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 - 현대인의 삶으로 풀어낸 공자의 지혜와 처세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 l 판덩 l 이서연 옮김 l 미디어숲




아침에 진실한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듣고 이것을 체득했다면

저녁에 죽는다 하여도 조금도 후회하지 아니할 것이다.

인간의 삶의 태도, 살아가는 길을 아는 것이란 이처럼 중대한 것이다.




제목과 비슷하게 마음의 안정을 찾고자 할 때 나는 논어를 읽었던 듯하다. 사람들은 보통 듣고 싶은 것만 듣는다는 말이 있듯이 논어에서 나는 내가 보고 싶은 것만 봤던 것 같다. 내게 해당사항이 없는 것은 그저 읽고 지나갔기에 기억에 남아있지 않다. 그래서 이번에 온 기회에 다른 이야기들도 내 걸로 만들어보고자 했다. 그러나 나는 아직 멀었나 보다. 역시나 내가 읽고 싶은 부분만이 마음에 남는다. 나의 한계다.



우리가 고전을 읽으면서 감탄을 하고 또 고전 읽기를 추구하는 것은 아주 오래전에 살았던 사람들의 삶의 모양이나 삶의 고통, 문제들이 지금도 계속되어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해결책을 찾고자 하는 의도가 크다. 동서고금을 통해 사람들은 비슷한 문제를 안고 살아왔다. 사회 속에서의 문제, 자아성찰, 자식 문제 등으로 인간은 고민에 빠지고 괴로워한다. 인생의 선배들은 이런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했을까 하는 물음은 2천년 전의 성인의 말씀을 접하며 답을 얻게 된다.




알고 있을 때는 알고 있음을 밝히고,

잘 모르고 있을 때는 모름을 시인하는 것이 바로 참된 지식이다.

- 공자 -




<#나는불안할때논어를읽는다>는 1편 '學而학이'와 2편 '爲政위정', 3편 '八佾팔일'로 나눠져있다. 배움과 정치 그리고 제사인데 <논어>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學而'이다. 아주 익숙한 문장이다. 논어를 읽지 않은 사람도 이 부분은 알고 있다. 논어의 모든 부분을 통틀어서 가장 많은 이가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이 부분은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아주 보편적이면서도 가장 쓰임새가 있는 필요한 문장이다. 배우고 익히면 즐겁고 친구가 찾아 옴이 기쁘고 누가 나를 알아주지 않아도 화내지 않으면 군자답다는 말은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적용된다.



춘추시대의 유학자인 공자는 정치 실현을 목표로 했으나 실패했다. 그의 '爲政위정'은 바로 그의 정치 실현을 바탕으로 한 문장들이다. '八佾팔일'은 제사, 음악을 말한다. 이 부분이 상당히 흥미로웠는데 공자는 단지 정치 실현을 꿈꾸었던 학자만은 아니었다. 음악을 즐김을 넘어서 평론가이면서 연주자였다고 한다. 거문고를 연주했는데 다른 이가 연주할 때 연주자의 감정을 알아차릴 정도였으니 음악적 감수성이 매우 뛰어났음이다. 세계 4대 성인이 음악까지 즐기고 평론까지 했으니 공자는 정말 뛰어난 사람이었다.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많은 것을 이루었던 공자는 溫온, 良량, 恭공, 儉검, 讓양 이렇게 다섯 가지 덕목을 실천했다. 온화함, 선량함, 공손함, 검소함, 겸양함을 지키는 것을 원칙으로 삼았다. 이번 독서를 통해 논어에서 내가 얻은 것, 보고자 했던 것은 '내면'이었다. ' 다른 사람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 걸 걱정하지 말고 내가 다른 사람을 알아주지 않는 걸 걱정해야 한다'라는 공자의 말에서 나는 다른 사람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 걸 걱정하지 말아야 한다는 부분에 집중하고 싶다. 그러므로 내면의 탄탄함을 추구하고 싶다. 學而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배우고 익히고 누가 나를 알아주지 않아도 괜찮은 것, 그리고 온,량,공,검,양을 통해 내면을 가꿔나가는 것, 바로 이것이 이번 독서에서 내가 얻었고 추구해야 할 바라고 생각된다. 마음의 안정을 찾고자 할 때 논어를 읽었었고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그럴테지만 남은 인생을 어떻게 잘 살아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바로 이 부분들을 늘 마음에 새기고자 한다. 앞으로도 여러 번의 흔들림이 있을테지만 공자가 남긴 글을 읽으며 흔들림을 조금이나마 잡고자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