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유산 - 상 열린책들 세계문학 221
찰스 디킨스 지음, 류경희 옮김 / 열린책들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대한 유산(상) l 찰스 디킨스 l 류경희 옮김 l 열린책들




저 애를 사랑해라! 저 애를 사랑해라! 저 애를 사랑해라!




영화로도 유명한 <#위대한유산>을 책으로 만났다. 찰스 디킨스의 작품들은 지금껏 읽고 실망한 적이 없었다. 작품마다의 개성이 넘치고 재미있는 스토리를 장착했고 생각해 볼 부분들이 있었고 사회적 교훈 또한 갖고 있었다. 이렇듯 찰스 디킨스의 작품은 내게는 실패가 없는 성공신화를 가진 셈이다. 그렇기에 기대를 가지고 만난 <위대한 유산>은 역시 훌륭했다.  어느 연예인이라도 자기만의 개성이 있듯 작가들도 자기만의 화법이 있다. 찰스 디킨스의 익숙한 화법이어서일까? 차근차근 스토리를 쌓아 나가는 그의 솜씨는 책을 다 읽고 났을 때의 뜨거워지는 가슴으로 느낄 수 있다. 말로 표현하지 못할 순간을 맞이하게 된다.



강 하류의 습지대에 사는 핍은 부모가 죽고 스무 살 이상 차이나는 누나와 그녀의 남편 조와 함께 산다. 핍은 어느 날 교회의 묘지 사이에서 감옥을 탈출한 죄수를 만나는데 죄수는 핍에게 음식과 줄칼을 요구한다. 협박에 못 이겨 몰래 집에서 훔쳐 가져다 주고 이 후, 이 일은 핍만이 아는 비밀로 간직한다. 그리고 대저택에 사는 미스 해비셤의 초대로 일주일에 한 번씩 핍은 그녀의 집을 방문한다. 해비셤은 약혼자의 배신으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아픔을 가진 여성이다. 그녀는 멈춘 시계와 썩어가는 케이크와 함께 살아가는 송장 같은 사람이다. 폐허가 되어버린 집에서 예쁘고 도도한 에스텔라를 만난 핍은 그녀에게 모멸감과 굴욕감을 느끼지만 좋아하는 감정을 느끼게 된다.



미스 해비셤의 배려로 조의 도제가 되었지만 자신이 원한건 대장장이가 아님을 깨닫는 핍에게 4년이 흐른 뒤 재거스라는 변호사가 찾아온다. 자신의 의뢰인으로부터 핍이 유산을 받고 나아가 훌륭한 신사가 될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의뢰를 받았다고 전한다. 핍은 재거스라는 후견인을 따라 고향을 떠나 런던으로 가게 되고 런던에서 비천한 노동자아이와는 거리가 먼 사람이 되어간다.



찰스 디킨스의 작품들을 읽다 보면 아이들을 대하는 어른들의 태도에 대해 끔찍함을 느낀다. <위대한 유산>에서도 핍의 누나가 핍을 체벌하는 내용이 나오는데 체벌이라기 보다는 학대나 고문에 가까운 수준이다. 밥 굶기기와 잠 못자게 하기 등으로 어린 동생을 혼내는 스무 살 이상 차이나는 누나는 여기에 핍을 키워준 것에 대한 공치사까지 더해지니 같은 어른으로서 참 부끄러운 일이고 당시의 영국사회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캐릭터일 것이다. 핍은 누나의 대우가 부당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에스텔라를 통해 자신이 하층민이며 천박한 습관에 젖어 있었고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무식하다는 것을 각성하게 된다. 이러한 각성으로 인해 핍은 점차 성장하게 된다. 런던에서 신사교육을 받고 더욱 변화할 핍의 성장이야기, 하편에서 계속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