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의 기쁨과 슬픔 - 장류진 소설집
장류진 지음 / 창비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의 기쁨과 슬픔 장류진 창비





알랭 드 보통의 <일의 기쁨과 슬픔>과 동명소설집인 장류진 작가의 <일의 기쁨과 슬픔>2019년 출간하여 지금까지도 인기를 끌고 있다. 왜 이렇게 오랫동안 인기를 끌고 많은 사람들이 읽었는가?라는 질문에 아마 호기심이 발동했을거라고 추측해본다. 제목이 주는 호기심 말이다. 일을 하는 사람들, 했던 사람들은 모두 일의 기쁨과 슬픔에 대해 얘기하라면 하룻밤 술을 마시며 얘기해도 모자랄 듯하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근로자는 모두 일의 기쁨과 슬픔에 대해 알고 있고 그것에 대해 과연 작가는 어떻게 썼을지 궁금했을테니 말이다. 요즘 우리나라 작가의 현대소설을 잘 읽지 않았던 터라 오랜만에 같은 문화를 공유한 느낌으로 읽어 본 장류진의 글들은 대부분 많은 공감을 가질 수 있는 글들이었다. 특히 [잘 살겠습니다], [일의 기쁨과 슬픔], [도움의 손길]은 비슷한 경험을 했기에 읽으며 웃기도 했고 마음이 찡그려지는 부분도 있었다. 술술 읽혀지니 오랜만에 부담없이 즐겁게 읽은 책으로 기억에 남을 듯하다.



[잘 살겠습니다]는 직장을 다니며 결혼을 준비하는 여성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당연히 주제는 '결혼준비 과정' 속에 있을 법한 이야기가 주인데, 딱히 '이렇게 하자'라고 정한 적은 없지만 불문율같은 셈법에 의해 돌아가는 축의금에 관한 이야기는 오래 전에 겪은 일로 공감되는 부분이었다. 그러나 지금 나이가 들어 돌아보니 부끄러워지기도 했고 지금은 그런 '셈법'에 들어맞지 않는 세상돌아감에 그저 '되는대로'에 맞춰 살아가는 가는 것이 둥글둥글하고 좋다라는 결론을 내리기도 했다. 이야기 속 '빛나 언니' 같은 캐릭터는 사실 주변에 하나쯤은 있을 만한 캐릭터지만 그녀의 이야기를 읽을 때는 잘 집어내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혼상대자가 입사 동기였는데 연봉에 대해 이야기하는 부분이나 [일의 기쁨과 슬픔]에서 대표의 스크럼 시간이 길어지는 것, 거북이알이 실수로, 예정되었던 승진이 취소되고 다른 팀으로 발령이 나고 그것도 모자라 월급을 포인트로 받게되는 일은 참 직장인으로서 모멸스러운 일이었지만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라는 생각에 많이 씁쓸했고 그럼에도 거북이알이 계속해서 회사를 다녔던 것에 대해서는 슬프게도 공감되기도 했고 그야말로 일의 슬픔을 적확하게 표현해 준 대목이라고 생각되었다.




"가르쳐주려고 그러는 거야. 세상이 어떻게 어떤 원리로 돌아가는지.

오만원을 내야 오만원을 돌려받는 거고, 만이천원을 내면 

만이천원짜리 측하를 받는 거라고

아직도 모르나보데, 여기는 원래 그런 곳이라고 말이야."




[도움의 손길]은 처음 집을 마련하고 도우미 아주머니의 도움을 받게 되는데 '누군가를 부리는 위치에 있다는 느낌이 불편하고 싫을 것 같았다'라고 하면서도 도우미를 배려하는 모습이 이어지지만 결론적으로 도우미를 배려하지 않은 사람이 되버린 주인공은 이 도우미와의 관계에 대해 자신이 이제껏 경험한 고용자와 피고용자의 관계처럼 딱 떨어지지 않음에 당혹스러워하게 된다. 세상은 1+1=2가 아니다. 3이 될 수도 있고 오히려 마이너스의 답을 얻을 수도 있다. 또한 돈보다 먼저 수반되었어야 하는 것이 있을 수 있다는 것, 그것은 고용관계를 떠나 인지상정으로 풀어나갔어야 했을 논리를 알려주는 듯도 하다. 세상은 수학이 아니더라.




"그리고 이런 얘긴 안 하려 그랬는데,

점심시간 끼어 있으면 대충이라도 먹을 거는 주고 그래야 

아줌마들이 좋아해새댁이 잘 몰라서 그러나본데."




장류진의 소설집을 읽다보면 애매한 상황을 에피소드로 잘 그리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give and take가 지켜지면 참 좋겠지만 세상은 그런 원리로 돌아가지 않는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나름 정해놓은 룰을 맞춰서 살아가려고 하고 부득이한 상황이지만 삶 앞에 굴복해야하는 슬픔도 떠 안아야 한다. 이런 모순 적인 면들을 젊은 작가의 시선으로 풀어준 <일의 기쁨과 슬픔>, 오랜만에 공감가득한 글을 읽어서 즐거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