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루스트를 좋아하세요
알랭 드 보통 지음, 지주형 옮김 / 생각의나무 / 200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난 작가중 프루스트를 제일 좋아한다.

이유를 대라면 '사랑스럽기 때문에..."라고 말하겠지만, 워낙 오래 전 부터 박힌 생각이라 왜 그를 사랑스럽다고 느끼는 지는 나도 명쾌히 설명할 수 없다.그런데,아이러니 하게도 내가 프루스트에 대해 알게 된것은 이 책의 서평을 통해서였다.이 책이 처음 출간 되었을 때 타임지에 서평이 실렸었는데, 거기엔 이 책의 저자인 보통의 사진과 프루스트에 대한 일화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그것을 읽고 난뒤  난 그만 웃고 말았다. "와우, 이 사람, 대단한데"(여기서 이 사람은 프루스트를 가리킴)

그 일화는 바로 이것이었다.
만일 지구가 3일후에 멸망한다면 어떻게 되겠냐는 질문에 ,프루스트는 이 세상은 더할나위없이 완벽하게 행복한 곳이 될 것이라로 대답했다고 한다. 모두들 시간에 구애없이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할테니까...바람 피우고 싶은 사람은 그럴 것이고 사과 나무의 향기를 맡고 싶은 사람은 또 그럴 것이며...그 누구도 남이 어찌 볼까 전전 긍긍하지 않은채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할 테니 이 어찌 행복한 나날이지 않겠냐는 프루스트의 말씀!

기사를 오려낸뒤 가끔 기분이 울적해질때마다 들여다보면서도 ,보통의 책이 대단할 것이란 생각을 안한 나는 보통의 책을 사 읽을 생각은 전혀 안하고 있었다.
대신 프르스트에 빠져 버렸지만서도...

 그리곤 보통에 대해선 철저히 잊어 버렸고,더우기 유명하다고는 생각해 본적도 없었다.

난 그를 그저 프르스트를 팔아 유명해진 사람으로 생각했었을 뿐이었다.

그러다,우연히 보통의 책을 너무도 읽을 것이 없던 어느날 집어 들어 보고서는 경악을 해 버렸다.뭐야? 이 작가는?어떻게 나이도 어린것이 내가 평생을 고민하고 몸소 겪은 뒤 간신히 얻은 생각들을 겨우 20대에 써내려갔단 말이냐.면서 그를 다시 보게 된 것이다.

아하!오래전 내게 프루스트를 알려 주었던 그 사람이 바로 보통이란 것이 매치가 된 것이다.

그러니,이 책이 나오자 마자 서점으로 달려간 내 심정을 ,그 벅찬 마음을 그 누가 알겠는가?

눈썹이 휘날리게 날아갔었더랬다.그렇게 반겨서 읽은 책이건만... 프루스트에 관한한 2%부족한 듯 느껴진다.이 책은 제목이 암시하는 바와 같이( "어떻게 프루스트가 당신의 삶을 바꾸어 놓을 수 있나?") 프루스트를 이해함으로써 당신의 삶을 보다 행복한 것으로 하라는 지침서다.

고로 프르스트에 대해 조목 조목 모든것을 파헤쳐서 그의 모습을 대강 그려볼 수 있었다.

많은 부분들이 내가 생각하던 바로 그 사랑스런 푸르스트의 모습과 일치했다.

그러나 어떤 부분은 그가 오해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곳도 있었다.그 동안 나도 푸르스트에 대해 어느정도 연구를 했고, 그의 책도 읽었기에 나 역시 그가 어떤 모습의 사람일 지에 대해 감이 잡혀 있는 상태었기 때문에 보통의 의견에 마냥 동조하게 되진 않았다.
그러나 보통이나 나나 푸르스트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것에는 같고(하긴 누가 그를 거부 할 수 있으리요.그를 알게 된다면 말이다.) 난 푸르스트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한 없이 약하다.

그래서,약간의 오해는 하잘것 없는 사소한 의견 차이로 간주 ,봐주기로 했다.

 푸르스트는 특별한 사람이었다.

그리고 그의 특별함에 대해서 보통은 그를 다시 보게 해준다. 그러니 읽어보시라고 권한다.

왜 사람들이 그렇게도 프루스트에 대해 많은 말을 하는지 ,왜 그가 특별한 사내인지 직접 보고 느껴 보시라고 권하고 싶다.

그는 그 누구와도 닮지 않았었다.그러니, 평생을 천식으로 고생하며 골골대며 살았지만 그 누구보다 통찰력이 깊었던 사람의 면면을 들여다 보시라고.

그런 천재는 흔치 않으며 그런 사람의 글이나 말은 늘 우리 같은 둔재에겐 시사하는 바가 크다는 말을 해 주고 싶다.

하지만 이 책은 프루스트의 모든 면을 알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니, 푸르스트에 대한 입문서 정도로 받아들여 주시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