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가 없는 월요일 작가의 발견 5
아카가와 지로 지음, 유은경 옮김 / 행복한책읽기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솔직히 말하면 제목에 혹했다. <상사가 없는 월요일>이라니, 뭔가 재밌는 일이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던 것이다. 거기에 이 책을 읽은 리뷰어들이 재밌다고 다들 한마디씩 하시고...해서 주저없이 보게 된 책, 결론만 말하자면 제목을 들었을때 내 머리를 스친 갖가지 잡다한 재밌을 것 같은 느낌들이 이 책 안에는 없다는 것이다. 내가 예상하고 기대했던 재미는 이 책 속엔 없었던 것. 책을 다 읽고 나서야 이 책의 저자가 일본의 최고( 이 말은 그냥 서비스삼아 붙인걸로 치고, 왜냐면 일본 소설을 많이 읽은 편은 아니지만, 이 작가보다 추리 소설을 잘 쓰는 사람은 많이 봤으니 말이다. 최고라는 말을 붙이기엔 다소 어정쩡한 글발이었음으로, 최고라는 말은 그냥 아무 생각없이 아부 삼아 붙인걸로.) 추리 소설 작가라는것을 알게 됐다. 추.리. 소. 설.작.가.....이 말을 처음부터 명심했었어야 했는데, 난 추리 소설 작가라고 해도 유머 소설을 쓰지 않는 법은 없으니까, 그저 어떤 추리 소설 작가가 막간삼아 추리 소설 대신 회사를 무대로 한 유머 소설을 쓰신 줄 알았던 것이다. 딱히 유머 소설까지는 아니래도 일상을 다룬...직업인들의 다양한 애환들을 본격적으로 다뤄줄만한 내용으로...내용을 까놓고 보니 전혀 그게 아니었다는 것이다. 약간은 속은 듯한 기분이 들었다. 더군다나 저 표지...누가 저 표지를 보면서 이게 추리 소설이라고 짐작이라 하겠는가. 무척 재밌는 유머 소설일 것이라, 라고 짐작을 하지. 하여간 재밌는 구석이 전혀 없어서 무척 실망한 채로 책을 내려 놓을 수 밖엔 없던 작품이 되겠다. 더군다나 표지 뒷편에 쓰여진 책에 대한 한마디들은 어쩜 이리도 한가지도 맞는게 없단 말이냐. 놀라고 말았다. 그래도 대충 거짓말들은 쓰지 않는데, 이건 아무리 읽어봐도 지금 내가 읽은 이 책하고 매치가 되지 않는다. 아마도 다른 책을 읽고 서평을 써달라는 것을 이 책에 갖다 붙인게 아닐까 싶다.<놀라운 반전과 은근한 매력>따위는 있을래야 있을 수 없고, 동료들에게도 이 책은 절대 권할 생각이 나질 않는다. 동료들에게 눈총을 받고 싶은 생각이 없는 한...키득키득 웃다 보면 애틋해지고, 조마 조마 마음을 졸이다 보면 유쾌해진다는데, 정말 이 책을 읽고 그런 감상이 생긴 것인지 진지하게 묻고 싶다. 왜냐면 나는 전혀 그런 현상을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적어도 이 책을 읽는 동안에는 말이다. 거기에 두근거리는 긴장감이라니...단숨에 읽힌다, 라고 하시던데, 긴장감은 커녕 돈이 아까워서 하는 수 없이 며칠에 걸쳐 아득바득 읽었다. 주문한 음식이 너무 맛 없다는 것을 알고는 실망했음에도, 돈이 아까워서 꾸역꾸역 먹을 때의 그 심정으로 말이다. 도무지 이 책의 뒷편에 실린 리뷰어들은 어디서 섭외를 한 것인지 궁금하다. 책을 읽기는 읽으셨을텐데, 어디서 이런 과장법을 습득하셨을지, 모두들 이런 사람들만 모아 놓은 것만으로도 출판사가 대단하다 싶다. 누군가 자신의 이름을 걸고 무언가를 쓰게 할때 적어도 말이지. 어느정도는 진심으로 쓰게 마련인데, 이 사람들은 광고로 쓰일 것이니 진심따위는 필요 없다고 생각한게 아닐런지... 하여간 이 책 상사가 없는 월요일이라서 다들 빵바레 울리고 신나게 회사 말아먹자, 뭐 그런 류가 아니라는 것을 주지하셨음 좋겠다. 추리 소설이다. 다만 다른 추리 소설과 차이가 있다면 다른 책에서는 주로 타겟이 가족이나 애인 뭐, 그 정도지만 이 책에서는 회사 동료들이나 직원들이라는 것이 다르다면 다르다고나 할까? 일하기도 바쁜 마당에 이렇게 동료들을 상대로 등을 치려고 아득바득한다고 생각하니 오싹함보다는 피곤함이 밀려온다. 이걸 보고 알았다. 적어도 회사에서는 별 일 없기를 바라는것이 보통 사람들의 심정이라는 것을. 왜냐면 그곳에는 진짜로 일을 하는 사람들이 몰려 있는 곳이니 말이다. 쉬는 것도 아니고, 놀러온 것도 아닌, 그저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하러 오는 사람들. 적어도 그들이 동료들 때문에 함정에 몰리는 일은 없기를 바란다는 것. 왜냐면 일단 직장을 다닌다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일이므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