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rutal Telling (Paperback)
Penny, Louise / Sphere / 2011년 6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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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좋아하는 추리 소설 주인공이 누구냐고 묻는다면 주저없이 대답할 것 같은 이름 가마슈 경감. 요즘 읽을만한 책이 없어 시름 시름 앓던 차에 생각이 났다. 내가 가마슈 경감을 좋아했다는 사실을. 그리고 그의 책들 중에는 아직 안 읽은 것이 있다는 사실을. 해서 이참에 좀 격조 있는 추리 소설을 읽어 보자는 생각에 집어들게 된 책이다. 그간 이런 저런 추리 & 스릴러 소설을 꾸준히 읽어 보았지만서도, 어째 읽으면 읽을 수록 사람이 피폐해지는 듯한 느낌이다. 원래 추리 소설은 나쁜 놈 잡아 들이는 쾌감에 읽는 것이구만, 요즘은 나쁜 놈들에게 치이는 듯한 느낌이 든다. 근래의 작가들이 잘 짜여진 스토리로 승부하는게 아니라 악역이 얼마나 나쁜 놈인지로 승부를 거는 것이 대세여서 그런가는 모르겠으나, 괜찮다는 책을 읽고 나면 심신이 지치고 만다. 해서 이럴때 필요한 것은? 바로 추리 소설의 묘미를 보여주는 주인공이 등장하는 책을 읽어야 한다는 것이 아닐까 라면서 읽게 된 책, 페니 루이스의 brutal telling이다. 가마슈 경감이 나오는 시리즈로는 네번째로 읽게 된 책. 중간에 약간 지루한 구석이 없지 않아 있었음에도 읽는 동안 가마슈 경감에 대한 존경심이라고 해야 하나, 그런 것들이 다시 새록새록 기억나서 기분 좋았던 책이 되겠다. 내용을 살짝 살펴 보자면...


세상에서 가장 조용하고 평화롭기만 할 것 같은 곳 스리 파인즈에 다시 살인 사건이 발생한다. 놀라운 것은 시체가 발견된 곳이 두 게이 커플이 알콩달콩 운영하고 있던 작은 식당이라는 점. 맛난 음식과 더불어 친구처럼 손님을 환대하는 주인들의 개성 덕분에 마을의 사랑방이 되어 있던 비스트로( 작은 음식점을 일컬음)에 시체라니...다들 혼비백산하고 만다. 그런데 더 놀라운 사실은 그 시체가 누구인지 아무도 알지 못한다는 사실! 밤 사이에 시체가 배달 된 것으로도 모자라 그가 신원 미상의 존 도우라는 사실에 다들 마음이 싱숭생숭하다. 이에 본청에서 파견된 가마슈 경감은 그의 충성스런 부하와 함께 사건을 파헤치기 시작한다. 수상한 것은 그 사내가 시체로 발견되기 전까지 그 마을에서 아무도 그 사람을 본 적조차 없다는 사실. 가마슈 경감은 이래 저래 이 사건이 풀기 어려운 사건이 될 것임을 짐작한다. 마을을 휘저으며 탐문 수사를 하던 경찰은 그 시신이 원래 그 자리에서 살해된 것이 아니며, 다른 곳에서 운반되어 왔다는 것을 알게 된다. 과연 시체는 누구이며, 어디서 살해되어 온 것인지, 그리고 왜 하필이면 그 비스트로에 옮겨지게 된 것인지, 의문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가운데 가마슈 경감 일행은 행운의 반전으로 숲 속에 숨겨진 작은 오두막을 발견하게 된다. 다량의 피가 곳곳에 산재한 것으로 보아 분명 그곳은 살해가 처음 발생한 장소, 그곳을 면밀하게 살펴보던 가마슈 경감은 뜻밖의 발견에 잠시 호흡을 멈추고야 마는데...


언제나처럼 스리 파인에 다시 살인 사건이 벌어진다. 도무지 이렇게 살인 사건이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곳이 어떻게 세상에서 가장 평화롭다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지만서도, 그런 면이 이 시리즈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도 사실이지 싶다. 살인과는 거리가 먼 듯한 선량한 사람들이 사는 곳에서 벌어진 잔혹무도한 사건이라는 대비에서 풍겨오는 스산한 긴장감이랄까. 범인을 당최 짐작하지 못하게 한다는 점에서 특히 그렇다. 하여간 그간 세 건의(네 건일수도, 내가 안 본 책이 있는 관계로) 살인 사건을 해결하면서 누구보다 스리 파인즈와 그곳에 사는 사람들을 잘 알게 된 가마슈는 이번에도 시체가 발견되었다는 말에 고민이다. 그가 아는 누군가가 범인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사건을 조사해 가던 가마슈는 새로운 주민이 이사를 옴으로써 마을에 다소의 불협화음이 일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도시 생활에 지친 나머지 모든 것을 정리하고 스리 파인즈에 들어온 길버트 가족이 그 주인공으로, 그들은 엄청난 돈을 들여 다 낡아빠진 저택을 스파 겸용 숙박집으로 개조함으로써 갈등의 싹을 틔우게 된다. 그렇게 조그마한 마을에 숙박 시설이 둘이라는 것은 하나가 죽자는 것과 마찬가지였으니 말이다. 이미 작은 B&B를 운영하고 있던 비스트로의 게이 커플에게 그것은 무례이자 도전으로 여겨져 특히 올리비에는 이를 갈면서 길버트 가족들을 미워한다. 문제는 둘의 불화 사이에 시체가 끼여들게 되었다는 사실, 가마슈는 시체를 옮긴 것이 길버트씨와 올리비에라는 사실에 경악하고 만다. 하지만 그보다 더 경악스러운 사실은 그 후에 밝혀지고야 말았으니... 과연 올리비에는 자신의 지문이 오두막 곳곳에 남겨져 있다는 사실을 가마슈에게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가마슈는 그가 살인범일 수도 있다는 가정 자체가 괴롭기만 한데...


음, 말하지만 나는 초간본이니 뭐, 고대 문서에 난리를 치는 사람들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책에 대한 열정은 넘치지만, 책 자체에 대한 열정은 그다지 넘쳐나지 않기 때문에...해서 이 책 속에 나오는 초판본들에 대해 저자 이하 등장인물들이 흥분하는 것에는 좀처럼 공감을 할 수 없었다. 해서 소설 중간에 피해자가 살해될 수 밖엔 없었던 이유로 지목된 여러 보물들이 나오는 부분에서부터 내가 지루함을 느끼게 된 것은 어쩜 당연하다 싶다. 왜냐면 나는 그것들을 가지기 위해 사람을 죽여야 한다는 논리를 이해할 수 없었으니 말이다. 이럴때 보면 돈이란 것은 참으로 유용한 잣대다. 까짓 오래된 책 내진 바이올린이라고 생각하면 별게 아닌 것 같은데, 그것이 수억이나 수십억이다라고 하면 좀 다르게 보이니 말이다. 하여간 보물에 대한 인지도나 욕망이 없는 관계로 중간부터 그다지 공감하지 않으며 보긴 했지만서도, 그럼에도 가마슈 경감과 그 밖의 등장인물들의 개성으로 인해 재밌게 본 추리 소설이 되겠다. 다만 문제라면...


추리 소설을 읽고 덮으면서 찜찜한 기분이 든다는 것이었다. 왜냐면 잡힌 범인이 절대 자신은 범인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고, 어딘지 그의 주장이 맞는 듯한 기분이 들었기 때문이다. 범인을 잡았는데도 뭔가 깔끔하게 끝나지 않는 듯한 기분? 어째서 작가가 이렇게 끝을 맺으셨을까 책을 덮으면서 궁금했는데...역시나, 내 생각이 짧았던 것이렸다. 다음 편인 < Bury Your Dead>에서 그 다음을 흥미진진하게 풀어나가고 있는걸 보면서 말이다. 당장 작가에 대한 평이 바뀌면서, 이렇게 영리한 작가라니..감탄하고야 말았다. 전편에서 미진하게 풀어나간 사건을 다시 다른 사건과 함께 해결한다는 생각을 하다니 이 얼마나 기발한가? 마치 진짜로 가마슈 경감의 경찰 부서가 있는듯한 현실감과 생동감이 느껴졌다. 하여간 루이즈 페니의 여러 진면목--특히나 인간을 바라보는 통찰력에는 고개를 숙임--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준 책으로, 감동받은 참에 앞으로 내 영원히 루이즈 페니의 팬이 되겠다고 다짐하고야 말았다. 그녀는 충분히 그러고도 남을 만한 작가이니 말이다. 조속히 그녀의 책이 번역되어 나오길 촉구해보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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