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픈 열대
해원 지음 / CABINET(캐비넷)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슬픈열대ㅣ 해원 ㅣ CABINET




"널 이 나라에서 데리고 나가야겠어. 반드시 그렇게 할 거야."




우연히 읽게 된 소설. 그다지 기대하지 않고 읽었다가 점점 빠져들 수밖에 없는 매력에 놀라웠다.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이야기였는데 특히 여주인공이 북한의 최고 용병이라는 점이다. 북한의 35호실 출신인데 미국의 CIA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겠다. 주인공 권순이는 이름은 순진하고 소박한데 그녀의 활약은 반대의 이미지다.




콜롬비아. 메데인 카르텔 휘하의 마약 밀매 조직 보스의 오른팔의 용병인 순이는 파파야 농장의 일원이다. 하지만 이곳은 철저하게 비밀에 감춰진 마약 농장이다. 여전사였던 그녀는 북한의 명을 받고 수송함을 타고 멕시코로 향하던 중 수송함 창고 속에 어린 소녀들이 갇혀 있고 그녀들은 곧 멕시코에 도착해 팔려갈 운명이란 것을 알게 된다. 수송함이 침몰되면서 그녀는 유일하게 살아 남았고 소녀들을 구하지 못했다는 사실에 괴로워하며 트라우마를 겪게 된다. 그리고 오게 된 이곳 콜롬비아 마약 농장.


메데인 카르텔 휘하의 또 다른 농장들이 누군가에게 폭격을 당하고 그 속에서 구해낸 어린 소녀 리타. 리타는 눈앞에서 처참히 살해된 부모를 보았고 폭력에 시달리다 순이를 만나게 되었지만 말을 잃었다. 그런 리타를 보며 순이는 수송함 침몰로 구해내지 못했던 소녀들에 대한 죄의식을 리타를 통해 벗고자 한다. 권순이는 자신 앞에 계속 나타나는 콜롬비아 주재 대한민국 대사관 직원인 장덕진에게 수송함 침몰에 대한 전말을 알리는 대신 자신과 리타를 스위스로 보내줄 것을 제안한다.


계속되는 메데인 카르텔 휘하의 마약 농장들의 피해. 누가 마약 농장을 건드리는 것인지 알아가는 과정 중에 권순이의 이름이 사실은 장산범이라는 사실이 밝혀진다. 그리고 만나게 된 세계적인 용병 붉은 곰. 외국인들 사이에서 최고의 용병이자 마운틴 타이거로 불리는 장산범. 과연 둘 중 살아남을 1인은 누구일까? 순이는 리타를 데리고 콜롬비아를 빠져나가 스위스로 건너가 오직 리타와 자신만을 위해 살 수 있을까?




살인, 강간, 폭력, 마약으로 점철된 콜롬비아는 미국의 도움으로 마약 밀매 조직을 소탕하려고 한다. 그러니까 마약조직과 미국, 콜롬비아 정부 경찰이 서로의 이익을 위해 한바탕 전투를 벌이는 큰 스케일 속에서 북한 용병인 권순이, 즉 장산범이 콜롬비아의 고아 소녀 리타를 구해내는 이야기인 <#슬픈열대>는 여전사인 권순이의 걸크러시한 매력이 더해져 이야기가 한층 재미를 뽐내지만 한 편으로 20세기 말 콜롬비아의 마약전쟁이 떠올라 안타깝기도 했다. 책을 읽으며 참혹했던 콜롬비아가 '이랬겠지~' 하며 슬펐다. 누군가의 몰락이 내게는 돈이 되고 그것으로 나의 권력과 부를 쌓는 사람들이 바로 마약 밀매 조직인데 그들을 잡으려 온 나라가 쑥대밭이 되어야 했던 그때 내전으로 인해 탱크 및 특수부대가 동원되었으니 참 처참한 일이다. 여러 종류의 총 이름이 등장하고 총알이 빗발치며 대전차 로켓 등을 어린이가 탄 차량에 쏘아댄다. 영화로 보기에도 잔인한 장면들이 실제 일어났으니 현재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이 떠올라 소름이 끼친다. 인간이 인간에게 총을 겨누고 인간의 목숨이 파리 목숨보다도 못한 지경이 되는 일상이 참으로 슬프다.


읽는 내내 영화로 만들어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권순이의 이미지를 생각해 보면 드라마 아이리스의 김소연 같기도 했고 워낙 스펙터클하고 걸크러시의 느낌인 권순이의 활약 때문에 신이 나기도 했다. 마약 농장을 노리는 미스터리한 인물들을 추적해가는 과정도 재미있었고 그녀에게 접근하는 대한민국 대사관 직원인 장덕진과 권순이의 묘한 관계도 로맨스로의 발전이 기대되기도 했다. 감정 없이 오로지 명에 의해서만 행동하는 용병이 가족을 잃고 주변인을 구하지 못해 자신만 살아남았다는 죄의식에 시달리는 여주인공이 참 안쓰럽기도 했고 이 이야기들이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창작된 것이어서 더욱 흥미를 끌었다. 어느 부분이 실제 사건이고 어디까지가 창작의 부분인지는 모르겠지만.


한동안 책을 읽지 못하다가 다시 시작한 독서. 그런데 잘 읽히지 않아서 강렬하고 시선을 붙들어 매줄 이야기가 필요했다. 우연히 눈에 들어온 책 슬픈열대. 배우 김선호가 열심히 촬영 중이라는 영화와 이름이 같기도 했고 외국 소설 중에도 슬픈 열대가 있기도 해서 호기심이 생겼던 책. 만약 영화로 제작된다면 아이리스급의 인기를 끌지 않을까 싶다. 아쉬웠던 점은 500 페이지를 넘는 과정 중에 오타가 꽤 있고 단어 순서가 뒤바뀌어 읽다가 자꾸 걸리는 부분들이 있었다. 작가의 다음 작품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