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짜 심리학 - 생각의 오류를 파헤치는 심리학의 유쾌한 반란
리처드 와이즈먼 지음, 한창호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칫,엄청나게 재밌는 책인줄 알았다.하긴 첨엔 괴짜를 연구한 심리학 보고서줄 알았으니,뭐...알고보니 이 책은 괴짜를 연구한게 아니라 괴짜가 심리학을 연구한 것이었다.그러니까 "괴짜"는 객체가 아니라 주체였다는 말씀. 괴짜 심리학자인 저자는 괴짜는 아무나 하나?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해괴한 것들만 골라골라 실험을 해서는 이를 바탕으로 대충 하나마나한 논증을 하고 있었다.그가 의문을 가지는 사항을 조목조목 살펴 보면...

 

1.사주팔자는 인생에 영향을 미칠까?-NO.사람들이 들려주는 운세를 맞다고 생각하는 것은 실은 "바넘 효과"에 불과하다고 한다.(일반적인 점괘를 자신의 점괘로 받아 들이는 현상)점장이가 뭉뚱그려 말하는 것을 자신에게 맞는 특수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2.완벽한 거짓말을 존재하는가? /그리고 일반인은 그 거짓말을 알아챌 수 있는가?--없다./어렵다.신중하게 결론 내린 것이나,운으로 찍은 것이나 결과는 마찬가지라고 하니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사시는것도 괜찮겠다는 결론이 자연스럽게 내려진다.

 

 3.유령의 실체--없다.우리가 유령이라 느끼는 것은 실제로 우리에겐 들리지 않는 저주파때문이라고 한다.화산이나 지진이 일어 날때 동물들이 먼저 도망갈 수 있는 것은 그 저주파가 동물에겐 들리기 때문이라고 한다.

 

4.암시가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없다.

 

5.정말 여섯 단계만 거치면 세상 사람들이 다 연결 될 수 있을까?--세 단계만 거쳐도 된다고 한다.

 

6.내 요구를 반드시 들어주게 만드는 비결은 ?--작은 것부터 시작 큰것을 요구하면 된다고.10년지기 친절한 이웃 아줌마에게 온 동네 사람들이 돈을 뜯기는 과정은 이런 과정을 거친 것이라고 보면 된다.

 

7.진정한 주식 투자의 달인은?--네살짜리 아이라고 한다.하지만 주변에 네살짜리 아이가 없어서 울상이신 분들도 다음의 요령을 따르면 된다고 하니 안심 하시길.주식 종목을 종이에 적어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종이를 날린 뒤 그 중 무작위로 손에 잡힌 것을 골라 투자 하시면 된단다.이상 <묻지마 투자 컨설팅>에서 말씀 드렸다.

 

8.※미남자의 관심을 얻고 싶은 여성분은※--자기 PR광고를 써줄 남자부터 구하라고 한다.여자들은 죽었다 깨나도 남자들이 뭘 원하는지 짐작하지 못한다고...여기 오시는 많은 미혼의 여성분들은 새겨 들으시기 바란다. 이건 매우 중요하니 ☆☆☆☆☆!

 

9.웃기기 위해서는 -- K발음이 중요하다고 한다.우리나라 발음상 ㅋ,어감상 웃게 돼 있다나?그러고 보니 우리가 큭큭큭,ㅋㅋㅋ,크하하하.(오리)콱콱이란 말을 애용하는것도 그때문일지도 모른단 생각이 든다.

 

읽고난 결론은? 심심풀이로 딱인 책이다.생각의 오류를 밝히는 심리학의 유쾌한 반란이라고 말은 거창하지만 글쎄,이걸 굳이 실험을 해서 증명까지 해야 되는 사항들인가 싶다.가끔 해외 토픽난에 굳이 실험을 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걸 연구해서 발표하는 사람들을 보신적이 있으실 것이다.아니,저걸 꼭 연구해야 알아? 할 일이 그렇게도 없대?라고 말하게 되는...이 책이 바로 그랬다.그래서 본격 심리학을 표방하고 있었지만 종래 지루해진다.들어봐도 결론이 뻔한 이야기에 누가 진지한 관심이 가지겠어,안 그래?그냥 그렇다는 말이니 새겨 들으시진 마시길...(찌릿~~~)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니앤 2008-06-12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8번!! 뭐지? 뭔데요~? 책보느니 아델님께 직접듣고파!

이네사 2008-06-13 14: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앤님--여자들은 남성들이 어떤 점을 좋아하는지 잘 모른다고 해요.당연하긴 하죠.다른 성은 알기가 힘드니까요.여자들이 생각하는 좋은 점들이 실은 남자들에게 매우 따분하기만 한 자질일 수도 있다는 거죠.그러니,자신을 홍보하려면,것도 화끈하게 알아듣기 쉽게 홍보하려면,남자에게 부탁을 하라는거여요.남자들 입장에선 잘 알거아녀요.뭐가 그들을 흥미를 끌게 할지에 대해서... 이제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