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효의 글쓰기 만보 - 일기 쓰기부터 소설 쓰기까지 단어에서 문체까지
안정효 지음 / 모멘토 / 200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혹시나  글을 잘 쓰게 해주는 방법을 알려 주시지 않을까 하는 맘에 집어 든 책.처음엔 그럴 것도 같았다.
"있었다.""것"과 "수"를 없애라...는 말을 읽을 때까진.(내가 그런 쓸데 없는 말들의 상용자를 넘어서 중독자에 남발자였음을 부끄러운 마음으로 고백하는 바이니...)

그런데 ,그러니까,딱 거기까지만 내게 유용한 책이었다.
그 다음부턴 글을 쓴다는 것이 정교하고 어렵고 복잡하고 웬만한 지력을 가지고는 발도 들여 놓으면 안 되는 세상이라는 것을  조목조목 알려 주시고 있기 때문이다.
나 같은 보통이들이 읽었다간 지례 항복하기에 딱 알맞는 내용의 책이다.
읽고, 늘 생각하고,관찰하고,...책을 집필하기 위한 과정들이 뭐  별게 있겠느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안 정효 님은 책 쓰기의 힘든 과정들을 실감나게 보여 주고 계신다.
실제로 읽어 보면 하나의 책을 내기 위해 얼마나 많은 지적인 작업이 필요한 것인지를 생생하게 목격하실 수 있을 것이고,책을 아무렇게나 뚝딱 써내는 것으로 보였던 작가들이 다시 보이게 되실 것이다.

스티븐 킹의 글쓰기의 유혹이란 책을 보면 이렇게 책을 쓰는 것이 어렵다고는 안 한 것 같은데.킹이 글쓰는게 제일 쉬웠어요라면서 학교에서 시키는 대로만 하니 수석을 했더라고 말하는 얄미운--어찌 보면 무책임한-- 학생이라면 ,안 정효님은 노파심이 많은 인생 선배같은 느낌이 든다.
"내가 해보니 힘들더라,그러니 너희들도 만만하게 생각하면 안돼" 하고 말이다.
결국, 잔뜩 주눅이 들어 버렸지만, 그래도 의외의 수확이 있었으니 들어 본적이 없는 작가와 책 목록을 잔뜩 얻었다는 것이다.책의 말미에 가면서 작가의 이름을 베끼는 것도 귀찮을 정도였으니, 내가 무식한 것인지,아님 안 정효 님이 대단한 독서가인지...

-오, 둘 다 인가?
어쨌거나 노다지를 발견한 기분이었다.
결론적으로 여러 모로 유용한 정보가 많은 책이었다.
글을 본격적으로 쓰시고 싶은 분들이나 혹은 더 이상은 읽을 책이 없어서 답답하시다는 분들에겐 좋은 교본이 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