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탄생 - 현상과 실재, 인식과 진리, 인간과 자연에 던지는 첫 질문과 첫 깨달음의 현장
콘스탄틴 J. 밤바카스 지음, 이재영 옮김 / 알마 / 200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들이라 불리우는 탈레스,아낙시만드로스,아낙시메네스,피타고라스,크세노파네스,헤라클레이토스,파르메니데스,엠페도클레스,아낙사고라스,그리고 데모크리토스에 대해 서술하고 있는 책이다.제목을 보고선 어려운 책이 아닐까 걱정을 했다.하지만 실제 그들로부터 본격적인 철학이 시작되었다는 점을 부각해서 지은 제목이니 나무랄 수 없어 보인다. 표지에 "현상과 실재,인식과 진리,인간과 자연에 던지는 첫 질문과 첫 깨달음"이라고 써 있는데 책을 읽고 보니 처음이기도 했지만 "원형"이라고 할 만한 사람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그들이 자신의 사상을 피력한지 2500년이 지났지만 우린 그들에게서 한치도 벗어나지 못한 듯 보였기 때문이다.그런 면에서 보자면 인간이 날마다 진보중이라는 말은 틀린 것이다.

 

타임 머신을 타고 과거로의 시간 여행이 이론상으로 불가능한 이유는 바로 시간의 비가역적인 속성 때문이라고 한다.쉽게 말하면 한번 써버리면 그만인 소비재 같은 것이여서 재활용이나 리필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그렇기에 우린 시간적으로는 어쩔 수 없이 줄기차게 직진만 해야 하는 운명에서 벗어날 길이 없게 된다.그렇다면 시간과 비교해 인간의 정신은 어떠할까? 우린 직진하고 있는 것일까.아니지 싶다.실은 우린 우리 인간종에게 주어진 인식의 한계 내에서 파동 운동만 하고 있지 않는가 싶었다.

간혹 천재라는 사람이 헤성처럼 등장해 인간 정신의 극치를 구현하는걸 보면 우린 박수를 치면서 경의를 표한다. 하지만 그들이 도달한 경지에 이미 오래전에 도달한 사람이 있었다는걸 혹 생각해보신 적이 있으신지.그들이  바로 이 책의 주인공들인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들이다.역사가 시작된 이래 새로운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하더니,철학은 물론이고 첨단을 달린다는 물리학,화학,천체등에 관한 이론들이 어느 정도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의 재탕에 불과하다는 사실은 놀라웠다.흥미로운 점은 현대 천재들이 작정하고 표절한 적은 없다는 점이었다.그들은 단지 몰두해서 고민을 했는데 어쩌다 보니 같은 결론에 도달했을 뿐이었다. 현대에는 첨단 장비들이 과학자들의 실험을  뒷바침 해준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면 고대인들이 얼마나 대단한 천재들인지 짐작이 되실 것이다.

과학 뿐만이 아니다.살아가는 모습도 마찬가지 였다.다른 시대에 살고 있다는 점만 빼면 우린 그다지 다르지 않았다.사상은 물론이고 고민 역시 현대의 그것들과 비슷해 이해하는데 전혀 혼란스럽지 않았다.실은 너무 똑같아서 어리둥절할 정도였다.그들도 "신은 있는가"의 문제로 갑론을박을 벌였고,영혼이란 주제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다양한 의견을 내어 놓았으며,합리적이며 비판적인 이성과 디오니소스적인 열정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으니 말이다.확대 해석하면 우린 그들의 삶을 반복하는것에 지나지 않아 보였다.그렇게 시대를 불문해 달라지지 않은 삶의 조건을 음미해 보면서 좋았던 점은, 이미 그들이 살아낸 삶들이라 객관적인 시선으로 현재를 조망할 수 있는 거리감을 준다는 것이었다.그리고 그것은 좁은 시야에서 벗어날 수 있는 지름길을 보여 주기도 했다.

 

많은 철학자들의 다양한 학설들을 소개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피타고라스와 데모크리토스의 사상들에 공감되는 것들이 많았다.다양한 다원적인 학설을 허용하는 전통을 만들었다는 이오니아의 철학자들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호기심을 충족시켜 주는 책이 되지 않을까 한다.특히 현대 물리학이나 철학에 관심이나 지식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더 재밌게 보실 거라 생각된다.서두가 좀 지루한 편이니 지루한걸 못 참는 분은 본론부터 읽는 것도 요령이 되겠다.  


<밑줄 그은 말들>

철학과 물리학의 체계를 형성하는 모든 개념들은 이 시기의 그리스 철학이 만들어낸 것이다.그들은 동방 민족들처럼 실용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한 것이 아니었다.그들의 목적은 세계를 보편적인 관점에서 관찰함으로써 진리를 찾아내는데 있었다.

무지에서 벗어나기 위해 철학을 할 때,그들인 추구했던 것은 분명 어떤 유용성이 아니라 앎 자체였다.55

비판적이고 합리적이며 대상을 이해하려 하는 태도와 신비적이고 비합리적이며 우리를 구원해주는 통일적안 체험을 추구하는 태도,이 두 가지 근본 태도를 끊임없이 다시 결합하려고 시도하는 것이 서양의 운명인 것 같다.이 두 가지 태도는 인간의 영혼 속에 영원히 남아 있을 것이며 한쪽은 다른 쪽을 자신의 대립항의 싹으로 삼아 항상 자신 안에 품고 있을 것이다.--볼프강 파울리

 

피타고라스 그는 누구인가? 그가 죽은 뒤 몇 년 후에 엠페도클레스가 무한한 경외감을 느끼면 말했듯이 "탁월한 지혜를 갖추고 있었고 실로 지극히 방대한 사상을 섭렵했으며,온갖 지혜로운 작품들에 대해 가장 정확하게 알고 있었던 사람이었던가? 아니면 헤라클레이토스가 경멸조로 썼듯이 "사기꾼의 원조"이며 "온갖 사람들로부터 입수한 다양한 정보들과 여기저기서 골라낸 책들에서 조합해낸 것들을 자신이 발견한 진리처럼 떠벌린 ,현학적이며 기만적인 인물이었던가?

 

피타고라스 학파가 추구하는 삶의 궁극적이고 유일한 목적은 개인적인 자아를 단계적으로 버려감으로써 신적인 것에 통합되는데 있다.--138

 

물리적인 것을 최상의 수준에서 파악하면서,물리적인 것과 초월적인 것,내면의 종교성과 과학적 합리주의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상태에 유럽 정신 사상 최초로 도달한 사람이 피타고라스였다."그는 모든 이해의 가장 심오한 원천을 ...종교와 과학의 공동의 뿌리에서 찾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데모크리토스는 신 관념의 발생 과정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이를 여러 가지 방식으로 설명하기도 했다.이로 보건대 그는 우주의 본성에 대한 자신의 연구도 신적인 자연과 현실에 접근하고자 하는 인간의 오래된 보편적인 노력의 일부라는 사실을 뚜렷하게 자각하고 있었던 것이 분명하다.아인슈타인의 생각도 다르지 않다.우리의 대표적인 이교도들 중에서도 지고의 (우주적인)종교성에 충만해 있었던 사람들을 발견하게 된다.당대의 사람들은 그들을 흔히 무신론자들로 간주했다...데모크리토스의 경우처럼...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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