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수능대비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 국어 어휘 (2022년)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까만책 (2022년)
마더텅 편집부 지음 / 마더텅 / 202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조카가 고등학교에 들어가고 나니 슬슬 대입 입시가 걱정이 되기 시작한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이것 저것 참고서나 문제집, 기출문제집을 들여다 보고 있는데, 고등학교 졸업한지가 오래 되고 보니 내가 다녔던 시절과는 다른게 한 두 가지가 아니었다. 그럼에도! 내가 그래도 명색히 대학을 졸업했는데! 그깟 고등학교 문제쯤이야...라면서 올해 수능 시험을 풀어 봤는데, 경악하고 말았다. 진짜로 어려워도 넘나 어려워서.... 그때서야 비로서 이런 문제들을 삼년동안 준비해야 하는 아이들이 너무 가여워 보였고, 더불어 이 아이들을 어찌 해야 할까나, 내진 도와줘야 할까나 진심으로 두려움이 몰려오기 시작했다. 마음만 앞선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이다. 내 자신의 무능력을 뻐져리게 자각하면서, 대학교를 나온 내가 이럴진대, 아이들에게 이 과목 하나하나가 과연 얼마나 무서움으로 다가올까? 이걸 이겨내야 한다고 다그치는 어른들이 얼마나 미울까 라는 생각에, 그들의 어려움에 동참하고푼 마음에 공부를 시작했다. 특히나 아이들이 정말로 어렵고 힘들어 한다는 국어를 어떻게 하면 잘 이해시켜 줄 수 있을까 싶어서, 내진 아이들이 요즘 무엇을 어려워 할까 궁금해서 보게 된 책이다.



처음에는 단어들에 대한 설명이 나오고, 그 다음에 문장이 나오는 것에 당황했다. 아니, 영어 단어 책도 아닌데 우리나라 말도 단어를 설명해야 한단 말인가? 라고 어리둥절 했는데, 순서대로 차근차근 읽어 내려 가니 왜 이런 방식을 선택했는지 이해가 간다. 문제로 나오는 문장들을 그냥 자신의 감에 맞춰 읽는게 아니라, 정확히 단어를 알고 문장을 읽어내려 가라는 의도인 것 같았는데, 꽤나 맘에 드는 방식이었다. 왜냐면 모르는 단어들이 많을수록 문장을 이해하는데 구멍이 숭숭 뚫린다는걸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내 조카만 그런가는 모르겠지만, 가끔 녀석 국어 공부를 하는걸 들여다 보면 단어를 전혀 신경 쓰지 않는 모습을 봤기 때문에 말이다. 너 , 이 단어 알아? 모르잖아? 라고 되물어도 그런건 시험에 안 나오니 신경 안 써도 된단다...오호~~~~ 정녕 그렇다고? 하면서 내 머리속에 물음표 구름만 뭉게뭉게 만들어내곤 했었는데, 이렇게 단어부터 제대로 신경 쓰니 확실히 마음이 놓였다. 도대체 아이들은 언제쯤 단어가 총알이고 쌀이라는걸 이해하려나. 전쟁터 나가는데 대포랑 총만 챙기고 총알은 챙길 생각을 하지 않는 듯해서 한없이 마음이 안 놓였는데, 이 책은 그런 걱정을 날려 버렸다. 문제도 풀어보니, 나오는 문장들이 생각해서 골라놓은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고등학교 아이들이 수능 시험 보러 가기전에는 어디선가 한번쯤은 보고 다뤄 봐야 할만한 문장들을 선정했다는 느낌? 해서 차분히 이 책 하나만 꼼꼼히 봐도 수능 시험에서 바라는 문제 유형을 익힐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거기에 지루하거나 너무 어려워서 지레 포기하면 어쩔까 싶었는데, 다행히도 지루하지도 어렵지도 않아서 술렁술렁 풀면서 단어들과 문장들 분석하는 법을 익히면 아주 좋을 것 같더라. 해서 이책을 쭉 보면서 수능에 대한 두려움이 조금은 가시는 기분이었다. 

마더텅~~우리의 마더텅이지만, 우리가 완벽하게 구사한다고 자부하는 한국어지만, 시험만 치르면 그것이 외국어처럼 느껴지신다고 하시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하는 바다. 일단 국어를 만만해 보이게 만들어 준다는 점에서 무엇보다 마음에 든다. 애들아~~ 무엇이든 일단 도전을 해봐! 해보면 생각했던 것보다 쉬울지 모르니 말이야. 라고 말해주고 싶다. 그들 모두에게 화이팅~~~!



       [#협찬] [출판사를 통해 교재만을 지원받아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