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 (2disc) - 아웃케이스 없음
데이빗 핀처 감독, 앤드류 가필드 외 출연 / 소니픽쳐스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하버드 생인 마크는 재수 없다는 이유로 여자친구에게 차인 후 복수를 위해 절차부심한다. 객관적으로 봐도 명백하게 재수없게 군 것이 사실임에도 전혀 그것을 인정하지도 깨닫지도 못하는 마크는 머리는 천재적이지만 사회성은 제로인 괴짜의 전형처럼 보인다. 그렇게 건방진데다 싸가지 없는 녀석임에도 그가 기죽어 하는 사람들이 있었으니, 바로 하버드의 상류층 자제들의 모임. 간절히 원함에도 들어갈 수 없었던 마크는 그들이 자신을 보자고 하자 뛸 듯이 기뻐한다. 알고보니 그들이 보자고 한 이유는 마크의 컴퓨터 재능을 이용하겠다는 것, 가입을 고려해 보겠다는 말에 한없이 황송해진 마크는 그들이 낸 아이디어를 이용해 뚝딱뚝딱 페이스 북을 만들어 낸다. 그런데 문제는 그것이 생각지도 않은 대박을 일으킨 것, 별다른 홍보도 없이 대단한 인기 몰이를 시작한 그 싸이트는 순식간에 그를 억만장자로 만들어 준다. 그가 벌어 들이는 돈이 천문학적으로 늘어나자 결국 그와 함께 했던 친구들과 그에게 아이디어를 제공한 하버드 동창생들은 그에게 소송을 제기하기에 이른다. 그들에게 어떤 것도 빚진게 없다고 생각한 마크는 한 푼이라도 안 주기 위해 필사적으로 소송에 매달린다. 치졸한 소송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그도 누구 못지 않게 개자식이 되어야 한다는걸 곧 깨닫게 되는데...


< 당신은 개자식이 아니여요. 하지만 그렇게 되려고 너무 노력하는 것 같아 보이네요.>

 

이 영화의 주인공인 마크에 대해 이보다 정확한 말은 없을 듯 하다. 언젠가 오프라 쇼에 마크와 그의 친구가 나온 것을 본 적이 있다. 거기서 그는 너무도 친근하고 다정하며 세상 물정 모르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었었는데, 이 영화를 보니 그건 다 홍보용이었지 싶다. 오프라 쇼에 나온 마크와 영화속의 그는 너무도 달랐다. 과연 어느 것이 진짜일까 궁금해질 정도로. 아마도 영화속의 그가 실체에 보다 접근한 모습이 아닐까 한다. 컴퓨터를 잘 몰라서 이 영화를 보고서야 마크가 그렇게 천재라는 것을 알았다. 그전엔 그저 우연히 어쩌다가 운이 좋아서 부자가 된 것인줄로만 알고 있었으니 말이다. 물론 페이스 북 창설에 관련 이렇게 많은 이야기가 숨어 있을 줄 상상도 못한 것은 말할 것도 없고. 그렇다. 난 페북에 별로 관심이 없었다. 그건 영화를 보고난 지금도 마찬가지고. 이 영화를 보면서  무언가 역사에 남을 만한 것을 창조한다는 것은 상상보다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한 것이라는걸 알게 됐다. 우린 마크가 젊은 나이에 억만장자가 되었다는 사실만 강조하지만, 그 뒷면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과연 그를 그렇게 부러워 할 수만 있을까 싶기도 했다. 인간적으로 너무 고단하고 가혹한 일들이 줄줄이 이어지는걸 보니 말이다. 만약 내가 마크 당사자라면 젊은 나이에 그런 일을 겪는 것을 청춘이니까 라고 생각했을지 의문이다. 아마도 그래서 난 나이고, 그는 마킁니 것이겠지. 그리고 보통 사람인 우린 그저 겉으로 드러난 매우 사소한 일부분만을 볼 수 있을 뿐이고, 그들이 정교하게 꾸며놓은 그 이미지에 환장할 뿐이란 생각이 든다. 그 밑에서 어떤 엄청난 사건들이 벌어지고 있는 줄은 짐작도 못한채 말이다. 하여간 우리 같이 둔재들은 그저 천재들의 놀음에 감탄만 하면서 사는게 전부일지도. 그렇게 생각하니 조금 울적해지네...물론 그들이 해놓은 결과물 덕분에 이렇게 편리하게 살게 된 것도 사실이지만서도 말이다. 

 

천재들의 과팍한 일면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괜찮았으나, 또 그 천재들이란 집단의 인간적이지 않은 면모에는 약간 눈살을 찌프려졌다. 저렇게 싸가지 없는 것들이 천재라니, 세상 참 살맛 나지 않네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긴 애플의 스티브 잡스를 보면 그런 사람들도 필요할 때가 있다는 생각은 들지만서도...

 

나는 페이스 북이 싫다. 블러그 역시 내 사생활을 최대한 노출시키지 않는 범위에서만 활용하고 있는데, 그건 나의 사생활은 나의 것이여야만 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런면에서 요즘 페이스 북에 자신의 일상을 낱낱히 까발리는 아이들을 보면 좀 걱정이 된다. 미숙한 자신을 그대로 보여줘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그 자신감이 어디서 오는가는 모르겠으나 , 나중에 후회할만한 일들을 적어 놓거나 자신의 모든 것을 알려 줘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자신외에,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그렇게 관심이 많을 거라 생각하는 것도 문제가 있는게 아닐까도 싶다. 어쩌면 페이스 북은 모든 사람들의 마음 속에 들어 있는 인기 스타가 되고 싶은 욕망을 잘 드러나게 해주는 것일지도 모른다. 수만의 관객을 끌어 들이지는 못한다 해도, 인터넷이 없던 세상보다는 적어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을 알릴 수 있다는 점때문에 말이다. 뭐, 대세가 그러하다면, 내가 뭐 어쩌겠는가 만은...

 

그나저나 천재들의 비지니스 적인 고찰은 참으로 대단하더라. 거대 자본 회사들을 물리치고, 단지 자신의 아이디어 만으로 성공하는 모습도 멋졌고. 많은 사람들에게 친구를 찾아줬지만 정작 자신을 친구를 잃어버린 마크나, 나르시스트적인 면모가 두드러지긴 했지만 나름 세상이 돌아가는 통찰력을 가진 천재 숀의 모습을 보는 것도 재밌었다. 주연배우들의 연기가 진짜 현실의 사람들을 보는 듯 자연스러웠던 것도 좋았다. 마크를 연기한 제시 아이젠버그나, 숀을 연기한 저스틴 팀버레이크는 단연 돋보이더라, 저스틴을 보면서 왜 그가 그때까지 배우로 나서지 않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을 정도 연기가 능숙해서 놀랐다.

 

그리고, 그 수많은 이야기들은 군더더기 없이 편집한  감독에게 만점을 주고 싶다. 자칫 지루해질 수 있고 촛점을 잃을 수도 있는데 한번도 그러지 않더라. 빠른 대사가 특히 마음에 들었는데, 그걸 속사포처럼 뱉어내는 장면들엔 속이 다 시원했다. 그래, 이 정도는 돼야 좀 집중이 되지 싶어서. 하지만, 미국 대학이 저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막장에 특히나 여자들에 대한 비하가 놀라울 정도로 수위가 높아서 영 마음에 들지 않았다. 어쩜 그리도 하나같이 정나미 떨어질 정도로 인간미가 없던지. 소셜 네트워크를 창시한 세대가 그렇게 인간미 없고, 이기적이며, 막장들이라면 우리의 미래는 과연 어떤 모습이 될지 걱정이 되었다. 바라건데, 그것이 하버드 대학의 전부가 아니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