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나를 죽창으로 찔러 죽이기 전에
이용덕 지음, 김지영 옮김 / 시월이일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이 나를 죽창으로 찔러 죽이기 전에ㅣ이용덕ㅣ김지영 옮김ㅣ시월이월





"이건 차별이 아니라 사실을 말하는 건데,

오늘날 일본에서 아직도 귀화를 하지 않은 재일 코리안이라면,

상당한 애국심과 반일정신을 품고 있다고밖에 생각할 수 없잖아요.

유사시에는 무척 위험한 존재가 될 수 있고,

무장봉기나 테러를 일으킬 수도 있다는 점을 저는 깊이 우려하는 겁니다.

당신의 이웃은 정말로 안심할 수 있는 사람인가요?"





제목이 상당히 강렬하다. 이렇게 강렬한 공격적인 제목을 썼을 때는 내용은 더욱 강렬하겠다는 예상을 뛰어넘어 놀라움과 속상함, 안타까움, 분노를 느끼기도 했던 <당신이 나를 죽창으로 찔러 죽이기 전에>는 바로 혐한이 퍼져있는 일본 사회와 재일 한국인들의 이야기다. 혐한, 생각만 해도 불쾌하고 무섭고 끔찍하고 자존심 상하는 단어다. 일본과의 이야기는 무엇이 되었든 껄끄러울 수밖에 없는데 혐한이라고 먼저 죽창을 날려주시니 수비하고 공격권 획득하여 제대로 펀치를 날려주고 싶다. 혐한이 깔린 일본사회에서 배외주의자들에 맞선 재일 한국인 6명의 목소리로 듣는 이야기 <당신이 나를 죽창으로 찔러 죽이기 전에>는 청년들의 이야기라 더욱 슬프게 다가온다. 혐한과 싸우는 그들의 이야기는 지금 한국과 일본의 관계를 말해주는 현주소로 해결되지 않은 많은 과제들로도 설명할 수 있다. 독도, 위안부 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일본과의 외교는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과 같다고 생각된다.



제목 얘기를 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 왜 이렇게 강렬한 제목을 썼을까라는 질문에 작가 이용덕은 이렇게 설명한다. 1923년 일본은 관동대지진 이후 '조선인이 소동을 틈타 우물에 독을 풀었다'와 같은 유언비어를 퍼트렸고 이를 믿은 일본인들이 자경단을 만들어 죽창과 곤봉과 단도 등으로 이웃에 살던 조선인들을 학살한 역사적 사실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한다. 그러면서도 작가 이용덕은 독자가 <당신이 나를 죽창으로 찔러 죽이기 전에>를 읽고 일본은 차별적 민족, 차별 국가라고만 받아들이지 않고 전 세계 어느 나라에서든 일어날 수 있는 비극일 수 있음을 알아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작가의 의도를 알고 나서 미안하게도, 불행하게도 나는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한 독자가 되겠다는라는 생각이 들었다.



재일 한국인과 일본의 이야기는 상당히 조심스럽고 껄끄러운 이야기다. 상황 때문에 일본으로 건너갈 수밖에 없었던 사람들이 일본에서 터를 잡고 살아왔는데 귀화하지 않았기 때문에 더욱 힘들었다는 이야기는 모르는 이가 없을 듯하다. 이야기 속 박이화는 몇몇 사람들과 함께 한국으로 건너와 생활하지만 일본문화를 그리워한다. 대단한 것은 아니지만 생활 곳곳에 녹아있는 일본문화가 주인공에게는 더 편했던 듯하다. 한국으로 귀화하여 살아가는 삶도 큰 용기가 필요하지만 일본이름을 사용하지 않고 한국이름으로 살아가는 재일 한국인들 또한 이래저래 차별을 받고 살아간다. 그렇다고 대놓고 불만을 제기할 수도 없는 상황. 이런 혐한의 차별에 청년들은 자신의 삶을 던져 복수하려 한다. 젊음을 아름답게 부리지 못하고 복수에 삶을 던져야 하는 청년들은 이 시대의 피해자이다. 작가 또한 재일 3세로 직접적 간접적 차별을 받아왔으리라 감히 추측해본다. 그래서 글은 더욱 리얼하다.




책을 읽는 동안 내 가슴은 계속 뛰었고 심장의 위치가 목까지 차오른 듯했다. 그만큼 이야기는 강렬하고 한마디로 '쎄다'. 만감이 교차하는 시간은 힘들었다. 지금도 재일 한국인들이 느끼고 있을 차별을 생각하니 억울했다. 문득 이번 올림픽 유도 종목에서 동메달을 딴 안창림 선수가 떠올랐다. 일본에서 태어나고 자란 재일 교포 3세 안선수는 일본 유도 명문 쓰쿠바대를 다니던 2학년 시절 전일본학생선수권대회에서 우승했다. 그러자 일본은 귀화를 권유했지만 안선수는 거절했는데 그 이후 주요대회출전이 제한되었다고 했다. 태극마크를 달고 출전한 이번 올림픽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 재일교포라는 이유만으로 차별받는 이들에게 용기가 되고 싶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싶다고. 안선수가 얼마나 힘들었을지 이해가 되는 대목이다.




픽션이지만 충분히 있을 만한 이야기, 혐한에 맞서 각자의 복수를 꿰하는 6명의 청년 이야기, 우리가 외면해선 안되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그리고 우리가 모두 읽어야 할 이야기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