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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 90일만 더 살아볼까
닉 혼비 지음, 이나경 옮김 / 문학사상사 / 2006년 12월
평점 :
"떨어 질려면 한참 가야 함"이란 원제의 책이다.
12월 31일 ,자살을 결심하고 우연히 한 아파트의 지붕위에 모인 각각 다른 사연의 네 남녀가 우선 하루 만이라도 자살을 연기해보자고 합의를 한 뒤 벌어지는 사건들을 다룬 것이다.
1.제스--17살, 세살 터울의 언니가 갑자기 실종이 되자 아예 방황과 반항의 길로 나선 아이.
교육부 장관의 딸네미나 그에 걸맞지 않는 욕설과 직선적인 태도로 사람들의 눈총을 받는다.
2.모린--한번의 실수로 가진 아이가 장애아로 태어나는 바람에 인생을 저당 잡힌 50대의 여자.
3.마틴--잘나가는 아침 방송 진행자였지만, 15살짜리와 자는 바람에 졸지에 인생의 나락으로 쳐박힌 사람.
4.제이 제이--그럭 저럭 잘 나갔던 밴드의 일원이었으나 밴드는 해체되고 여자 친구는 떠나자 피자 배달원을 하며 살고 있음.
이상 넷이 자신만은 죽을 이유가 있다고 주장을 하는 가운데 서로의 자살 방지를 위해 뛰어 다니다가,석달 후 그래도 살아 보기로 하는 걸로 끝을 맺는 소설이다.
한때 난 닉 혼비를 좋아했었다.
유머 감각 있지, 날카롭지, 삐딱선을 줄곧 타는데도 밉지 않지, 나름 소신을 가지고 일탈을 해대면서도 그걸 귀엽고 처량맞게 설명을 하는 바람에 완전히 설득을 당하고 말지.
그때만 해도 매력이 넘치는 글쟁이가 틀림 없었다.
그런데 요즘 새로 내놓는 책을 읽어 보면 일단은 꾸준하게 퇴보의 길을 걷고 있는 걸로 보여진다.
소재의 빈곤? 상상력이 바닥을 치고 있나? 아님 산다는게 마냥 쉬워 보여서?통찰력 부재 때문에?
잘 웃긴다고 박수를 쳐 주었더니 도를 넘어서고 있다.
자살이 조롱이나 우스개 거리가 되버렸다면 너무 한거 맞다.
물론 자살이 겉보기엔 되는 일이 하나도 없을 때 땡깡 부리는 심정으로 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것은 인정한다.
하지만 인간에겐 목숨이 단 한개다.
그러니 숫자를 셈 할 수 있는 지능만 있다면 당사자에겐 힘든 고민을 거치는게 당연하지 않겠는가?
소풍 나온 마음가짐으로 자살 하러 올라가고,또 그 고비만 넘기면 삶은 살아볼 만한 것임을 알게 된다는 식으로 설명하는 혼비에겐 그런 자살자의 절박함과 고통스러움이 없었다.
자살 미수자의 대부분이 다시 자살을 시도하고 ,그것은 상황이 나아지지 않는것에 대한 반증이라는 것을 모를만큼 그는 무식한 것일까.
자살을 다룰 생각이었다면 취재만이라도 성실히 했어야 했다.
그의 상상력으로는 자살자의 내면을 탐지하기에 부족했으니 말이다.
로맨스 소설은 사랑을 눈요기 거리로 만들고 사랑에 대한 환상을 전파한다.
이 책은 자살을 눈요기 거리로 만들고 삶에 대한 환상을 전파하고 있었다.
자살은 낭만적이고 순간적인 일탈이 아니다.
소재에 대한 이해도 없이 착상이 좋다고 책을 써내다니.
혼비씨. 철 좀 드셩! 이젠 진지해져도 좋을 나이 아닌가요?
나이가 들면서 세상을 보는 눈이 넓어지고 책임감이 많아지는 모습이 아니라 그저 조롱이 늘고 생각없이 툭툭 뱉어내는 말이 많아지는 것을 보자니 심난했다.
자라고 싶어하지 않는 피터팬을 보는 듯해서.
동화속의 피터팬은 귀여울지 모르나, 현실속의 피터팬은 한심해 보일 뿐이다.
이 책은 영화화 되고 있다는데, 조니 뎁이 나온다니 그래도 기대가 된다.
자살을 함 해봐? 라고 생각만 했던 무수히 많은 사람들에겐 위로가 되겠지.
하지만 정말로 자살을 하려 했던 사람들에겐 이 책은 터무니 없어 보일 것이다.
<널 잘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 널 맡기지 말라.>고 지인이 내게 충고를 해준 적이 있다.
잘 모른다는 것, 이해의 부족은 상처를 남긴다고 말이다.
그 말이 새삼 생각나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