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재의 마법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 - 지식 세대를 위한 좋은 독서, 탁월한 독서, 위대한 독서법
김승.김미란.이정원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재의 마법 ㅣ 김승·김미란·이정원 지음 ㅣ 미디어숲




"깊은 독서는 폭을 넓히는 작업이 아니라 깊이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어떤 한 분야에 대해 충분히 다양한 독서로 폭을 넓히게 되면

지식체계에 대한 깊이가 형성됩니다."




독서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자신만의 책을 읽는 공간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책을 많이 읽다보면 책이 늘어가고 책을 꽂을 공간이 모자라게 되니 오직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으로는 만족하기가 힘들게 된다. 출판사별로, 작가별로 책을 꽂은 책꽂이로 벽을 장식하고 아주 편안한 의자와 책상이 구비된 나만의 공간, 즉 서재를 바라게 된다. 책들 속에서 또 다른 책을 읽으며 글을 쓸 수 있는 오직 나만의 공간 말이다. 서재, 생각만해도 매력적인 공간이다. 그런데 서재에서 마법이 일어나는가보다. 김승 저자의 <서재의 마법>, 어떤 이야기일까?



저자 김승은 20년간 독서를 했고 그 독서량이 어마어마하다. 그러다보니 자신만의 독특한 서재를 가지고 있는데 이름하여 베이스 캠프다. 지식세대의 서재라는 그의 베이스캠프는 공간의 의미보다는 시간의 의미이다. 시간을 채우는 노력으로 그 노력을 베이직라이프라고 하며 땀, 눈물, 노력, 기다림이 담긴 공간이다. 책만 있는 것이 아니라 책과 관련된 활동의 결과물인 노트들이 가득한 그의 서재는 단순한 책이 보관된 방의 의미를 뛰어넘어 지식세대의 필수공간을 상징한다. 그런데 이름이 왜 베이스캠프일까? 김미란이 김승 저자의 서재를 방문하여 질문과 대답을 통해 듣는 베이스캠프의 의미는 오랫동안 독서를 해 온 김승 저자만의 고유한 생각이다. 저자만의 독톡한 서재가 더욱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이런 공간이 우선 부럽다는 생각에서 시작된 독서는 그의 독서법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보는 시간의 수순을 밟게 되었다. 책을 완독하고 '재미있다'로 끝나면 아무리 독서량이 많아도 독서로 인한 성장은 어렵다. 독서 후 인물들의 성격을 생각해보고(소설을 예로 들어) 작가의 의도를 생각하며 역사물이면 시대적 배경을 꼭 공부하는 등 한 권의 책을 통해 확장된 공부가 잇다라야 제대로 된 독서가 이뤄졌다고 생각하듯 바로 김승 저자는 독서를 통한 자신만의 독서활용법이 있다. 책을 정리하는 방법, 책을 통해 지식을 얻는 방법, 책을 통해 성장하는 방법 등 나름의 체계적인 방법을 통해 성장해왔다. 폭넓은 독서, 깊이있는 독서, 높은 독서로 인해 지식체계를 갖추며 융합적 사고를 이끌어내는 김승 저자는 독서의 목적이 타인을 향하고 있으며 타인의 삶을 돕는다는 생각으로 독서를 해왔다. 책을 읽는 사람이라면 자신만의 서재를 예쁘게 꾸미고 싶은 욕심이 있을 것이고 다른 사람의 서재에 대한 궁금증도 있을 것인데 김승 저자의 서재에 대해 부러움도 있지만 나름의 서재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 의미에 따라 독서활동을 해온 그의 행보가 빛이 나는 건 바로 '사람'이 목적이었기 때문아닐까. 독서의 목적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하는 김승 저자의 <서재의 마법>은 특별한 도서다.



독서가 단순한 취미를 넘어 자기개발을 도모하는데 김승 저자는 자기개발을 뛰어넘어 타인을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어 독서와 리뷰를 하는 사람으로서 김승 저자의 생각을 높이 사고 싶다. 자신만의 서재를 꾸미고 싶다면 지금 김승의 일반적인 서재가 아닌 베이스캠프를 들여다보라고 하고 싶다. 그저 공간으로서 잘 꾸며진 서재가 아닌 시간이 쌓인 서재에서 더욱 도약하는 자신을 만들고 싶다면.







그래플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