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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일즈 보르코시건 : 명예의 조각들 ㅣ 마일즈 보르코시건 시리즈 1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 지음, 김창규 옮김 / 씨앗을뿌리는사람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의 <마일즈의 전쟁>과 <보르 게임>을 재밌게 읽었던 던 독자로써 오랫동안 번역되기를 기다려 온 작품. 두 책속에서 간간히 언급되는 보르코시건 경과 그의 아내의 이야기가 궁금해서 견딜 수가 없었던 탓이다. 그건 일단 그들이 낳은 아들인 마일즈가 워낙 특출한 인물이서도 그렇지만, 도대체 어떤 부모길래 아들내미를 이렇게 잘 키우셨을까 궁금해서 말이다. 마일즈 시리즈를 보다보면 그가 탄생하기전부터의 이야기가 간간히 언급되고 있는 탓에 진짜로 어떻게 일이 벌어졌는지 알고 싶기도 했다. 물론 미리 이 책들을 읽어본 리뷰어들이 그들의 역사가 길고도 지난하며 드라마틱한 이야기로 가득찼더라는 말에도 솔깃한게 사실이고. 도대체 언제쯤 나오시나요~~오매불망 기다리다 지쳐 아예 기억속에서 완전히 사라져 가고 있었던 즈음...난데없이 <명예의 조각들>이라는 제목으로 떡하니 출간되어 나온걸 보곤 얼마나 흥분했던지...드디어 내 이 가족들의 이야기를 다 읽어볼 수 있겠구나 쾌재를 불렀었더랬다. 그렇게 크나큰 기대를 안고 부푼 가슴을 부여 잡으며 읽게 된 이 책은, 결론적으로만 말하자면, 역시 기대를 너무 하면 안되는구나 라는걸 깨닫게 해주었다. 기대했던 것과는 조금 다르게 전개가 되어서 말이다.
일단 줄거리는 이렇다. 베타 행성 출신인 코델리아 네이스미스는 과학 조사 목적으로 내린 별에서 바라야 제국군 장교인 아랄 보르코시건을 만난다. 바랴야 행성이라고 하면 계급 차별이 극심한 제국국가로 몇 몇의 황족들의 손에 의해 나라를 굴러가고 있는 곳이라 비교적 민주적인 성향이 강한 베타 행성의 기준에서 보자면 무식하고 기괴하며 비인간적이고 사악한 집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곳이다. 그런 행성의 군인 장교를 그것도 아무도 구해줄 사람 없는 미지의 행성에 맞닥뜨리게 된 코델리아는 자신의 목숨이 어찌될지 걱정이 태산이다. 포로로 잡혔다고는 하나, 그다지 포로 대접은 하지 않을 생각인 아랄을 보면서 코델리아는 그를 믿어도 되는지 아니면 불신해야 하는지 감을 잡지 못한다. 아랄의 말로는 자신 역시 가신들에게 배신을 당한 것이라면서 전함을 되찾기 위해 코델리아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과연 미지의 행성에 뚝 떨어진 두 남녀의 운명은? 코델리아는 처음 무섭게만 여겨졌던 아랄이 실은 무척 자상하고 인간미 넘치는 원칙의 사내라는 사실에 감명을 받는다. 하지만 갑작스런 그의 청혼에 코델리아는 당황하고 마는데...
왜 마일즈가 그렇게 태어날 수밖엔 없었는지를 알게 해주는 <보르시코건> 시리즈의 첫 편이다. 마일즈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을 드리자면 그는 바라야 행성의 황족 가문인 보르시코건경과 베라 행성 출신의 코델리아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로, 그를 임신했을때 엄마인 코델리아가 독가스에 누출되는 사고를 겪으면서 장애아로 태어나게 된다. 왜소한 키에 후딱하면 부러지는 뼈, 하지만 누구보다 빠르게 돌아가는 머리와 끊임없이 솟아나는 열정과 낙천성은 그를 장애를 가진 바라야 인으로 머물게 하지 않도록 한다. 아버지처럼 군인이 되고 싶어하는 그의 마음과는 달리 따라주지 않는 신체 조건 때문에 사관학교 시험에서 떨어졌던 마일즈는 결국 재치와 순발력 그리고 순전한 운으로 결국 제국의 멋진 군인으로 성장해 나간다는 것이 <마일즈 전쟁>의 골자다. 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탁월한 인물로, 그 누구도 범접하지 못하는 낙천성의 대가로 어린 나이임에도 우주를 종횡무진 누비는 그를 보면서 카타르시스를 느끼지 않은 독자들은 없을 듯 싶다. 그럴 정도로 개성 넘치는 캐릭터로 사랑받는 마일즈의 부모로 그들이 만나는 순간부터 사랑에 빠져서 결혼에 이르는 과정까지 서술되어 있는 것이 바로 이 책이다. 마일즈의 전쟁부터 먼저 읽은 나로써는 이 책이 sf표 로맨스 소설이라는 것이 심히 당황하고야 말았다. 그래도 명색히 sf인데 무뉘만 sf물일뿐 내용물은 로맨스 소설일줄은 몰랐기 때문이다. 물론 남자 주인공에 해당하는 아랄이 다른 여타 로맨스 소설에 나오는 인물과는 상당히 거리가 있고--특히 신체적인 면에서--여주인공인 코델리아 역시 보통 로맨스 소설에 나오는 여주와는 거리가 있긴 하지만서도, 그럼에도 기본적인 틀은 로맨스 소설의 전형을 따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해서 마일즈의 전쟁처럼 허허실실 웃을 수 있는 sf물을 기대했던 나로써는 심히 마음이 들지 않더라. 거기에 마일즈의 부모가 만나는 장면이나 둘이 사랑에 빠지는 것들이 어찌나 눈에 빤히 보이던지...이 책이 나올 당시만 해도 좀 신선하게 느껴졌을지도 모르겠지만, 지금에 와서는 그다지 신선하다는 말을 못 듣겠지 싶다. 그간 워낙 우리의 로맨스 대한 기대가 높아져셔 말이다. 빤한 전개로는 독자들의 심금을 울리지 못한다는 뜻...로맨스 소설이라는 것이 두 주인공이 침대에 들어가기 전까지 절대 침대에 들이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관건이라고 하던데, 그런 점에서도 이 책은 기본을 충실히 따르고 있지 않는가 한다.
결국 특별한 마일즈의 특별한 부모를 만나고 싶었던 나는 그다지 특별하지 않은 마일즈의 부모에 실망하게 된 책이 되겠다. 전개가 좀 억지스럽고 극단적인 방법들이 줄곧 등장한다는 것에 눈에 거슬린다는 것도 단점. 바라야 행성의 무자비함에 비해 아랄의 공평 무사한 태도는 왠지 주인공을 부각시키기 위한 장치인 듯 보여서 그것도 어색하게 느껴졌고 말이다. 이 책을 보고 나서야 왜 부졸드 여사의 책이 연대순이 아닌 중구난방식으로 우리나라에 출간이 되었는지 이해가 가더라. 아마도 연대순 대신 작품성 위주로 출간시킨 모양으로, 이 책보다는 마일즈의 전쟁이 훨씬 더 재밌었다는게 내 생각이다. 하지만 여기에도 반전이 있으니...그렇게 재미없다고 툴툴대면서 봤음에도, 이 책의 후속작이 나왔다는 뒷면 표지 문구에 반색하는 나는 또 뭐란 말인가. 파블로프의 개도 아니고 말이야. 일단 부졸드 여사의 책이다라는 말만 들으면 우선 헥헥대면서 반갑기 먼저 한 모양이다. 이런 나를 나도 말릴 수 없으니...불평을 해대면서도 다시 기대하게 만드는 부졸드 여사의 책들이 어서 빨리 완간되기를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