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예술가의 연인 - 엘뤼아르.에른스트.달리, 그리고 갈라
도미니크 보나 지음, 김남주 옮김 / 한길아트 / 200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사랑으로 존재할 수 있었다"라고 책 앞면에 적혀 있다.

그래서 그말에 솔깃해 거룩하거나 아름다운 사랑이야기가 나올 것이라고 짐작했다면 오산이다.사랑 비스드르므르한 것도 나오지 않으니까...

 
여기 한 여자(갈라)와 그 여자를 거쳐간 3명의 남자들(사실 거쳐간 남자는 셀 수 없음, 단지 그들이 유명한 사람이기 때문에 선택됬을 뿐이며,사실 갈라가 살아난다면 그녀는 이 책에 나온 남자 셋--엘뤼아르, 에른스트, 달리--모두를 생각만해도 끔찍하다며 질색할 것이라 짐작됨.아마도 그녀는 말도 말라는 표정을 지으며,사실 그 셋은 변태에 ,쓰레기에, 징징대는 아이에 불과했노라고 털어놓을 것임...) 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사랑이란 말의 홍수처럼 쏟아내면서도 행동은 전혀 사랑과는 거리가 멀었던 사람들의 이야기라고 보면 된다.(사실 여기에 사람들이 사랑이란 단어를 쓸때마다 구역질이 나며 제발 사랑이란 말을 말아달라고 소리치고 싶어진다.)
다른 남자에게 자신의 아내를 바치던 첫번째 남편 엘뤼아르는 그녀가 그를 떠난 후에도 그녀와 그, 그리고 다른 남자나 여자가 같이 셋이 섹스를 하자는 욕망을 버리지 못하고,자신을 물심양면을 도와주던 친구의 아내 갈라와 바람이 난 에른스트는  엘뤼아르의 은근한 부추김에 셋이 동거하는 형편이 되나 결국 서로를 경멸 하면서 헤어지며,그리고 마지막 대미를 장식해 주시는 우리의 못말리는 나르시스트이자 미성숙한 인간으로 일생을 마치신 두번째 남편 살바트로 달리!!!

이렇게 정상적인 (이런 말을 해도 되는건지 모르겠지만) 사람이라곤 대체로 없다시피하며 그것은 갈라도 마찬가지 과였다. 이것이 바로 예술가들의 초상일까 하는 생각에 씁쓸했다.

세 쌍의 엽기적인 행각들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지만, 특히 달리 부부가 늙어서 기력이 떨어지자 남들에게 보여주던 가식과 허식을 더 이상 감추지 못하고 서로에게 폭력을 써대며 악을 쓰는 것을 보는 것은 정말 가관이었었다.
그러나 한편으론 거짓말도 힘이 있을때 가능하구나 하는 것을 알 수 있기도 했다.

즉, 거짓말도 힘들어요가 되는거죠?

 예술가들 중에는 그들의 작품만으로 승부하는게 더 나은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사생활이 어떠했는지 간에 과거로 묻어두고,제발 그들의 작품만으로 승부하게 "알고 싶지 않아요!"를 외치게  만드는 사람들 말이다. 바로 여기 나오는 세사람이 그랬다 .
갈리가 어떤 여자였는지 ,정열적이였는지 ,속물이었는지, 아니면 차가운 여자였는지,그래도 어쩌면 예술가를 알아보는 안목이 있는 여자인지는 모르겠지만 한가지는 분명하다.그녀는 이상한 남자만 끌어들이는 재주가 있었던 것은 틀림없다.
그녀가 행복했었을것이냐고 묻는다면...글쎄, 아무리 사랑한다며 시로, 편지로, 그림으로 도배를 했다지만  변태 남편들과 사는게 행복했을까? 
예술가들에 대한 환상을 파삭하고 깨버리는데는 아주 제격인 책이었지만 그래도 별로 남에게 권하고 싶은 책은 아니었다.하지만 그래도  달리에 푹 빠진 사람이라면 한번 읽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달리의 면모를 제대로 볼 수 있는 책이었으니까.
이제서야 달리가 왜 백화점에까지 그림을 그려줬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그가 백화점에 그림을 그린 것을 두고 예술가의 거만과 허세를 벗어던진 것이라고 사람들은 생각했었다던데.
사실은 갈라가 돈을 밝혀서라는 것을 알게되고나니, 서글펐다.
물론 그럼 그렇지 하는 생각도 들긴 했지만서도...
이래서 역시 사람을 존경하려면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는 말이 나왔나보다.
여자로써는 자신의 딸에게 전혀 관심이 없었다던 갈라가 남자를 키우는 것에는 헌신하는 것을 보면서 어쩜 이런 여자들은 아이를 갖지 않는게 더 나았을 것이란 생각도 든다.
내 주위에서도 그런 여자들을 심심잖게 보게 되는데,사실 그렇게 보기 좋은 모습은 아니다.물론 내가 판단할 문제는 아니지만 서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