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트 라이터
앨러산드라 토레 지음, 김진희 옮김 / 미래지향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스트 라이터 ㅣ 앨러산드라 토레 ㅣ 김진희 옮김 ㅣ 미래지향 






"완벽한 남편, 완벽한 딸, 그리고 완벽한 거짓말"






베스트셀러 작가 헬레나. 현재 집필 중인 작품의 80%를 썼는데 갑자기 집필 중단과 함께 은퇴를 선언한다. 그녀의 대리인 케이트는 헬레나의 은퇴라는 말이 와닿지 않는다. 은퇴... 라니. 32살의 베스트셀러작가가 왜? 더욱 놀라운 것은 새로운 작품을 쓸 것이고 그 작품의 대필작가를 헬레나의 경쟁 상대인 마르카 반틀리로 지목했다는 것.  마르카 반틀리가 어떤 여자인가? 7년간의 라이벌 전쟁의 상대 마르카, 4개월마다 베스트셀러를 출간하는 인기 로맨스 작가이다.  그녀는 비평가들의 호평과 독자들의 열광적인 반응으로 출간 첫 해에 백 만 부가 팔린 헬레나의 책에 대해서 끔찍하고 밋밋하고 지루하다는 신랄한 혹평의 이메일을 보내는 여자다.  케이트는 난감해진다.  그리고 몇 년 만에 헬레나를 찾아간다. 그렇게 만난 헬레나는 케이트를 더욱 놀라게 한다. 헬레나는 암투병 중이며 겨우 3개월의 삶을 남겨두었기 때문.  


헬레나는 4년 전의 일로 남편과 딸을 잃었다. 4년 동안 홀로 고통을 삼키며 글을 써왔는데 어느 날부터 죽은 사이먼에 대해 할 말이 있다며 샬럿이라는 기자가 자꾸 찾아온다. 만남을 거부하는 헬레나. 사이먼은 이미 죽은 사람인데 이제 와서 그에 대해 무슨 할말이 있다는 걸까?  한 편 중년의 농부같은 남성이 헬레나를 찾아온다, 자신을 마르카 반틀리라고 소개하며.  헬레나가 메스컴을 통해 알고 있는 마르카는 금발머리에 도톰한 입술을 가진 외설적인 로맨스를 집필하는 여성인데? 


둘은 헬레나의 연애시절부터 시작하는 글을 같이 쓴다. 그리고 헬레나가 사이먼을 죽였다는 사실에 점점 가까워진다. 헬레나는 왜 남편을 죽였을까? 그렇다면 베서니는 왜 죽은 걸까? 



32살, 베스트 셀러 작가, 은퇴, 시한부 인생, 대필작가로 경쟁 작가를 지목, 의문의 가족사. 이러한 조건들은 독자들의 호기심을 충분히 자극하는 요소들이다. 더구나 남편을 다름아닌 자신이 죽였다니. 이쯤에서 남편을 살해한 이유가 무엇일지 궁금해진다. 그리고 남편은 어떻게 죽었을지. 정말 헬레나가 남편을 죽인 것인지. 많은 것들이 궁금증으로 다가올 때 작가는 헬레나라는 인물이 가진 캐릭터와 그녀가 어떤 결혼 생활을 했는지를 보여준다.  육아에 있어서 조금은 부족하고 정신과 의사인 친정어머니와 남편의 일치하는 생각으로 외로움과 고립을 느끼기도 하는 헬레나. 가족도 없고 친구도 없는 폐쇄적이고 예민하고 까칠한 그녀. 그녀가 죽음을 목전에 두고 남편과 딸의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묵혀두었던 진실을 토해내려는 헬레나의 모습은 안쓰럽다.  


7년 간의 경쟁 작가였지만 이제는 친구가 되어버린 50대의 농부같은 마크(마르카)와의 예상못한 관계도 모든 진실을 밝히려는 그녀의 용기도 <고스트 라이터>를 보는 재미이다.  젊은 나이에 시한부 인생을 담담히 받아 들이고 이겨 내려 애쓰는 강인한 모습이 <고스트 라이터>를 지탱해주는 큰 축이 된다.  등장인물들의 시선도 작품을 객관적으로 보게 되는 지표가 되고 독자가 충분히 짐작해볼 수 있도록 여유있는 시간이 제공되는 흐름들 때문에 비교적 담담히 읽었는데 마지막에서 슬픔에 압도되는 것은 <고스트 라이터>의 가장 큰 매력이다.  완벽함을 가장한 완벽한 헛점의 헬레나의 이야기, <고스트 라이터>였다.  고스트 라이터는 대필작가를 뜻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