 기여했다.
나라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안중근 의사의 위국헌신 정신을 되새겨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나라의 독립과 민주화에 헌신한 분들의 후손을 홀대하면서 외치는 ‘위국헌신 정신‘은 공허한 메아리일뿐이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우리는 안 의사의 ‘위국헌신 정신‘과 평화 사상을 깊이 연구하고 계승하는 작업에 착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안 의사뿐만 아니라 삼대에 걸친 안 의사 집안의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에 대한 전면적인 재조명이 필요하다. 그리고 독립운동가 후손들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더욱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새롭게 안중근 의사 사당과 기념관을 건립하는 일보다 더 시급한 과제는 - P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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