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도시 이야기 허밍버드 클래식 M 5
찰스 디킨스 지음, 김소영 옮김 / 허밍버드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 도시 이야기 I 찰스 디킨즈 I 김소영 옮김 I 허밍버드




살면서 큰 감동을 받을 때가 종종있다. 그러한 감동들은 쉽사리 사라지지 않고 한동안 긴 여운을 남긴다. 이런 여운들을 곱씹어도 내가 감히 이해하지 못할 만큼 큰 이야기일 때는 감동받은 마음을 표현할 길이 없다. 책을 다 읽고 밀려오는 감동 때문에 한동안 눈을 감았고 막바지로 치닫는 절정의 이야기 때문에 나의 호흡은 숨가빴다. 그리고 밀려오는 생각하나, 감히 나의 짧은 글솜씨로 어떻게 리뷰를 쓰지? 라는 걱정이었다. 그 걱정의 중심은 바로 영국이 사랑한 찰스 디킨즈의 <두 도시 이야기>이다.

 


영국, 마네트 박사의 딸 루시를 사랑하는 찰스 다네이는 그녀와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행복하게 살아간다. 하지만 찰스는 프랑스에서 국민들의 분노를 산 후작의 조카였고 그는 조국 프랑스를 버리고 영국으로 와서 살고있다. 어느 날 그의 가문의 하인에게서 교도소에 수감되었으니 도와달라는 편지를 받고 혁명이 일어나 매우 위험한 상황에도 그와의 의리를 지키기 위해 다네이는 프랑스로 향한다. 하지만 찰스는 도착하자마자 교도소에 수감되고 곧 사형에 처할 위험에 직면한다. 그리고 영국에서 루시를 사랑했던 변호사 시드니 카턴도 프랑스로 입국한다. 그는 찰스를 구하려 모종의 음모를 꾸미기 시작한다.

 


<두 도시 이야기>는 얄궂은 운명을 다룬다. 연좌제처럼 자신의 죄가 아니지만 자신의 부모가 지은 죄 때문에 벌을 받게 되는 운명이랄지, 자신의 인생을 송두리째 앗아간 원수의 자식과 자신의 자식이 서로 사랑한다는 설정은 너무나 극적이다. 용서할 수 없는 원수를 생각하면 절대 허락할 수 없는 결혼을 자식의 사랑을 위해 비밀에 부치고 사랑과 결혼을 허락하는 일은 부모로서 얼마나 고통스럽고 힘든 결정이었을까? 힘든 결정을 내리는 마네트 박사라는 캐릭터나 진심으로 한 여인을 사랑하고 그녀의 행복을 뒤에서 묵묵히 지켜봐주고 응원하는 남자, 카턴이라는 캐릭터는 사랑이라는 감정이 사람을 어디까지 희생할 수 있고 어디까지 감수할 수 있는지를 생각케 하는 인물들이다. 이 인물들을 통해서 작가는 바로 희생적 사랑을 보여준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자발적으로 기꺼이 희생을 감수하는 숭고한 사랑말이다. <두 도시 이야기>에서는 관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된다. 스토리는 선한 감정의 공유는 문제가 없지만 악감정은 결국 부메랑이 되서 돌아오기 때문에 이러한 관계는 시작과 끝을 찾을 수 없는 뫼비우스의 띠처럼 연결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도시 이야기>1789년의 프랑스 혁명을 중심으로 실제사건에 스토리라는 가지를 붙인 현실성 때문에 리얼하게 다가온다. 여기에 개성이 뚜렷한 인물들이 많아 보는 재미가 있다. 마치 이야기는 대하소설을 읽는 듯하기도 드라마를 보는 듯하기도 하다. 희생적인 캐릭터 때문에 막바지에 이르러 충격적인 결말에 놀라움이 배가 되며 기대하지 않았던 로맨스를 만나는 느낌이다. 물론 달달한 로맨스는 아니지만 묵직하게 다가온 희생적 사랑이야기는 주의 깊게 보지 않았던 인물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두 도시 이야기> 속 캐릭터를 다시 한 번 얘기하고 싶은 건 어느 하나 놓칠 수가 없는 등장인물들이 잘 어울어지며 스토리적 재미와 큰 감동을 준다는 것이다. 찰스 디킨즈가 "내가 썼던 작품 중 최고의 이야기"라고 말한 이유를 공감하게 해준다.



역사적 배경을 살짝 들여다 보면 프랑스는 오로지 평민층에게 근로와 납세의 의무를 지고 왕족과 귀족은 우아한 생활을 하고 있었다. 불평등에 대해 국민들의 불만과 분노는 커져만 가고 안으로부터 차근히 준비했던 국민들이 혁명이 일으킨다. 급기야 국민들은 부패한 왕족과 귀족을 몰아내기에 이른다. 프랑스 혁명은 잘 몰라도 당시 루이 16세와 마리 앙트와네트가 얼마나 사치스럽고 호화스러운 삶을 살았는지는 알고 있다. 그들이 그렇게 살았던 배경에는 굶주리고 핍박받으며 살았던 국민들의 아픔이 있었다. 이러한 실제 역사를 떠올리며 책을 읽는다면 이야기 속 프랑스 국민들의 분노가 쉽게 이해된다.

 


누구나 살아가는 시대의 흐름에 영향을 받게 된다. <두 도시 이야기> 속 인물들이야말로 시대의 소용돌이 속에 휘말린 이들에게 작가적 상상이 더해져 희생적 사랑과 감동을 리얼하게 그려낸 시대극이 아닐까. 찰스 디킨즈의 다른 작품을 봐야겠다는 계획을 세워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