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하는 착한 사람들 - 우리는 왜 부정행위에 끌리는가
댄 애리얼리 지음, 이경식 옮김 / 청림출판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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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한 철학자의 불륜을 논하는 책을 읽으면서 그가 도덕론은 뺀 채 현상 그자체로 다루는 것을 보면서 신선하게 생각했던 적이 있다. 그런데 이번엔 경제학자가 거짓말을 논하면서 도덕성에 대해  말한단다. 언뜻 조합이 엇갈린 것처럼 느껴진다. 철학자가 도덕성에 대해 논하고, 경제학자가 현실에 대해 한마디 해야 할 것 같은데 말이다. 하지만 학문을 하는 입장에선 굳이 그런 구분선이 없는 것인가 보다. 즉 개인차가 있을뿐 학문 자체엔 경계선이 없다는 뜻이겠지. 어쨌든 저자가 보통 사람들이 거짓말에 말려 드는 이유를 궁금하게 여기게 된 계기는 엔론 사태 때문이라고 한다. 엔론의 컨설턴트로 일했던 지인을 만난 저자는 그가 자진해서 거짓말을 했었다는 고백에 주목하게 된다. 엔론이 침몰할 줄 몰랐던 지인은 자신의 작은 거짓말이 커다란 해가 될 거라 생각하지 못했다는 것이었다. 그제서야 저자는 엔론 사태가 주역 3인방의 거대한 거짓말에 기인한 것이기도 하지만, 그것을 은폐해준 수많은 직원들의 소소한 동의가 있었기 때문이라는걸 알게 된다.한마디로 그들은 자신이 조금만 눈을 감아준다면 모든 것이 정상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엔론 사태는 그들의 희망사항대로 움직여 주지 못했고, 결국 눈깜짝할 사이에 타이타닉호처럼 침몰해 버렸다. 지켜보던 사람들을 모두를 경악하게 하면서 말이다.


여기서 저자는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게 된다. 습관적이고 병적인 거짓말쟁이가 아닌 우리네 보통 사람들이 거짓말을 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무엇이 우리로 하여금 거짓말에 동참하게 하며,  거짓말을 한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여전히 자신을 착한 사람이라고 여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라고. 왜 우리가 거짓말을 하는가에 대해서는 일단 연구가 그다지 필요한 질문은 아닐 것이다. 우리는 누구나 거짓말을 한다. 그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거짓말을 하지 않고 살 수는 없다. 그게 나를 위해서건 타인을 위해서건  그렇다. 물론 알아챈다 해도 사는데 지장이 없는 소소한 거짓말에서부터, 나중에 알게 되면 분노를 사게 되는 심각한 거짓말까지 정도의 차이야 존재한다. 하지만 우리가 거짓말의 홍수속에 살고 있다는 것만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거짓말을 하지 못하게 한다면 우린 아마도 어마어마한 침묵속에서 살게 될 지도 모른다. 가능하지도 않지만, 가능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도 의문이다. 거짓말이 순기능을 할때도 분명 있으니 말이다. 그렇다보니, 이 저자가 의문을 품는 것도 우리가 거짓말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한다는 것에 있지 않았다. 그가 궁금해 하는 것은 우리가 어떤 상황에서 거짓말을 하게 되며, 분명하게 자신이 거짓말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여전히 자신을 착한 사람이라고 여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였다. 한마디로 거짓말에 있어, 내가 하면 로맨스요 네가 하면 불륜인 이유는 무엇이냐고 묻고 있는 책이었다. 그렇다면 저자의 궁금증인 착한 사람들이 부정행위에 끌리는 이유는 무엇이며, 또 그럼에도 자신의 정체성에 그다지 손상을 입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행동 경제학자인 저자는 우선 우리들이 거짓말을 하게 되는 이유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비용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한다. 이익을 위해서 거짓말을 하는건 아니라는 것이다.하지만 발각될 위험이 적고, 돈과 거리가 멀며, 유혹에 노출되는 강도가 높아질 수록 거짓말을 하게 될 경향이 증가하는건 사실이란다. 쉽게 말해 횡령이나 주가 조작등의 화이트 칼라의 경우, 잡히기도 쉽지 않고, 돈이라는 실체와 거리가 멀며, 유혹에 늘 노출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해 보면, 그들이 가로채는 억대 단위의 액수에도 불구하고  잡히고 난 뒤 자신을 범죄자로 여기지 않는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할지도 모른단다. 자신의 손에 피가 묻지 않았을시 자신을 살인자로 생각하긴 어려운 법이니 말이다. 재밌는 것은 유혹에 노출되어 있는 정도에 따라서, 그리고 누군가 감시하는 눈이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서 거짓말을 하는 횟수가 달라진다는 점이었다.  한마디로 기회가 있는 한, 그리고 잡히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한 우리들은 손쉽게 거짓말의 세계로 빠질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우리가 거짓말을 하지 않는 이유는 양심이나 선량함때문이 아니라, 잡힌 다음에 벌어질 일들의 편익이 거짓말로 벌어들이는 편익보다 크다는걸 인지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약간 찔리긴 하지만 일리있는 분석이지 싶다.


그 외에 저자가 주목하는 거짓말의 이유로 경제적 동기나, 자신이 처한 상황이 피곤하고 급박할때, 그리고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낮을때를 들고 있었다. 거기에 우리가 우리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게 되는 경우, 즉 자신을 속이는 메카니즘에 대해서도 고찰을 하고 있었는데, 그 이유로는 우리가 자신을 괜찮은 사람이라고 인식하고픈 마음 때문이라고 한다. 대체로 우리는 우리 자신을 근사하고 똑똑하며 괜찮은 인간성을 지닌 인간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니 말이다. 다만 이것은 다 주변의 소소한 거짓말장이들에 한정된 이야기이고, 그외 저자는 상습적이고 습관적인 거짓말장이들에게도 주목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들 중엔 비교적 창의적인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말하자면 창의력이 없는 사람은 거짓말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이다. 결국 모든 것을 합해 보자면 우리가 거짓말을 하지 않는 이유는 원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할 수 없음에 안 하는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게 했다. 한마디로 거짓말도 능력차였던 것이다. 양심차라기 보다는...


그렇게 보자면 결국 우리 인간에게 언제나 도덕적인 것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일지 모른다. 사소한 거짓말들은 사실 그다지 해가 없기도 하다. 인생을 살아나감에 있어 상대를 배려하기 위한 거짓말이 필요할때도 있고, 상황과 상대를 봐가면서 행동하는 유연함은 우리를 더 인간적으로 만들기도 하니 말이다.  우린 기계가 아니질 않는가. 하지만 거짓말에 유용한 기능이 있다고 한들, 우리가 분명 경계해야 할 부분은 소소한 거짓말에서 벗어나 거대한 거짓말에 목격하게 될 때이다. 가짜 학위가 들통났음에도 여전히 그것이 조작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에서부터 ,학살을 일삼고도 자신은 마음이 여린 어린아이 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독재자에 이르기까지...우리가 그들이 주장하는 대로 그들의 거짓말이 별게 아니라고 동조하지 않기 위해서는 우리들의 눈을 크게 뜨고 지켜봐야 하는게 아닐까 한다.


거짓말에 대한 이러 저러한 이야기들을 풀어내고 있는 책이다. 어찌보면 대단히 상식적인 이야기를 어렵게 풀어내고 있는듯 보였는데, 아무래도 저자가 학자이다보니 상식적인 이야기라도 꼼꼼하게 데이타를 마련해서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는 강박이 있었던게 아닐까 싶다.자신의 논거를 뒷받침할만한 증거를 들이민다는 점에서 나쁠 것은 없지만서도, 그런 점이 오히려 발목을 잡힌 듯한 인상이랄까. 뻔한 이야기라도 증거가 없으면 무용지물이라는 것은, 자신의 통찰력을 호쾌하게 풀어놓는데 방해가 되는 듯 보였으니 말이다. 그런 면에서 소설가들이 직관이나 통찰력으로 파악해내는 이야기가 오히려 더 적확하고  명쾌하다는 것은 어떻게 봐야 하는 것일까? 당연한 귀결일까? 증명해야 한다는 걸림돌이 없으니 말이다. 그렇게 보면 소설가들만큼 천재적인 사람들도 없지 싶다. 학자들의 수십년에 걸친 데이타가 소설가들의 문장 한 귀절에도 못 미칠때도 있으니 말이다.  회사에 변호사들이 들락달락대면서 규율이 어쩌고 저쩌고를 외치면 그 회사는 망한 거라고 하던데, 증거에 매인 학자들 역시 비슷한게 아닐까 싶다. 거기에 경제학자가 도덕성을 주장하다니, 조금은 떨떠름한 기분이 드는 것도 사실이었다. 경제학자라면 현상을 분석하는 사람들이지 이상을 주장하는 사람이여셔는 안 된다는 관념 때문인지 어색하더라. 하긴 그보단 이 저자는 너무 순진해서 세상을 너무 이상적으로 보고 있는게 아닐까 싶은 점이 더 미심쩍었지만서도. 명석한 학자인 저저를 순진한 사람으로 보게 한다는 점에서 일단 이 책에 대한 신뢰는 그다지 높지 않지만서도, 그럼에도 소소한 거짓말을 늘어놓는 착한 보통 사람들에 대한 설명이나, 범죄적인 거짓말을 늫어놓으면서도 여전히 본인을 착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상습적인 거짓말장이들에 대해서는 분석 자체는 그럴듯했다.하니, 기대치를 낮추고 보시면 유익하게 보실 수 있을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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